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개발도구, 프로그램

Grep Console 플러그인으로 Eclipse 콘솔 가독성 높이기

by pentode 2018. 6. 26.

이클립스를 사용해서 개발을 할때 디버깅 정보 및 로그 정보를 콘솔로 출력하여 보게 됩니다. 로깅 레벨을 DEBUG로 해두고 사용하게 되면 대부분 엄청난 양의 로그가 나오고 그 속에서 원하는 정보를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Grep Console 이클립스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정규식을 사용하여 매칭되는 라인 또는 일부의 로그에 색상, 글씨체 등의 스타일을 지정할 수 있어서 콘솔 출력의 가독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 외 기능으로 특정 로그만 Grep View에 보여지도록 할 수 있고, 로그의 통계를 보거나, 특정 로그가 나올때 팝업, 소리 등으로 알림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1. Grep Console 플러그인 설치하기


Help -> Eclipse Marketplace... 를 선택해서 Grep Console로 검색해서 설치합니다.




2. Grep Console 기본설정 적용해보기


이 글의 예제는 전자정부표준프레임워크 샘플사이트를 실행하여 테스트하였습니다.


2.1 설정화면 팝업


콘솔창의 (?) 아이콘을 클릭하여 설정창을 엽니다.




2.2 기본 설정을 수정하여 적용해봅니다.


설정창을 보면 Debug, Warn, Error, Fatal 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콘솔에 이 설정이 반영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Debug를 선택하고 오른쪽의 Edit 버튼을 눌러 수정해보겠습니다.



Expression 부분에 Debug 라인을 찾는 정규식이 있는데 문자열 "[DEBUG]" 이 들어간 행을 찾고 있습니다. 전자정부표준프레임워크의 로그라인에서 양쪽의 대괄호가 없으므로 대괄호를 삭제합니다.


.*(\Q[DEBUG]\E).*   =>   .*(\QDEBUG\E).*





나머지 Warn, Error, Fatal 도 동일하게 수정합니다. 이제 지정된 설정이 적용이 되도록 사각형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여 X 모양으로 만듭니다.




이제 설정이 적용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거의 DEBUG 밖에 없어서 잘 표시가 나지 않네요.



※ 정규식은 자바 정규식을 사용합니다. 위에서 사용된 \Q, \E는 Quote 를 의미합니다. 안쪽의 문자를 일반 문자로 취급 하게 됩니다.


3. Expression 옆의 아이콘의 의미


- 사각형 : 지정된 색상, 폰트등의 스타일을 콘솔에 적용할 지를 나타냅니다.

- 깔때기 : Grep View에 보여질지를 지정합니다.

- : Grep Statistics 에 보여질지 지정합니다.

- 삼각형 : 알림을 사용할지 지정합니다.


위 아이콘 들이 속이 차 있으면 사용한다는것이고, 속이 비어 있으면 사용하지 않는 것입니다.괄호() 는 상위 폴더에 지정된 설정을 상속할지 지정하는 것입니다.


자신만의 Expression과 스타일을 만드는 방법과 Grep View를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에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