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운영체제, 서버

VirtualBox로 Linux 서버 만들기 2 - CentOS7 설치하기

by pentode 2018. 4. 2.

"VirtualBox로 Linux 서버 만들기 1 - 설치 및 가상머신 생성" 에서 생성한 가상머신에 CentOS7을 설치해 봅니다. 일단 여기서는 최소 설치를 하여서 필요한 것들을 나중에 하나 하나씩 설치를 해 보겠습니다. 전체 설치를 하는것이 사용하는 것은 편리하지만, 하나씩 설치하면서 배울 수 있는 것도 많이 있습니다. 요즘은 GUI를 많이 사용하지만 Linux는 아직도 많은 명령어 들의 조합으로 필요한 기능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다음 사이트에서 CentOS7 배포판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https://www.centos.org/download/  DVD 하나짜리 CentOS-7-x86_64-DVD-1611.iso 파일을 받았습니다.


CentOS 다운로드 페이지


 

VirtualBox 를 실행 합니다. 미리 만들어둔 CentOS7 가상 머신이 전원 꺼짐 상태로 있습니다. 오른쪽 아래 저장소부분을 보면 [광학 드라이브] 비어 있음 부분이 있습니다. 이곳을 마우스로 클릭하여 뜨는 컨텍스메뉴 에서 디스크 이미지 선택을 클릭합니다. 앞에서 받아둔  DVD 이미지를 선택합니다.

 

VirtualBox 실행



이미지가 선택된 것이 보입니다. 이제 상단 툴바에서 오른쪽 화살표 모양 아이콘인 시작(T) 버튼을 눌러 가상 머신을 시작합니다.


가상머신 시작


 

새창이 뜨면서 가상머신이 시작되었습니다. Install CentOS Linux 7 을 선택합니다. 상단에 현재 자동으로 키보드 잡기 옵션이 켜져 있습니다. 가상 머신 창이 활성화 되어 있을 때 자동으로 키보드를.. 이라는 메세지가 보입니다. 일단 이것을 무시하고 Install CentOS Linux7 을 마우스로 클릭합니다.

 

CentOS 설치 시작 화면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뜹니다. 가상머신안에 마우스를 클릭했거나 호스트키를 눌렀습니다. 라는 내용인데 가상머신 창이 활성화 되면 모든 키와 마우스 이벤트를 가상머신이 다 잡아 버립니다. 마우스는 가상머신 창을 벗어날 수 없고 키 이벤트도 모두 가상 머신으로 가 버립니다. 여기서 빠져나오려면 호스트 키를 누르면 빠져나옵니다. 호스트키는 기본값으로 Right Control 입니다.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아서 상당히 답답한데, 설치할 동안에서 참고 진행을 합니다. 나중에 게스트 확장을 설치하면 윈도우의 일반 창 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호스트키 사용법


 


설치가 진행중입니다.


설치 진행중


 

설치가 진행중에 나는 Right Control 키가 동작을 하지 않아서 호스트키를 Right Shift 키로 바꿨습니다.  파일 -> 환경설정 메뉴에서 왼쪽 입력 항목의 우측 가상머신 탭에 호스트 키 조합 을 변경하면 됩니다.


호스트키 조합 변경


 

언어를 선택합니다. 한국어를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오른쪽 아래의 계속 진행 버튼을 누릅니다.


한국어 선택


 

다음 단계로 진행하기전 주황색 삼각형안에 느낌표가 있는 아이콘을 가지는 항목을 완료하여야 합니다. 설치 대상 (D) 자동 파티션 설정 선택 부분에 느낌표 아이콘이 있습니다. 디스크 파티션은 기본으로 자동 설정이 되어 있는데 그대로 할 지 묻는 것입니다. 클릭하여 설치 대상으로 들어갑니다.


디스크 파티션


 

기본으로 우리가 만든 가상디스크에 파티션을 자동으로  설정합니다. 로 선택되어 있습니다. 그대로 하고 왼쪽 위쪽의 완료 버튼을 클릭하여 빠져  나옵니다. 창 위쪽이 메세지 두 줄로 가려져 있는데, x 눌러서 닫아 버리면 되겠습니다.


파티션 완료


 

체크해야 할 사항이 모두 사라졌습니다. 모두 기본값으로 설치하겠습니다. 소프트웨어 선택도 기본값이 최소설치로 하겠습니다. 서버로 쓸거니까 GUI 는 별로 쓸일이 없을것 같습니다. 오른쪽 아래의 설치 시작(B) 버튼을 클릭합니다.


설치 시작 버튼


 

설치가 진행중이고, ROOT 암호 를 입려하고 사용자를 생성하라고 합니다. ROOT 암호를 입력하기 위해서 클릭합니다.


root 암호 입력 선택


 

암호를 입력합니다. 대문자,소문자, 숫자, 특수문자를 섞어서 길게 작성하면 강력함이 되는데 잊어 먹기 쉽상 입니다. 테스트용이 취약함이 되는 짧은 비밀번호도 무방하겠습니다. 취약함이면 완료를 두번 눌러야 빠져나와 집니다. 완료를 클릭해서 빠져 나옵니다.


root 암호 입력


 

사용자는 지금 생성하지 않아도 됩니다. 넘어가 겠습니다. 아래쪽의 진행이 완료 되면 오른쪽 아래의 설정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설치 완료


 

시스템에 성공적으로 설치되었지만 몇 가지 설정이 남아있다고 합니다. 추가 설정이 진행됩니다.


추가설정 진행


 

설정이 완료되고 재시작 되면 localhost login : 에 아이디 root 를 입력합니다. Password: 는 설치시 입력한 root 의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root@localhost ~]# 의 root 용 프롬프트가 보입니다. 일반 사용자의 프롬프트는 $로 끝납니다.


명령프롬프트 root 로그인


 

이제 네트웍을 설정해야 합니다. 최소 설치기 기본으로 네트웍이 시작되어 있지 않습니다. /etc/sysconfig/network-scripts 폴더로 이동합니다. vi 로 네트웍 어댑터 설정 파일을 열어서 수정합니다. 아마 ifcfg-enp0s3 일 것 입니다. ifcfg-lo 는 루프백 즉, localhost 입니다.

 

네트웍 인터페이스 수정



파일 제일 하단의 ONBOOT=no 부분을 ONBOOT=yes 로 수정합니다. vi 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간단한 vi 명령을 설명을 하면 vi 는 명령을 입력하는 명령모드와 글자를  수정하는 수정모두 두 가지 모드로 동작합니다. vi 를 처음 실행한 상태는 명령 모드 입니다. 여기서 화살표 키를 이용하여 수정하고자 하는 곳으로 이동 합니다.
ONBOOT= 뒤의 n 위치로 이동합니다. 여기에서 x 키를 누르면 현재 커서가 위치한 곳의 글자가 지워 집니다. 한글자 삭제 명령을 내린것 입니다. no 를 삭제합니다. 커서는 = 위치에 있을 것입니다. 이제 a 키를 누릅니다. a 키는 현재 커서 위치 뒤에서 부터 글자를 입력할 수 있는 수정모드로 들어갑니다. 이제 yes 키를 눌러 입력합니다.
입력이 끝난 후  ESC 키를 누릅니다.  ESC 키는 수정모드에서 명령 모드로 나오는 키 입니다. 명령모드에서 Shift + : ( 콜론 ) 키를 누릅니다. 화면 하단에 : 이 나오고 명령을 입력 받을 수 있습니다. wq 를 눌러서 저장하고 빠져 나옵니다. 이제 수정이 되었습니다.
추가로 몇가지 vi  명령을 더 알아보면 명령모드에서 i 키를 누르면 현재 커서 위치에서 부터 글자를 입력하는 수정모드로 들어갑니다.  :  상태에서 q! 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수정을 취소하고 빠져 나갑니다.


ONBOOT=yes 설정


 

이제 # service network restart 명령으로 네트웍 서비스를 재시작합니다. #ping google.com 해보면 네트웍이 연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트웍 서비스 재시작



이것으로 VirtualBox 가상 머신에 CentOS7 을 설치하고 네트웍이 되도록 설정해 보았습니다. 서버용으로 사용할 것이어서 최소 설치를 하였기 때문에 앞으로 필요한 것을 하나씩 직접 설치해 나가야 하고, GUI 가 아닌 text 모드로 작업을 하게 될 것입니다. 정 불편하다고 느껴지면 나중에 GUI 를 설치할 수 도 있습니다. 최소 설치를 하였기 때문에 ifconfig, nslookup 같은 네트웍 명령도 전혀 없습니다. 나중에 설치해 보겠습니다. 현재로는 마우스와 키보드 사용하는 것이 불편하므로 게스트 확장도 설치해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