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운영체제, 서버

VirtualBox로 Linux 서버 만들기 3 - network 설정, 게스트 확장, X11

by pentode 2018. 4. 2.

VirtualBox에 가상머신을 만들고, CentOS 7 을  최소 설치로 설치했습니다. 이제 추가적인 설정을 해봅니다.


그전에 용어를 좀 정리하면 호스트는 자신의  PC 를 뜻하고, 게스트는 가상머신을 뜻합니다. 호스트 키는 키보드 잡기 하거나 해제할 때 사용하는 키 입니다. 키보드 잡기가 되면 모든 키보드 입력과 마우스 입력이 가상 머신으로만 가게 됩니다.


1. 이전 글에서 호스트 키를 오른쪽 Shift 키로 설정을 했었는데, 대문자 입력시 불편해서 왼쪽 Shift + Ctrl 키로 변경하겠습니다. 파일 -> 환경 설정 을 선택하여 뜬 팝업창에서 입력 -> 가상머신(M) 의 호스트키 조합으로 변경합니다.

 

 


2. NAT 모드로 설정된 네트워킹 모드를 변경 브리지 어댑터 방식으로 변경합니다. 가상머신을 종료한 상태에서 설정 -> 네트워크에서 어댑터1 의 다음에 연결됨(A) 를 브리지 어댑터로 변경합니다.

 

브리지 어댑터 설정

 


VirtualBox 의 네트워킹 모드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기본값으로 NAT 방식으로 설치가 되었습니다. 브리지 어댑터 방식으로 변경하였는데, 두 가지 방식은 각각 다음과 같이 동작합니다.


* Network Address Translation (NAT)
  게스트에서 웹서핑, 파일 다운로드, 이메일 등만 사용한다면 이 설정으로 충분합니다.  이 모드는 가상머신에서 외부 네트웍으로 접속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호스트와  게스트의 네트웍에 어떤 설정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 모드가 VritualBox  의 기본 네트워킹 모드입니다. NAT 모드에서는 VirtualBox 가 router 처럼 동작하여 가상머신으로의 트래픽을 맵핑 해줍니다. 그러므로 가상머신은 router 안쪽에 있는 내부망 처럼 외부에서는 전혀 접근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접근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VirtualBox 의 네트워크 설정에서 포트포워딩을 설정해야 합니다.


* Bridged networking
  게스트 에서 네트웍 시뮬레이션을 하거나, 서버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이 모드가 필요합니다.  이 모드에서 VirtualBox 는 물리적인 네트웍 어댑터로부터 데이터를 필터링 하는데 호스트  시스템의 디바이스 드라이버를 사용합니다. 이를 통해 물리적 네트워크에서 데이터를 가로채  데이터를 주입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소프트웨어에서 새로운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효과적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게스트가 이러한 새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고 있을 때는 게스트 시스템이 네트워크 케이블을 사용하여 물리적으로 호스트 시스템에  연결되어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것은 게스트와 나머지 네트워크 간에 라우팅이나 브리징을 설정할 수 있다는것을 뜻합니다.


3. 시스템을 업데이트 합니다. 업데이트 후 시스템을 재시작 합니다. 패키지를 다운로드하고  is this ok ? 물어볼때 y 를 입력합니다.

 

# yum update
# shutdown -r now

 

4. 개발툴을 설치합니다. gcc, make, bzip2 등이 설치됩니다. VirtualBox 게스트 확장을 설치하는데 필요합니다.

 

# yum groupinstall "Development Tools"

 

5. 장치 -> 게스트 확장 CD 이미지 삽입 을 선택합니다. 아무 반응이 없습니다.  cdrom 을 확인합니다. 없다면 VirtualBox 프로그램 설치된 폴더 아래 VBoxGuestAdditions.iso  파일을 광학드라이브에 이미지 선택해 주면 됩니다.

 

게스트 확장 CD 이미지 삽입

 

# ls -la /dev/cdrom

 

/mnt 디렉토리에 마운트 하고, 확인 합니다.

 

# mount -r /dev/cdrom /mnt
# ls -la /mnt

 

게스트 확장을 설치합니다. --nox11 옵션은 X11 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옵션입니다.

 

# /mnt/VBoxLinuxAdditions.run --nox11

 

게스트 확장 CD 설치

 

6. 설치가 되었습니다. 재시작 합니다.

 

# shutdown -r now

 

재시작

 


7. 게스트 확장이 잘 설치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서비스가 실행된것을 볼 수 있습니다.

 

# ps -ef | grep -i VBoxService

 

게스트 확장 확인

 

 

8. 게스트 확장을 이용해서 호스트 컴퓨터의 폴더를 공유해 봅니다.   공유할 폴더를 하나 생성합니다. c:\sheare 폴더를 만들어서  설정 -> 공유 폴더 에서 폴더를 추가합니다. 자동 마운트를 체크해 두면 다음 부터 자동으로 마운트 됩니다.

 

공유 추가

 

이제 /mnt 폴더 에 마운트 합니다.  PC 의 폴더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 mount -t vboxsf share /mnt
# ls -la /mnt

 

공유폴더 마운트

 

9. ifconfig, nslookup 등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최소 설치를 해서 자주 쓰던 네트웍 관련 프로그램들이 없습니다. ipv6에 적합한 ip, ss 명령어를 쓰는게 좋다고 하지만, 아직은 익숙한 프로그램들을 설치해 봅니다.

 

# yum install net-tools
# yum install bind-utils

 

네트웍 툴 설치

 

10. 게스트 확장을 설치해도 터미널에서는 마우스 통합이 되지 않아서 마우스와 키보드를  잡아 버립니다. 윈도우에 있는 하나의 창처럼 자연스럽게 사용하려면  X윈도우를 설치해야 할 것 같습니다. X윈도우 설치는 많은 용량을 차지합니다. 또한 운영에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 yum groupinstall "X Window System"
# yum groupinstall "Fonts"
# yum install kde-workspace
# yum install gdm
# unlink /etc/systemd/system/default.target
# ln -sf /lib/systemd/system/graphical.target /etc/systemd/system/default.target
# shutdown -r now

 

~ 재시작, 로그인후

 

# startx

 

x windows 설치

 

11. 간단히 웹을 테스트하기 편한 Command Line Web Browser 를 설치해 봅니다.

 

# yum install links

 

설치후 실행해보기

 

# links http://pentode.tistory.com

 

links 설치 시작

 

다음에는 사용자를 추가하고,  SSH 를 사용하여 연결을 할 수 있도록 해 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