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자바

JavaFX 개발용 eclipse 플러그인 설치

by pentode 2018. 4. 3.

JavaFX는 자바로 윈도우용 GUI 응용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한 라이브러리로 기존의 AWT와 Swing 을 대체 하는 라이브러리 입니다. JavaFX 는 안드로이드 앱을 만드는 것처럼 UI구성을 xml 파일로 작성하는게 특징이 되겠습니다.

 

실제로 JavaFX 는  FXML 이라는 XML 기반의 User interface markup language 를 사용하여 작성합니다. xml 기반 이므로 텍스트 에디터를 사용해서 작성할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주로 GUI 개발툴을 사용합니다.

 

Java와 JavaFX 는 현재 오라클에서 개발하고 있으므로  오라클 자바 개발툴인 NetBeans 에 잘 통합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는 Eclipse에 JavaFx 플러그인인 e(fx)clipse 를 설치하고 개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UI 개발툴로 SceneBuilder 를 사용해 보겠습니다.


JavaFx는 처음에는 JDK와 별개로 배포되다가 JavaFX 2.0, Java 7 update 6 부터 jdk에 포함 되어 배포됩니다.

 

 

Java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할 경우 실행시에 자바 런타임이 필요하므로, 배포 방법이 결정이 되어야 합니다. JavaFX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배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1. jar 파일 형태로 배포 - 로컬 디스크에 설치되며 "java -jar MyApp.jar"와 같은 방식으로 실행됩니다. 혹은 jar파일을 더블클릭해도 됩니다. 자바 런타임이 미리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2. WebStart를 이용하여 배포 - 제공되는 웹페이지의 링크를 클릭하여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합니다. 어플리케이션이 다운로드되면 생성된 단축 아이콘이 생성되는데 이를 더블클릭하여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자바 런타임이 미리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3. 웹페이지에 임베딩하기 : JavaFX 어플리케이션은 플래쉬처럼 웹페이지내에 임베딩될 수 있습니다. 자바 런타임이 미리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4. Self-contained Application Package 혹은 Native PacKaging 방법으로 배포 - 네이티브 패키지란 애플리케이션과 (플랫폼 특정- platform-specific -의) Java 런타임(Runtime)을 포함하는 번들(bundle)입니다. 윈도우즈 라면 보통 윈도우즈용 응용프로그램 처럼 인스톨러를 이용해서 설치하고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번에 해볼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JDK 1.8 을 설치합니다.
2. Eclipse neon 버전을 설치합니다.
3. e(fx)clipse plug-in 을 설치합니다.
4. GUI 작업을 위해 SceneBuilder 를 설치하고 연결합니다.
5. HelloWorld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 봅니다.



시작해 보겠습니다.


1. JDK 1.8의 설치는 "윈도우에 JDK 8 설치하기" 를 참조하여 설치합니다.


2. Eclipse neon 의 설치는 "Eclipse 설치하기" 를 참조하여 설치합니다.


3. e(fx)clipse plug-in 을 설치합니다.


- Eclipse를 실행하고, Help -> Eclipse Marketplace 창을 띄웁니다.

- e(fx)clipse 로 검색해서 플러그인을 설치합니다. 설치 후 이클립스가 재시작 됩니다.

 

e(fx)clipse 플러그인 설치


 


4. SceneBuilder 를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합니다.


- http://gluonhq.com/labs/scene-builder 에서 다운 받습니다.

 

SceneBuilder 다운로드 페이지



-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설치 폴더를 기존의 AppData 에서 다른곳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예제에서는 D:\util\SceneBuilder 에 설치했습니다.

 

SceneBuilder 설치하기



- Eclipse 에서 Window -> Preferences 창을 띄웁니다. JavaFX 항목을 선택하면  SceneBuilder executable 항목을 입려하는 곳이 있습니다. Browse 버튼을 눌러  SceneBuilder 가 설치된 곳에서 SceneBuilder.exe 파일을 선택합니다. Apply 버튼을  누르고, OK 버튼을 누릅니다.

 

이클립스에서 FavaFX 설정



5. 필요한 프로그램의 설치는 완료가 되었습니다. HelloWorld를 출력하는 sample 프로그램을 작성해 봅니다.


- File -> New -> Project 를 선택해서 JavaFX Project 를 선택합니다. Next 버튼을 누릅니다.

 

JavaFX Project 생성하기



- Project name 에 HelloWorld 를 입력합니다. 나머지는 기본 값입니다. JRE는 1.8을 확인하세요.

 

프로젝트 설정 정보 입력



- Java Settings 화면에서는 모든 것을 기본값으로 합니다. Libraries 에서 JDK 1.8 인지 확인하세요. Next 버튼을 누릅니다.

 

Java Settings 입력



- 다음과 같이 정보를 입력하고, Finish 를 누릅니다.


  * Application type  - Desktop
  * Pakcage Name - com.tistory.pentode (자신에 맞는 값으로 대치)
  * Language - FXML
  * Root-Type - javafx.scene.layout.BorderPane
  * File Name - HelloWorld
  * Contorller Name - HelloWorldController

 

New Java Project 설정



- 생성된 프로젝트에서 HelloWorld.fxml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키를 눌러서 Open with SceneBuilder 를 선택합니다. Nex 버튼을 누릅니다.

 

SceneBuilder 실행



- SceneBuilder 의 왼쪽 아래에서 BorderPane 을 클릭합니다. 오른쪽 에서 Layout : BorderPane 을 선택하고 Pref Width와 Pref Height 에 400을 입력합니다.

 

실행된 SceneBuilder 화면



- 왼쪽 위에서 Controls 를 선택합니다. 거기에서 Labels 를 드래그 해서 화면 가운데 창에 가져다 대면 놓을 수 있는곳이 표시되는데 상단의 TOP 에 놓습니다. 오른쪽의 Properties : Label 에서 Text 에 Hello World! 를 입력합니다. Font 는 System 24px 를 선택합니다. Ctrl + s 를 눌러 수정 사항을 저장합니다. SceneBuilder 를 닫습니다.

 

Hello World 입력



- 프로젝트에 마우스 오른쪽키로 Run As -> Java Application 으로 실행합니다.

 

JavaFX 프로그램 실행



JavaFX 를 개발할 수 있도록 Eclipse + e(fx)clipse + SceneBuilder 로 개발환경을 만들고 간단한 Sample 프로그램을 작성해 봤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