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는 Kotlin(코틀린) 언어의 기본 구문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다음글을 번역한 내용 입니다. https://kotlinlang.org/docs/reference/basic-syntax.html
1. 문장 끝의 세미콜론
Kotlin은 문장 끝에 세미콜론을 붙이지 않아도 됩니다(붙여도 됩니다).
2. 패키지 정의는 소스파일의 제일 위에 적습니다.
package my.demo
import java.util.*
// ...
소스 파일의 위치는 패키지명의 구조와 같을 필요는 없습니다(같아도 됩니다). 컴파일된 class파일은 패키지와 같은 디렉토리 구조 내에 생성 됩니다.
3. 함수의 정의하기
다음 함수는 두 개의 Int 파라미터를 가지고, Int 타입을 반환하는 함수 입니다.
fun sum(a: Int, b: Int): Int {
return a + b
}
표현식으로 함수를 정의합니다. 반환 타입은 자동으로 유추됩니다.
fun sum(a: Int, b: Int) = a + b
의미 있는 반환값이 없는 함수를 정의하는 방법입니다.
fun printSum(a: Int, b: Int): Unit {
println("sum of $a and $b is ${a + b}")
}
반환값이 없다는 의미의 Unit 반환값은 빼버릴 수 있습니다.
fun printSum(a: Int, b: Int) {
println("sum of $a and $b is ${a + b}")
}
4. 변수 정의하기
읽기전용 지역 변수는 val 키워드로 정의합니다. 이 변수들은 단 한번만 값이 할당되어질 수 있습니다.>
val 1: Int = 1 // 값을 즉시 할당합니다.
var b = 2 // 'Int' 타입으로 유추됩니다.
var c: Int // 초기화 부분이 없으므로 타입이 필요합니다.
c = 3 // 지연된 할당 입니다.
var 키워드를 사용해서 변수를 정의하면 값을 재할당할 수 있습니다.
var x = 5 // 'Int' 타입으로 유추됩니다.
x += 1
5. 최상위(Top-level) 변수
val PI = 3.14
var x = 0
fun increamentX() {
x += 1
}
함수 밖에서 정의된 변수는 전역변수가 됩니다.
6. 주석문 사용하기
// 이것은 단일행 주석입니다.
/* 이것은 블록 주석 입니다.
여러줄의 주석을 달 수있습니다. */
자바와 달리 kotlin(코틀린)의 블록 주석은 중첩될 수 있습니다.
/*
이것은 블록 주석 입니다.
여러줄의 주석을 달 수있습니다.
/* 중첩된 주석입니다. */
*/
7. 문자열 템플릿 사용하기
문자열 템플릿내에서 $변수명 을 사용해서 변수 내용으로 대치할 수 있습니다. ${} 를 사용해서 표현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var a = 1
// 템플릿내의 단순한 이름
val s1 = "a is $a"
a = 2
// 템플릿내의 임의 표현식:
val s2 = "${s1.replace("is", "was")}, but now is $a"
8. 조건 표현식 사용하기
if문을 가지는 함수 입니다.
fun maxOf(a: Int, b: Int): Int {
if (a > b) {
return a
} else {
return b
}
}
if를 표현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fun maxOf(a: Int, b: Int) = if (a > b) a else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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