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운영체제, 서버

VirtualBox로 Linux 서버 만들기 1 - 설치 및 가상머신 생성

by pentode 2018. 4. 2.

가상 하드웨어 프로그램으로는 잘 알려진 것이 VirtualBox 와 VMware Workstation 이 있습니다. VirtualBox 는 GPLv2 라이센스 이고, VMware Workstation 의 경우 유료 버전와 무료 버전이 있습니다. 유료버전은 VMware Workstation Pro 이고, 무료 버전은 VMware Workstation Player 로 개인, 비상업용으로 사용할 경우 무료 입니다.

 

여기서는 VirtualBox에 Linux(CentOS7) 을 설치하여 여러가지 테스트용 서버들을 설치해 보겠습니다. 이번에는 먼저 VirtualBox를 설치하고, 가상머신을 생성합니다. linux 를 설치하는것은 다음번 글에서 해보겠습니다.

 

Windows 용 VirtualBox 를 다운 받습니다. 이 글에서 설치를 테스트한 시스템은 Windows 10 64bit 운영체제, Memory 8GB 입니다.

 

https://www.virtualbox.org/wiki/Downloads 

 

VirtualBox 다운로드 페이지


 

다운 받은 파일 VirtualBox-5.1.12-112440-Win.exe 를 더블 클릭하여 설치합니다. 셋업 마법사에서 Next 버튼을 누릅니다.

 

설치시작


 

설치할 항목들을 선택하고 설치위치를 지정합니다. C:\util\oraclexe\VirtualBox 로 지정했습니다. VirtualBox 가 현재는 Oracle 이 인수했기 때문에  oracle 폴더 아래에 설치됩니다. 나는  Oracle Express Edition 을 설치했기 때문에 oraclexe 폴더에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치위치 지정


 

메뉴 생성들을 물어 봅니다. 기본값으로 하고,  Next 버튼을 누릅니다.

 

메뉴 지정 선택


 

VM의 네트워킹 기능을 설치할때 컴퓨터의 네트워을 리셋하므로 네트웍 연결이 일시적으로 끊길수 있다고 합니다. Yes 버튼을 눌러 진행합니다.

 

네트웍 인터페이스 중단 경고


 

설치할 준비가 되었다고 합니다. Install 버튼을 눌러 설치를 시작합니다.

 

인스톨 준비 됨


 

설치중 입니다.

 

설치중 진행막대


 

설치중에 범용 직렬 버스 컨트롤러 (USB 컨트롤러) 를 설치할지 물어봅니다. 설치 버튼을 눌러 진행 합니다.

 

오라클 범용 직렬 버스 컨트롤러 설치 확인


 

설치가 완료 되었습니다. Start Oracle VM VirtualBox 5.1.23 after installation 체크 하고,  Finish 버튼을 눌러 완료 합니다.

 

설치완료


 


설치가 완료되고, VirtualBox 관리자가 실행되었습니다.

 

VirtualBox 실행


 

먼저 파일 -> 환경설정 버튼을 눌러 환경 설정창을 띄웁니다. 일반 항목의  기본 머신 폴더를 지정합니다. 이 폴더에 우리가 만드 가상머신 파일이 저장 됩니다. 요즘 SSD 를 많이 사용하는데 C 드라이브에 용량이 많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용량이 많이 남거나, 속도가 빠르거나 자신에게 맞는 곳으로 지정하면 되겠습니다. 기본값은 C:\Users\로그인아이디\VirtualBox VMs 폴더 입니다.

 

환경설정 기본 머신 폴더


 

이제 CentOS7을 설치할 가상머신을 만듭니다. 64bit 가상머신을 만들기 위해서는  CPU가 가상화 기술을 지원해야 하고, BIOS 에서 가상화 기술이 활성화 되어 있어야 합니다. 자신의 컴퓨터가 가상화를 지원하는지는 "CPU 가상화 지원여부 확인하기" 를 참고 하십시요.

 

64bit 가상머신을 만듭니다. 이름에 CentOS 를 입력하면 종류와 버전에 Linuex, Red Hat 이 자동으로 선택이 되어 집니다. 안되면 수동으로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가상머신 이름을 여러개의 가상머신을 만들때 이들을 구별하는데 사용됩니다.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가상머신 만들기 이름및 운영체제


 

가상머신의 메모리는 추천 메모리 크기인 1024MB 를 선택합니다.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메모리 크기


 

하드디스크는 새 가상 하드 디스크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추가하지 않음을 선택해도 나중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기존 가상 하드 디스크 파일이 있으면 그것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만들기 버튼을 누릅니다.

 

하드디스크 설정


 

하드 디스크 파일 종류는 VDI (VirtualBox 디스크 이미지) 를 선택합니다. 이것은 VirtualBox 전용 입니다. VHD 는 마이크로소프트 가상디스크 입니다. VMDK는 Vmware 가상디스크 입니다. VDI 이외의 것으로 선택하면 다른 가상화 소프트웨어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즉, VMDK로 만들면 나중에 Vmware 에서도 이 가상머신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하드디스크 종류 선택


 

드라이브 크기를 고정크기로 할것인지, 실제 파일 용량에 따라 동적으로 할당할지 선택합니다. 동적 할당을 선택했습니다. 동적 할당을 사용하면 처음에는 적은 디스크 용량을 차지하게 됩니다. 정적 할당을 선택하면 용량은 처음부터 전체 용량을 차지하지만 사용할때 속도가 더 빠릅니다.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디스크 동적 할당 선택


 

디스크 용량을 결정합니다. 추천 용량인 8GB로 합니다. 필요하면 나중에 늘릴 수 있습니다. 만들기 버튼을 누릅니다.

 

파일 위치 및 크기 지정


 

CentOS7 을 설치할 가상머신이 만들어 졌습니다. 설정한 대로 C:\VirtualHosts\CentOS7 폴더를 확인해보면 파일들이 생성되었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가상머신 폴더 용량을 확인해보면, 동적할당을 선택했으므로 파일의 용량이 얼마 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가상머신 생성 완료


 

VirtualBox 를 설치하고 CentOS7 을 설치하기 위한 가상머신을 만들었습니다. 다음에는 실제 CentOS 를 설치해 보도록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