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운영체제, 서버

CPU 가상화 지원여부 확인하기

by pentode 2018. 4. 2.

컴퓨터에 VirtualBox 등 가상화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사용할 때 64bit 운영체제를 지원하려면 CPU 가 가상화 기술을 지원해야 합니다. 자신의 CPU 가 가상화(Virtualization) 을 지원하는지 알아보고, 지원한다면 사용이 가능하도록 BIOS 에서 활성화 시키는 방법을 알아 봅시다.

 

자신의 CPU가 가상화를 지원하는지 확인해보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확인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알아보는 방법을 보도록 합시다.

 

https://downloadcenter.intel.com/ko/download/7838 에서 인텔 프로세서 식별 유틸리티를 받아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아래쪽으로 스크롤 해서 한국어 버전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pidkor45.msi)

 

인텔 프로세스 식별 유틸리티 다운로드 페이지


 

다운 받은 프로그램을 더블 클릭하여 실행한 후 사용권 계약에 동의하고, 설치 버튼을 눌러 설치합니다.

 

인텔 프로세스 식별 유틸리티 설치


 

간단하게 설치가 되었습니다. 마침 버튼을 눌러 종료합니다.

 

설치완료


 

설치된 프로그램의 아이콘을 더블클릭하여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사용권 계약이 보여집니다. 승인 버튼을 눌러 진행합니다.

 

사용권 계약서 동의


 

CPU정보를 보여줍니다. 두 번째 탭의 CPU 기술 탭을 클릭하여 보면 인텔(R) 가상화 기술 항목에 예가 되어 있어야 가상화를 지원하는 것입니다.

 

가상화 기술 지원 여부 확인


 


다른 프로그램으로 SecurAble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https://www.grc.com/securable.htm 으로 접속하여 프로그램을 다운 받습니다. securable.exe 입니다.

 

SecurAble 다운로드 페이지


 

이 프로그램은 설치를 할 필요가 없고 더블클릭하여 실행하기만 하면 됩니다. Hardware Virtualization 항목이 Yes 이면 자신의 CPU가 가상화를 지원하는 것입니다.

 

SecurAble 실행화면


 

CPU가 가상화를 지원하더라도 BIOS 에서 활성화가 되어 있지 않다면 사용할 수 가 없습니다. 컴퓨터를 재시작하여 BIOS 설정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BIOS 설정 화면으로 들어가는 방법은 컴퓨터 마다 다릅니다. 보통 컴퓨터를 켜게 되면 처음 화면에서 BIOS 설정 으로 들어가는 키를 안내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키는 DEL 키를 누르는 것입니다. 그 외에 ESC 키, F2 키 등 다양한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키를 누르는 대기시간이 짧아서 몇번 시도해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유선키보드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BIOS 설정화면으로 들어갔다면, 보통 고급설정의 CPU 항목에서 관련 항목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한글로된 BIOS 에서는 가상화 기술 이라고 표시되기도 하고, 영어로는  Virtualization technology VTx / VTd 로 표기 되기도 합니다. 그 항목을 찾아서 활성화 (Enabled)를 해 주면 되겠습니다.

 

BIOS 설정 화면


 

변경후 반드시 변경사항 저장후 재시작을 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