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운영체제, 서버

Windows 10 편리한 기능, 사용팁

by pentode 2018. 4. 9.

Windows 10 크레이이터 업데이트 이후 많은 기능들이 추가되었지만, 잘 알려지지 않은 몇가지 편리한 기능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 화면 잠금 기능


윈도우 화면을 잠그기 위해서 "Windows키 + L" 키를 눌러서 사용했었습니다. Windows 10 크리에이터 업데이트 이후 PC를 Bluetooth를 통해 페어링한 후 휴대폰이 PC로 부터 멀어지면 자동으로 화면을 잠글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설정 -> 장치(Bluetooth, 프린터, 마우스) -> Bluetooth 및 기타 디바이스 에서 휴대폰을 연결한 다음 설정 -> 계정 -> 로그인 옵션 에서 동적 잠금을 체크하면 됩니다.



설정 계정 로그인 옵션에서 동적 잠금 체크

 



2. 저장소 센스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나도 모르게 휴지통, 임시파일 들이 늘어나서 디스크가 부족 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요즘은 SSD를 많이 사용하는데, 아직은 가격이 비싸다보니 C 드라이브의 용량이 적은 경우가 많습니다.


앱에서 사용되지 않는 임시 파일과 30일 이상 휴지통에 있는 파일을 자동으로 삭제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설정 -> 시스템 -> 저장공간 에서 "저장소 센스" 를 활성화 하면 됩니다.


저장소 센스 아래의 공간 확보 방법 변경을 클릭하면 임시파일 삭제와 휴지통 비우기를 따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장소 센스




3. 시작 메뉴에 폴더 만들기


시작 메뉴에 타일 모양의 아이콘을 배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아이콘을 드래그 해서 다른 아이콘 위에 놓으면 하나의 타일에 아이콘들을 모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작 메뉴에 폴더 만들기

 



4. 문제 해결


운영체체의 모든 문제해결 도구를 한곳에 모아 두었습니다. 문제가 발생하면 일단 이곳을 찾아보는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설정 -> 업데이트 및 복구 -> 문제 해결 입니다.



문제해결

 


5. 하드웨어 교체후 정품 인증 문제해결


Windows 10 라이센스를 PC의 하드웨어가 아닌 Microsoft 계정에 연결할 수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다음 페이지를 확인하세요.


"하드웨어 변경 후 Windows 10 다시 정품 인증"



6. 공간 음향


헤더폰용 Windows Sonic 이라는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이것은 가상 서라운드 기능으로 소리를 밝고 쾌적하게 만들어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트레이의 스피커아이콘에 마우스 오른쪽 키를 누르고 "공간 음향(없음)" 을 클릭하고, 헤드폰용 Windows Sonic 를 선택하면 됩니다.


공간음향



7. 명령 프롬프트 에서 Ctrl + C, Ctrl + V 사용 가능


예전에는 명령창에서 복사/붙여 넣기를 하기 위해서는 편집메뉴에서 표시를 선택하여 반전시킨다음 엔터(Enter) 키를 눌러서 복사하고, 붙여넣을 때는 메뉴에서 붙여 넣기를 했었는데, Windows 10에서는 Ctrl + C, Ctrl + V 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표시는 Ctrl + M 이 단축키 입니다.


일반 사용자라면 명령 프롬프트를 사용할 일이 별로 없겠지만, 개발자라면 편리한 기능이 되겠습니다. 또 하나는 Windows 10 1주년 기념 업데이트에서 명령 프롬프트에서 Linux 에서와 같은 Bash Shell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개발자라면 한번 시도해보는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윈도우 10에서 Bash shell 지원



8. 파일 탐색기 실행시 바로가기 제거


파일 탐색기를 열면 이전에 사용했던 창들의 바로가기가 보여집니다. 이 기능을 제거하고 예전 처럼 내 PC 의 장치및 드라이브가 보이게 하려면 파일 -> 폴더 및 검색 옵션 변경에서 파일 탐색기 열기"바로가기"에서 "내 PC" 로 변경하면 됩니다.



탐색기 열기 내 PC



이것으로 Windows 10 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몇가지 편리한 기능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이것외에도 많은 기능들이 있는데, 하나씩 알아가는게 재미가 있는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