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Kotlin

Eclipse에 Kotlin(코틀린) 플러그인 설치 및 간단한 프로그램 실행해보기

by pentode 2019. 3. 28.

요즘 Kotlin(코틀린)이라는 언어가 인기가 있다고 하네요. 한번 배워보기로 했습니다.

Kotlin은 IntelliJ IDE를 개발한 JetBrains에서 2011년에 공개한 프로그래밍 언어라고 합니다. 특이한 점이 JVM 기반의 언어이고, Java와 100% 상호운영이 된다고 하네요. 2017년 구글이 안드로이드의 공식언어로 Kotlin을 추가하여서 더욱 인기가 높아진것 같습니다.

일단 JVM이 있어야 하므로 JDK가 설치되어 있어야 하고, Eclipse도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각각 "윈도우에 JDK 8 설치하기"와 "Eclipse 설치하기"를 참고 하세요.


1. Eclipse Kotlin plugin 을 설치합니다.

Eclipse를 실행하고, Help -> Eclispe Marketplace... 메뉴를 실행하여 "Kotlin"을 검색해서 "Kotlin Plugin for Eclipse"를 설치합니다.

Kotlin Plugin for Eclipse 설치하기


2. Kotlin perspective를 엽니다.

메뉴에서 Window -> Perspective -> Open perspective -> Other... 창에서 "Kotlin" 을 선택합니다.

Kotlin Perspective 열기

 

3. Kotlin 프로젝트 만들기

메뉴에서 File -> New -> Kotlin Project를 선택합니다.

Project name을 "HelloKotlin" 으로 입력했습니다. "Finish" 버튼을 눌러 생성합니다.

Kotlin 프로젝트 생성


4. Kotlin 소스 파일을 추가합니다.

생성된 "HelloKotlin" 프로젝트의 src 폴더에 마우스 오른쪽 키를 누르고, New -> Kotlin File을 선택합니다. 파일명에는 "HelloKotlin"을 입력합니다. 확장자는 자동으로 ".kt" 가 붙습니다.

Kotlin 소스 파일 만들기


5. 내용을 작성합니다.

Kotlin에서 문장의 끝을 나타내는 세미콜론(;)은 사용해도 되고,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fun main(args : Array<String>) {
    println("Hello, Kotlin!")
}

프로그램 소스 작성하기

 

6. 실행해 봅니다.

HelloKotlin.kt 파일에 마우스 오른쪽 키를 누르고, Run As -> Kotlin Application을 선택합니다.

Kotlin 프로그램 실행 결과

실행이 되었습니다. 이것으로 Eclipse에 Kotlin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간단한 프로그램을 실행해 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