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개발도구, 프로그램

Eclipse 설치하기

by pentode 2018. 4. 1.

Java 개발툴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게 Eclipse 일 거라고 생각이 됩니다. 무료에다가 Java, Java EE, PHP, C/C++ 등 거의 모든 개발을 Eclipse 하나로 가능 합니다. 그러고 보니 Eclipse 는 Java 개발툴이 아니라 개발 플랫폼이라고 해야 겠네요. 다음을 따라 하시면 Eclipse 를 설치하실 수 있겠습니다.

 

이클립스를 사용함에 있어서 한가지 아쉬운 부분이 있다면, 프로젝트 별로 파일 엔코딩을 다르게 지정할 수 있었으면 하는 것입니다. 이클립스는 컨텐츠 타입별로 엔코딩을 지정을 할 수 있는데, 모든 프로젝트에 공통으로 적용이 됩니다. 요즘은 거의 UTF-8 로 작업을 하지만, 예전에 만들어진 애플리케이션 들은 EUC-KR, ISO8859_1로 된것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프로젝트에 사용되는 엔코딩 별로 Eclipse 를 설치해서 사용하는게 편리할 수도 있습니다.


1. www.eclipse.org에서 설치 파일을 다운 받습니다. ( eclipse-inst-win64.exe )


오랫만에 사이트에 들어가보니 뭔가 많이 바꼈네요. 전에는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용도에 맞는 패키지의 eclipse를 다운 받을 수 있었는데, 이제는 installer 하나를 받아서 설치과정에서 선택하도록 되었습니다.

 

2. 설치파일을 더블클릭하여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뜹니다. 


웹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도록  Eclise IDE for Java EE Developers 를 선택하여 설치합니다.(필요하면 나중에 플러그인으로 다른 기능도 모두 설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의 IDE에 여러기능을 설치하는 것보다, PHP 개발등이 필요하다면 PHP 용 Eclipse 를 하나 새로 설치하는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해보고 자신이 편한대로 하면 되겠습니다. 한 PC에 여러 버전의 JDK 및 여러버전의 Eclipse를 설치하는게 가능합니다.)

 

이클립스 인스톨러 실행화면


 

3. 설치위치를 지정합니다. 


여기서는 C:\util\eclipse\jee-neon 에 설치합니다. INSTALL 버튼을 누릅니다.

 

설치위치 지정


 

 

4. 라이센스에 동의합니다. 


Accept Now 를 누릅니다.

 

라이센스 동의


 

 

5. 설치중입니다. 


프로그레스바가 차오르고 있습니다.

 

설치중 화면


 

 

6. Oomph 라이센스에 동의합니다. 


움프(Oomph)라 불리는 새로운 프로젝트는 IDE를 좀더 쉽게 설치할 수 있게하고 프로젝트 공간을 프로비저닝한다고 합니다. 과거와 달리 새롭게 적용되어 지금 사용하고 있는 설치 프로그램도 Oomph 를 사용하여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Oomp 라이센스 동의


 

 

7. 설치가 다 되었습니다. 


LAUNCH를 눌러서 실행합니다.

 

설치완료 화면


 

 


8. neon 버전의 Splash 스크린 이군요. 


예쁘네요. neon 은 Eclpse IDE 4.6.1 버전입니다.(나도 처음 써보는 버전입니다.^^)

 

이클립스 스플래쉬 스크린


 

9. workspace 를 지정합니다. 


이 폴더 아래에 프로젝트 폴더들이 생성됩니다. C:\workspace\workspace_neon 으로 만들었습니다. 하나로 만들어도 되지만 나중에 c:\workspace\workspace_php 등 여러개의 workspace를 모으려고 이렇게 만들었습니다. OK 버튼을 누릅니다.

 

워크스페이스 지정


 

10. 실행이 되었네요. 


우측 상단의 Workbench 버튼을 눌러 Welcome 화면을 벗어납니다.

 

최초 실행화면 대시보드


 

11. 설치가 되었습니다만, 뭔가 하나 실행해 봐야 겠죠. 


( 간단하게.. Hello, Java! ). Java 웹프로그래밍용으로 설치 했지만 그냥 자바도 만드는게 가능합니다. File -> New -> Java Project  를 선택합니다.

 

자바 프로젝트 생성 화면


 

12. Project name: 에 Test 를 입력합니다. 


Finish 를 누릅니다.

 

프로젝트 설정 상세 화면


 

13. Test 프로젝트가 만들어 졌습니다. 


Test 프로젝트를 클릭하여 확장한다음 src 에 마우스 오른쪽 키를 눌러 New -> Package 를 선택합니다. 패키지는 Java 클래스들은 기능별로 분류하는데 사용됩니다. 프로젝트가 커질수록 소스 파일의 양도 많아지므로 이렇게 분류하는게 사용하기가 편리합니다. 패키지를 지정하지 않아도 실행은 되지만, 모든 클래스가 패키기를 가지는것이 권장 됩니다.

 

패키지 만들기


 

14. Name: 에 test 를 입력합니다. 


Finish 버튼을 누릅니다.

 

패키지 만들기 상세 화면


 

15. test 패키지가 만들어졌습니다. 


test 패키지에 마우스 오른쪽 키를 눌러서 New->Class 를 선택합니다.

 

클래스 만들기


 

16. Name 에 TestJava 를 입력하고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에 체크합니다. 


이 main 메소드가 프로그램의 시작점이 됩니다. Java VM 이 프로그램을 로드하고, main 메소드를 찾아서 프로그램을 시작합니다. 체크하지 않으면 나중에 직접 만들면 됩니다.

 

클래스 만들기 상세화면


 

17. TestJava.java 파일이 만들어 졌습니다. 


main 메소드내에 System.out.println("Hello, Java!"); 를 입력합니다. 표준출력(Console)로 글자를 출력하라는 명령입니다.

 

샘플 자바 프로그램


 

18. TestJava.java 파일에 마우스 오른쪽 키를 눌러서  Run As -> Java Application 을 선택합니다.

 

자바 프로그램 실행하기


 

19. 실행이 되어 하단 콘솔에 Hello, Java! 가 출력이 되었습니다.

 

자바 프로그램 실행 결과


   

지금까지 Eclipse를 설치하고 간단한 Java 프로그램을 실행해 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