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MP 2 사용법 - Rotate, Crop, Resize

프로그래밍/개발도구, 프로그램 2018. 4. 9. 21:18
반응형

앞에서 무료 사진 편집 프로그램인 gimp 2 를 설치해 보았습니다. 여기서는 간단한 사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알아볼 기능을 이미지를 Rotate(회전)하는 기능과, 이미지의 일부분을 잘라내는 Crop, 이미지의 크기를 변경하는 Resize 기능 입니다.


블로그에 올린 캡쳐 이미지를 만들때도 캡쳐해서 필요한 부분만 Crop 하고, 리사이즈 하는 작업을 주로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gimp 2의 설치는 이전글 "무료 사진 편집프로그램 - gimp 설치하기" 를 참조해 주세요.



1. 파일열기

먼저 수정할 파일을 열어야 하겠습니다. 메뉴에서 "파일 -> 열기" 를 선택해서 파일 선택창이 뜨면 수정할 파일을 선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주로 사용하는 것은 탐색기에서 gimp 창으로  드래그 앤 드랍 하는 방법 입니다. 아래 이미지는 수정할 파일을 연상태가 되겠습니다.




2. 이미지 회전(Rotate)

이번에는 이미지를 회전하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메뉴에서 "이미지 -> 변형" 을 선택하면 수평 뒤집게, 수직 뒤집기, 시계 방향으로 90도, 반시계 방향으로 90도, 180도 회전을 선택하여 이미지를 회전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은 임의의 각도로 이미지를 회전하는 방법 입니다. 사진을 찍게 되면 수평이 맞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특히 수평선, 건물 등이 있는 사진에서 수평이 맞지 않으면 왠지 불안해 보이는것 같습니다. 이럴경우  이 방법을 사용해서 수평을 맞춰 주면 되겠습니다.


좌측의 도구중에 빨간 네모로 표시한 사각형 박스를 돌리는듯한 아이콘을 클릭한 후 이미지를 드래그해서 임의의 각도로 회전 시킬수 있습니다. 물론 좌측 하단의 현재 회전각도를 표시하는 창에서 직접 각도를 줄이거나, 늘릴 수도 있습니다. 각도를 조정한 후 "회전(R)"을 눌러 회전 시킵니다.





3. 이미지 Crop 하기

사진의 구도가 마음에 들지 않거나 하면, 사진중의 맘에 드는 일부만을 잘라내는 작업이 Crop 입니다. 구도에 맞게 잘라낼 수도 있고, 사진을 회전했을 경우,사진 가에 빈 영역이 생기게 되는데 이때도 빈 영역이 없도록 Crop 하면 되겠습니다.


좌측의 도구에서 빨간 네모로 표시한 칼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후 이미지위에 드래그 하면 크롭할 영역이 표시됩니다. 이 영역의 네 모퉁이와 상,하,좌,우 에는 드래그하여 영역의 크기를 조정할 수 있는 컨트롤이 있습니다. 이부분을 드래그 하여 원본 사진 내에서 Crop 하기를 원하는 영역을 선택합니다. 선택영역 가운데를 더블클릭하면 사진이 Crop 됩니다.




4. 이미지 크기 조정하기(Resize)

사진은 보기에 큰게 좋지만 블로그에 올리는 사진을 너무 크게 되면 다운로드 받아 보는 사람이 불편해 질 수 있습니다. 속도 문제도 생길수 있구요. 전문적인 사진 사이트들은 원본 크기로 사진을 올리는것도 가능한곳도 있기는 한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사진 업로더는 "최대 50M, 50장 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한 장당 10M)  업로드는 1920 해상도 까지 넓게 쓸 수 있습니다." 라고 안내되고 있습니다.


사진의 크기를 조정하려면 메뉴에서 "이미지 -> 이미지 크기조정" 을 선택합니다. 이미지 크기를 입력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위쪽의 px 단위로 변경하는 것을 사용하면 됩니다. 빨간 네모로 표시한 체인 모양은 마우스로 클릭하면 끊긴상태와 연결된 상태로 표시되는데 연결된 상태에서는 너비를 변경하면 이미지의 크기 비율대로 높이가 자동으로 변경됩니다. 끊긴상태에서는 너비와 높이가 별도로 각각 변경이 됩니다.


아래 이미지는 체인 아이콘이 연결된 상태에서 너비는 1024로 지정하니까 높이가 667로 자동으로 변경된 것입니다. 다른 하나는 아래쪽에 화질 보간 부분의 선택상자에 큐빅이 선택되어 있습니다. 이부분은 이미지를 축소할 때 경계 부분을 어떻게 처리할지 알고리즘을 지정합니다.  큐빅을 그냥 사용하면 됩니다. 간단한 방법이 선형 알고리즘을 사용하면 이미지 축소시 경계 부분이 각이지는 계단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5. 이미지 저장하기

이미지의 수정이 끝났다면, 이제 저장을 해야 합니다. gimp는 저장 또는 다름 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하면 자체 포맷인 xcf 확장자로 저장을 하게 됩니다. 포토샵이 자체 포맷인 psd 확장자로 저장하는 것과 같습니다. xcf 형식으로 저장하게 되면 레이어와 같은 여러가지 편집정보를 모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웹에서 사용할 수 있는 형식으로 저장하는것을 원하므로 메뉴에서 "파일 -> 다른 이름으로 내보내기"를 선택합니다. (현재 열었던 원본 파일에 덮어 쓰는 옵션도 있습니다.)


하단에 빨간 네모로 표시한 부분을 보면 "파일 유형 선택(T)(확장자로)" 라고 되어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을 클릭하면 저장할 파일의 형식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은 상단 파일 이름부분에 적는 확장자로 자동 판별되어 저장됩니다.





6. 수정하여 저장된 결과 이미지 입니다.

사진은 부산 동백섬에 있는 2005 APEC 정상회의장 누리마루와 광안대교 입니다.




다음에는 몇가지 필터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위의 마지막 이미지는 선명도를 높이기 위한 보정이 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