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개발도구, 프로그램

GIMP 2 사용법 - 선택 영역 따라그리기

by pentode 2018. 4. 10.

이미지상에 단순한 사각형, 원 등을 그리기 위해서 붓과 펜 같은 툴을 사용하면 정확한 모양을 그리기 힘듭니다. 선택영역 따라 그리기 기능은 사각형, 원등의 선택 영역을 만들고 그 경계를 따라 그리는 기능으로 깔끔하게 사각형이나 원을 그릴 수 있습니다.


먼저 화면을 캡쳐해서 이미지를 만드는 것을 보겠습니다. 캡쳐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 윈도우 기본 캡쳐 기능을 사용해보겠습니다. "Prt Sc"(Print Screen) 버튼을 누르면 현재 화면 전체를 캡쳐합니다. Shift + Prt Sc 버튼을 누르면 현재 활성화되어 있는 창 만을 캡쳐 합니다.


캡쳐 후에 GIMP를 창을 띄우고 Ctrl + v 버튼을 누르면 캡쳐된 내용으로 이미지가 만들어 집니다.




참고로 GIMP에 이미지를 띄워둔 상태에서 Ctrl + v 로 다시 붙여넣으면 "떠 있는 선택" 이라는 좀 특수한 형태의 레이어로 만들어 집니다. 레이어를 다루는 방법을 나중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나의 이미지를 띄워둔 상태에서 다른 화면을 캡쳐해서 새로운 이미지로 만들고 싶으면 Shift + Ctrl + v 키를 누르면 새로운 이미지가 생성됩니다. 이미지 상단에 탭이 생겨서 이미지간의 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영역 따라 그리기를 위해 필요한 몇가지 툴의 사용방법을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위 이미지 상단의 빨간색 사각형내의 점선으로 된 사각형과 타원 모양이 선택 도구 입니다. 이 도구들 클릭하고, 이미지 상에 드래그 하면 선택영역이 만들어 집니다. 상,하,좌,우와 각 네 모퉁이에 선택영역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핸들이 있습니다. 이곳을 드래그해서 움직이면 선택영역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선택과 관련된 몇가지 기능을 더 알아보면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메뉴에서 선택(S) 를 보면,  모두(Ctrl + A), 없음(Shift + Ctrl + A), 반전(Ctrl + I), 띄우기(Shift + Ctrl + L) 등의 메뉴가 있습니다.


* 모두(Ctrl + A) - 이미지 전체를 선택합니다.

* 없음(Shift + Ctrl + A) - 선택 영역을 없앱니다.

* 반전(Ctrl + I) - 선택영역을 반전 시킵니다. 사각형의 선택영역을 만들면 사각형 안쪽이 선택된 상태입니다. 여기서  반전을 선택하면 사각형 바깥쪽 영역이 선택 영역이 됩니다.

* 띄우기(Shift + Ctrl + L) - 선택 영역으로 레이어를 만듭니다.



도구 이미지에서 상단의 선택도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하단의 사각형 두 개가 겹쳐져 보이는 도구 입니다. 이 도구는 현재 전경색과 배경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우측 상단의 양쪽 화살표는 전경색과 배경색을 바꾸는 것이고, 좌 하단의 작은 사각형은 색깔을 바꿨을 때 원래색으로 되돌리는 버튼 입니다.


전경색 부분을 클릭해서 선택영역에 따라 그려질 색깔을 변경해보겠습니다.




전경색바꾸기 창에서 빨간색으로 바꿉니다.


이제 그리기를 할 선택영역을 만든 다음 메뉴에서 편집(E) -> 선택 영역 따라그리기(S)... 를 선택합니다. 선 따라 그리기를 선택하고, 선 너비, 선 스타일 등을 선택한 다음 "따라 그리기" 버튼을 누르면 선택 영역을 따라 그려집니다.





그려진 결과 입니다. 선택 영역을 없애려면 메뉴의 선택(S) -> 없음(Shift + Ctrl +A)를 선택하면 됩니다.




지금까지 화면의 특정 부분을 선택 영역으로 선택하고, 선택 영역의 경계를 따라 그리기를 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