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개발도구, 프로그램

이클립스 플러그인 UML, ERD 그리기 도구 - Amateras Modeler

by pentode 2018. 4. 18.

UML, ERD 툴 들중 퀄리티가 좋은 것들은 모두 유료이고, 가격도 상당히 높아서 개인적으로 사용하기는 어렵습니다. 전자정부표준프레임워크에는 UML, ERD 도구로 Amateras Modeler 가 들어 있습니다. 이것 역시 유료 툴들에 비해 편리성은 떨어지지만 별 대안이 없는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전자정부표준프레임워크가 아닌 Sprint Tool Suite 나 그냥 Eclipse 에 Amateras Modeler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플러그인은 업데이트 사이트를 통해서 설치할 수도 있고, 직접 jar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2012년 이후 버전업이 없는것 같은데, 아직 사이트는 살아 있었습니다.


먼저 업데이트 사이트를 통해서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볼텐데, 설치시 시간이 두시간 이상이 걸린것 같습니다. 기다리기 힘들다면 그냥 jar 파일을 다운받아 설치하면 되겠습니다. 다운하여 설치하는 방법을 업데이트 사이트를 통한 설치 다음에 있습니다. (2017년 10월 27일 다시 설치해 보았는데, 일반적인 플러그인 설치 속도가 났습니다. 수분 정도에 설치되었습니다. 참고하세요.)



1. 다음 사이트가 프로젝트 사이트입니다.

Project Amateras - http://amateras.osdn.jp/cgi-bin/fswiki_en/wiki.cgi




2. 이클립스의 메뉴에의 Help -> Install New Software... 를 선택합니다. Add 버튼을 눌러 사이트를 추가합니다.




3. Add Repository 창에서 Name : Amateras Modeler, Location : https://takezoe.github.io/amateras-update-site 를 입력합니다. OK 버튼을 누릅니다.




4. 트리에서 Amateras Modeler 를 선택합니다. Next를 누릅니다.





5. 선택된 소프트웨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Next를 누릅니다.




6. 라이센스에 동의하고, Finish를 누릅니다.




7. 설치중입니다.




8. unsigned content 가 있다는 알림입니다. OK 를 누르고 진행합니다.




9. 설치가 완료되고 이클립스를 다시 시작합니다. "Yes" 를 누릅니다.




10. 재시작하면 메뉴에서 File -> New -> Other.. 를 선택합니다. 선택할 수 있는 항목에 AmaterasERDAmaterasUML이 추가 되어 있는것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다음 사이트에서 파일을 다운 받습니다.


https://ko.osdn.net/projects/amateras/releases/


- Amateras ERD

net.java.amateras.db_1.0.9.jar 


- Amateras UML

AmaterasUML_1.3.4.zip


Amateras UML의 zip 파일의 압축을 풀면 다음 세 개의 파일이 나옵니다.


net.java.amateras.umleditor.java_1.3.4.jar

net.java.amateras.umleditor_1.3.4.jar

net.java.amateras.xstream_1.3.4.jar


모든 파일을 Eclipse 가 설치된곳 아래의  plugins 폴더에 복사합니다. Eclipse 를 재시작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Amateras Modeler 이클립스 플러그인을 업데이트 사이트를 통해서와 직접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