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운영체제, 서버

Windows.old 폴더 삭제하기

by pentode 2018. 4. 2.

Windows 7을 Windows 10 으로 무료로 올릴 때 이전 버전의 윈도우즈로 돌아가기 위해서 Windows.old 폴더가 생깁니다. 그때 지웠었는데, 이번에 보니 또 생긴걸 발견했습니다. 아마 Windows 10 1주년 기념 업데이트에서 생긴걸로 추측이 됩니다. 삭제하겠습니다.

 

설정창을 열어서 시스템(디스플레이, 알림, 앱, 전원)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거기에서 저장 공간을 선택합니다. 이 화면에서는 새 앱, 새 문서, 새 사진, 새 영화 등을 기본적으로 저장될 위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 저장공간


 

C: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동영상, 메일, .. , 임시파일 등의 항목별로 사용중인 용량을 계산합니다. 처음 실행한다면 상당히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C드라이브 선택


 

임시파일 을 클릭합니다. 이 임시파일 항목내에 이전 버전의 Windows 항목이 있습니다. 이것은 제거 하면 되는 것입니다. 임시파일, 다운로드 폴더, 휴지통 비우기, 이전 버전의  Windows 중에 삭제 하고 싶은것을 체크합니다. Windows.old 폴더를 삭제하려고 하는 거니까 이전 버전의 Windows 는 체크가 필요 합니다. 체크 후 파일제거 버튼을 누릅니다.

 

임시파일


 

파일을 제거 중입니다. 시간이 좀 많이 걸립니다.

 

파일 제거중


 


삭제가 끝난 화면 입니다. 그런데 이전 버전의 Windows 항목에 용량이 남아 있습니다. 내 컴퓨터로 들어가 보면 실제 파일이 좀 남아 있습니다. 여기서 모두 삭제가 되었다면 가장 좋겠지만, 이렇게 남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거완료


 

내 컴퓨터에서 그냥 삭제 하려고 하면 삭제가 되지 않습니다. 임시파일 제거를 다시 실행해 보아도 여전히 삭제가 되지 않습니다. 인터넷을 검색하보니 디스크 정리를 실행해서 이전 윈도우 삭제를 하는 방법이 많이 나오는데, 이걸 먼저하지 않아서 인지 아예 그 항목이 나오지도 않습니다.

 

안쪽 폴더의 소유권을 보니 SYSTEM과 trustinstaller 라는 것에만 권한이 있고 다른것은 권한이 없었습니다. 소유자 변경 소유권 가져오기를 해서 소유권을 획득하고 삭제를 하니 잘 지워 졌습니다. 혹시 동일한 증상이 있는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소유권 변경하는 방법 입니다. (MS사 사이트에 나와 있는 내용인데, 예전것인지 내용이 좀 달라서 약간 수정했습니다.)

 

1. 소유권을 가져올 폴더를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한 다음 속성을 클릭합니다.
2. 보안 탭을 클릭하고 고급을 클릭한 다음 소유자 오른쪽의 변경을 클릭합니다.
3. 선택할 개체 이름을 입력하십시오. 아래에 소유자를 직접 입력하거나, 고급 버튼을 눌러서 열린 창에서 지금 찾기 버튼을 누르고 하단 검색결과에서 선택합니다.
4. 확인 버튼을 눌러 창을 닫습니다.
5. 해당 사용자를 이 폴더의 파일 및 하위 폴더 소유자로 지정하려면 하위 컨테이너와 개체의 소유자 바꾸기 확인란을 선택합니다.
6. 확인을 클릭합니다.

 

SSD 를 C: 드라이브로 사용하고 있는데, SSD 는 비싸서 큰 용량을 사용하기 힙듭니다. 용량이 작아서 프로그램 설치시에도 신경을 써야만 합니다. 비슷한 상황인 분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이 되는데, C 드라이브에는 가상 메모리 등도 사용되므로 어느정도 빈 공간이 확보가 되는게 성능에도 좋다고 합니다.

 

 

C: 드라이브 용량을 확보하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1.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임시 인터넷 파일이 저장되는 폴더를 다른 드라이브로 옮깁니다. 도구 -> 인터넷 옵션 -> 일반탭에서 검색기록 부분에 설정 버튼을 누릅니다. 설정창에서 폴더 이동 버튼을 눌러 인터넷 임시파일이 저장되는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웹 사이트 데이터 설정


 

 

2. 윈도우즈 자체의 디스크정리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필요없는 파일을 삭제하는 방법 입니다. 시작버튼을 눌러서 W 로 시작되는 항목(Windows 10의 경우)들 중 Windows  관리도구 -> 디스크 정리를 클릭하여 실행합니다. 디스크 선택창에서 C: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비울 수 있는 디스크 공간을 계산하는데 시간이 좀 걸립니다. 삭제 가능한 항목을 선택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디스크정리


 

이 창에서 "시스템 파일 정리" 버튼을 누릅니다. 다시 비울 수 있는 공간을 계산하고, 삭제할 파일을 선택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앞에 창과 같은 모양 입니다. "확인" 버튼을 누르면 선택된 항목들이 삭제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