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자바

lombok 라이브러리 - Getter, Setter, toString 자동 생성

by pentode 2018. 4. 9.

이클립스에서  VO(Value Object) 를 생성하고, getter, setter, toString 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메뉴에서 source -> Generate Getters and Setters...source -> toString()... 를 선택하여 간단히 생성을할 수 있습니다.

 

생성은 간단하게 할 수 있지만 코드가 상당히 길어 보기가 좋지 않고, 나중에 멤버가 추가/삭제 되면 다시 생성을 하여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lombok 라이브러리는 아노테이션을 통해서 자동으로 생성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GetterSetter 코드는 보이지 않아서 코드가 길지 않아 보기 좋고, 멤버가 추가/삭제 되더라도 생성과 제거가 자동으로 처리됩니다.

 

lombok 라이브러리는 따로 사용할 수도 있지만 이클립스와 같은 IDE 에서 사용하는 것이 제일 편리한것 같습니다. 이클립스에 설치를 해보겠습니다.

 

1. 다음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합니다.

https://projectlombok.org/download 다운로드한 파일은 lombok.jar 입니다.

 

lombok 다운로드 페이지

 

 

2. lombok.jar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실행합니다.

 

실행이 되면 자동으로 설치된 IDE 를 찾습니다. 자동으로 찾지 못할 경우에는 "Specify location..." 버튼을 눌러 직접 IDE가 설치된 폴더를 지정하면 됩니다. eclipse.exe 가 있는 폴더를 지정하면 됩니다.

 

lombok 설치 이클립스 선택

 

 

3. 설치가 완료된 화면 입니다.

 

설치완료

 

 

4. lombok의 설치를 확인합니다.

 

이클립스를 실행하고 Help -> About Eclipse 를 실행해보면 lombok 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클립스 About 창에서 lombok 확인

 

 

5. lombok.jar 라이브러리 추가

 

설치만으로 lombok를 사용할 수 있는것이 아닙니다. 사용하고자 하는 프로젝트에 lombok.jar 를 라이브러리로 등록해야 합니다. 일반 프로젝트라면 build path 에 추가를 하고, web 프로젝트라면 /WEB-INF/lib 폴더에 복사를 합니다. Maven 프로젝트라면 pom.xml 파일에 의존성을 추가를 하면 됩니다.

 

<dependency>
	<groupId>org.projectlombok</groupId>
	<artifactId>lombok</artifactId>
	<version>1.16.16</version>
</dependency>

 

 

6. 이제 클래스에 아노테이션을 추가합니다.

 

@Data 아노테이션은 Getter, Setter, hashCode, equals, toString 메소드를 모두 자동으로 추가합니다.

 

@Data 아노테이션

 

 

7. 추가된 메소드 확인

 

outline 뷰를 확인해보면 추가된 메소드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 추가된 메소드 확인

 

 

8. 아노테이션 사용법

 

추가적인 사용법은 https://projectlombok.org/features/all 를 확인하세요. @Getter, @Setter, @ToString 등을 개별적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lombok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면 Getter, Setter, toString 메소드를 자동으로 추가 하면서, 코드도 간결하게 볼 수 있습니다. 멤버의 추가/삭제에 따른 변경도 자동으로 처리됩니다. 실제로 컴파일된 class 파일에는 모든 메소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