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개발도구, 프로그램

Grep Console 사용해서 원하는 로그만 골라보기 - Grep View

by pentode 2018. 7. 5.

앞에서 Grep Console을 설치하고 간단히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콘솔로 나오는 로그중 원하는 패턴을 선택하여 스타일을 주고, 원하는 형태의 로그만 모아서 보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예제를 위해서 System.out.println() 으로 디버깅 정보를 출력하고, 이 디버깅 정보는 "[System.out]" 이라는 문자열을 prefix 로 붙였습니다.


System.out.println("[System.out] " + "userIP = " + userIp);




쏟아지는 로그 속에서 원하는 정보를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제 원하는 로그에 스타일을 부여하거나 Grep Console 플러그인의 Grep View를 사용해서 골라볼 수 있게 해보겠습니다.



1. 로그의 [System.out] 을 드래그해서 선택 블럭을 만들고 마우스 오른쪽키를 누릅니다.


2. 팝업 메뉴의 (?) Add Expression 에 마우스를 올리면 Log Output, New Folder 가 있습니다. New Folder 로 해보겠습니다.

 - Log Output 은 Grep Console의 스타일을 분류하는 기본 콜더 입니다.

 - New Folder는 새 폴더를 만들고 그 아래 지금 만들 Expression을 넣게 됩니다.




3. Add Folder 창에서 Name은 My Expression 을 입력하고, Active by default와 Show in Grep View를 체크했습니다.

 - Active by default는 이 폴더의 기본값으로 스타일을 적용함을 나타냅니다.

 - Show in Grep View는 이 폴더의 기본값으로 Grep View 에 보여지도록 합니다.




4. Add Expression 창에 정보를 입력합니다. 먼저 General 탭입니다.

 - Expression에는 (\Q[System.out]\E) 가 입력되어 있습니다. \Q는 자바 정규식에서 Quote 를 나타냅니다.

 - Name에는 System.out 을 입력했습니다. Expression 들을 구분할 수 있는 적당한 이름을 사용하면 됩니다.

 - Case sensitive에 체크가 되어 있습니다. 대소문자를 구분한다는 뜻입니다.

 - Styles in consoleShow in Grep View 를 체크했습니다. 순서대로 콘솔창에 스타이을 표시하고, Grep View 에 모아본다는 뜻입니다. 폴더를 만들때 설정은 폴더에 들어있는 모든 Expression에 적용이되고, 각 Expression 의 설정은 자신을 포함하고 있는 폴더의 설정을 오버라이드 합니다.





5. Styles & Links 탭의 정보를 설정합니다.



 - New 버튼을 눌러 새로운 스타일을 만듭니다.

 - NameSystem.out으로 하고, Foreground와 Background 만 설정했습니다.



 - 오른쪽에 새로운 스타일이 등록되고 왼쪽의 Whole line에 새로만들어진 스타일이 할당되었습니다.

 - 스타일이 할당되지 않았다면 Whole line을 클릭하고, 오른쪽의 System.out 을 클릭하고 Assign 버튼을 눌러 할당할 수 있습니다.




6. 확인을 누르고 창을 닫으면 바로 적용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7. 이제 Grep View를 표시해 보겠습니다.

 - 메뉴에서 Window -> Show view -> Others... 를 선택하여 창을 띄웁니다.

 - Show View 창에서 Grep Console 아래의 (?) Grep View 를 선택하고 Open 버튼을 누릅니다.

 


 - Grep View가 떳지만 아무것도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8. 보이지 않는다면 Grep View 에 선택한 로그가 보이도록 수정해보겠습니다.

 - Expression이 Console에서 스타일이 표시되는데 Grep View에는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 Console 상단 버튼들중의 (?) 버튼을 누릅니다.

 


 - 방금 추가한 My Expression 폴더 아래의 System.out 을 클릭하여 선택하고, Edit 버튼을 누릅니다.

 - Expression 을 (\[System.out\]) 으로 수정합니다.  콘솔에 스타일은 적용이되는데 Grep View에는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때는 정규식에 \Q 대신에 다른 정규식으로 바꿔보면 됩니다. \[는 대괄호를 이스케이핑하여 그냥 문자열로 보라는 뜻입니다.




 - Grep View 지정한 로그가 모아져서 보여집니다.

 



이것으로 이클립스 Grep Console 플러그인에 커스텀 Expression 과 스타일을 추가하고, Grep View 에 원하는 로그를 모아보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