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개발도구, 프로그램

무료 사진 편집프로그램 - gimp 설치하기

by pentode 2018. 4. 9.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의 대명사는 포토샵(photoshop)일 것입니다. 이미지를 수정 또는 편집 하는것은 뽀샵한다라고 말할정도로 이미 보통명사화 되어 버렸습니다.

 

하지만 포토샵을 사용하기에는 금전적 부담이 많이 되는게 사실입니다. 요즘은 클라우드 버전이 나와서 월 얼마씩 내고 사용할 수 있는데, 그래도 통신비 등 월 고정지출이 더욱 많아지게 됩니다.

 

서론이 길었습니다. 포토샵과 유사한 기능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바로 gimp 입니다. gimp는 GNU Image Manipulation Program의 약자로 무료 소프트웨어 의 대명사인 GNU 라이센스로 배포되는 프로그램입니다.

 

무료이지만 그 기능 또한 막강하여 포토샵에 버금간다고 예기들 하는데, 사실 상용프로그램을 따라가기에는 좀 미흡합니다. 하지만 이미지를 편집하기 위한 대부분의 기능을 가지고 있고, 능력이 된다면 기능확장용 플러그인을 파이썬과 같은 언어로 만드는것도 가능합니다. 실제로 많은 기능 확장용 플러그인들은 인터넷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사용법에 관한 문서가 적다는 것입니다. 공식 매뉴얼이 있고 한글화되어 있기는한데 그걸 보고 따라하기가 쉽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익숙해지기 나름이겠습니다. 실제로 전문적으로 사진 작업을 하는 분이 아닌 이상, 사용하는 기능들이 제한적인 텐데, 비싼 상용프로그램을 쓸 필요가 없을것 같습니다.

 

gimp 는 현재 2.8.22 버전이 배포되고 있습니다. http://www.gimp.org 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김프 사이트

 

다운로드 받은 파일은 gimp-2.8.22-setup.exe 입니다. 더블클릭해서 설치를 시작합니다. "Customize"를 선택해서 진행합니다. "Install"을 눌러서 진행해도 되지만 설치위치를 지정하기 위해서 Customize를 사용합니다.

 

김프 설치화면

 

라이센스에 동의하고, 설치위치를 지정합니다. "Next" 버튼을 누릅니다.

 

설치 위치 지정

 

다른 값들은 모두 기본값을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시작버튼을 눌러 "Gimp 2" 를 실행합니다. "데이터 파일을 찾는 중 글꼴(약간시간이 걸릴 수 있음)" 이 부분에서 상당히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한번 실행해 두면 다음 부터는 빠르게 실행되는데, 나중에도 어쩌다가 한번씩 이 부분에서 시간이 상당히 많이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김프 스플래시 스크린

 

실행이 되었습니다. 처음 실행이 되면 아래 이미지에서처럼 세 개의 창으로 시작됩니다. 왼쪽은 도구 모음이되고 가운데가 이미지 창입니다. 오른쪽이 속성창이 되겠습니다.

 

실행된 화면 세개로 분리된 창

 

이렇게 분리된 창으로 사용할 수 도 있지만 익숙한 하나의 창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메뉴에서 창 -> 단일창 모드 를 선택하면 하나의 창으로 보입니다.

 

실행화면 단일창

 

이제 메뉴에서 도움말 -> 사용자 설명서(U) -> Basic Concepts 를 선택합니다.

 

온라인 설명서

 

한글로된 매뉴얼을 볼 수 있습니다. 천천히 따라하면서 배워보면 훌륭한 무료 사진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노력이 조금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