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개발도구, 프로그램

GIMP 2 사용법 - 레이어(Layer) 다루기

by pentode 2018. 4. 18.

GIMP에서 레이어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레이어를 사용할 수 있으면 이미지를 합성하는데 날개를 단 격이라할 수 있겠습니다. 블로그에 올릴 화면 캡쳐 이미지를 만드는데도 순서에 따른 몇가지 이미지를 하나의 이미지로 만들기 위해서는 레이어가 주로 사용됩니다.


1. 화면을 하나 캡쳐해서 GIMP에 이미지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윈도우 화면에서 활성화된 창만을 캡쳐하기 위해서는 Alt + PrtSc 키를 누릅니다. GIMP 를 실행하고, Ctrl + V 키를 누르면 캡쳐된 창이 GIMP 에 이미지로 만들어집니다. 오른쪽의 레이어 창을 보면 붙여넣은 레이어라는 하나의 레이어가 생성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이미지를 클립보드로부터 붙여넣거나, 이미지 파일을 열기로 열었을 때 전체 이미지가 하나의 레이어로 만들어 집니다.




2. 이제 팝업창 하나를 더 캡쳐해서 기존의 이미지 위에다 붙여보겠습니다. 우측 레이어 창을 보면 "떠있는 선택" 이라는 레이어가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좌측 도구에서 이동도구를 선택해서 붙여넣은 이미지를 드래그 해서 원하는 위치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떠있는 선택" 은 좀 특수한 레이어로 붙여넣기 하면 만들어지는 일시적인 레이어 입니다.




※ 참고로 클립보드의 캡쳐 이미지를 기존 이미지에 붙여넣지 않고 새로운 이미지로 만들려면 Ctrl + Shit + V 키를 누르면 됩니다.


3. "떠있는 선택"에 대한 작업이 끝나고 기존 레이어에 합치기 위해서는 우측 레이어 창에서 "떠있는 선택"을 마우스 오른쪽 키를 누르고, 팝업 메뉴에서 "레이어 고정" 을 선택하면 아래 레이어에 합쳐집니다. 완전히 새 레이어로 만들기 위해서는 "새 레이어" 를 선택하면 됩니다. 레이어를 삭제하기 위해서는 레이어 삭제를 선택합니다.





4. 붙여넣기 해서 생성된 "떠있는 선택" 은 일시적이기 때문에 "새 레이어" 를 선택해서 완전한 레이어로 만들 수 있습니다. 우측 레이어 창에서 레이어 미리보기 이미지 옆의 레이어 이름은 더블 클릭해서 이름을 바꿀 수 있습니다. 레이어 좌측의 눈 모양 아이콘을 클릭해서 보이지 않게 되면 레이어가 보이지 않게 됩니다.


레이어는 위쪽의 레이어가 아래쪽의 레이어를 가리므로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레이어의 위 아래 위치를 바꿀 수 있습니다. 드래그 등의 레이어에 대한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작업을 할 레이어를 선택하고 작업을 합니다. 다른 레이어가 선택이 되어 있다면 선택된 레이어에 작업이 되므로 잘못된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5. 레이어를 합치기 위해서는 합칠 레이어를 마우스 오른쪽 키로 클릭한 후 팝업 메뉴에서 "아래로 합치기" 를 선택합니다. 모든 보이는 레이어를 합치려면 메뉴에서 "이미지 -> 보이는 레이어 합치기" 를 선택합니다.




6. 이미지를 옆으로 확장하여 두 개의 이미지를 나란히 붙이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먼저 하나의 이미지를 붙여넣기하여 이미지를 만듭니다. 이제 메뉴에서 "이미지 -> 캔버스 크기" 를 선택합니다.


캔버스 크기 지정 창에서 너비를 두배로 입력합니다. 너비 입력필드 옆의 체인 모양의 아이콘을 클린하여 끊어진 모양이 되게 합니다. 체인이 끊어지면 너비와 높이가 각각 변하지만, 체인이 묶여 있으면, 너비와 높이중 하나를 지정하면 나머지는 현재 이미지의 비율로 크기가 결정됩니다. 값을 입력했으면 크기 바꾸기를 클릭하여 캔버스의 크기를 바꿉니다.




7. 기존의 이미지는 그대로 있고 캔버스의 크기만 두배로 늘어 났습니다. 이 상태에서는 캔버스는 늘어났지만 레이어의 크기는 아직 원래 크기 그대로 입니다. 지금 이미지를 붙여 넣어서 이동 시켜보면 늘어난 영역에서는 이미지가 보이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측 레이어 에서 마우스 오른쪽 키를 눌러 팝업 메뉴가 나오면 "레이어를 이미지 크기로" 를 선택하여 레이어 크기와 확장된 이미지의 크기를 맞출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은 화면의 이미지에서 마우스 오른쪽 키를 눌러 팝업 메뉴에서 레이어를 선택하고 거기에서 "레이어를 이미지 크기로" 를 선택해도 됩니다.




8. 이제 새로운 캡쳐 이미지를 화면에 붙여 넣어서 오른쪽의 확장된 부분에 가도록 이동 시키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GIMP 에서 간단한 레이어 사용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레이어는 단순히 캡쳐 이미지를 합성하기 위한 것뿐만아니라 마스크, 알파 채널, 블렌딩 모드 등 사진 합성을 위한 다양한 기능들도 제공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