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개발도구, 프로그램

엑셀 - 셀 주소 지정 방법($의 의미)

by pentode 2018. 6. 14.

엑셀에서 함수를 사용할때 셀의 주소를 지정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주소의 지정은 열과 행을 사용하여 A10 처럼 열은 알파벳으로 행은 숫자로 지정합니다.


1. 상대주소

B2 처럼 열과 행으로 주소를 지정하는 것이 상대주소입니다. 말 그대로 상대적인 주소라는 말인데, 왜 상대적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홍길동의 평균성적을 구하기 위해서 상대주소를 사용했습니다.


=AVERAGE(B2:D2)






이제 선택된 E2 셀 오른쪽 아래의 채우기 핸들을 마우스로 E3까지 드래그 하면 E3의 내용은 자동으로 다음과 같이 채워집니다.


=AVERAGE(B3:D3)


이처럼 처음 셀에서 상하좌우로 끌어감에 따라 움직인 양만큼 처음 셀에 상대적으로 위치가 자동 변경되어지므로 상대주소라고 합니다.





2. 절대주소


절대주소는 위에서 처럼 채우기 핸들을 끌어서 값을 채우더라도 처음 같이 변경되지 않고 그대로 유지되는 것을 절대주소라고 합니다. 절대주소는 $사용하여 $B$2 처럼 지정합니다.


- $열$행 : 항상 지정된 주소를 가리킵니다.

- $열행 : 열은 고정이고 행은 상대적으로 변합니다.

- 열$행 : 행은 고정이고 열은 상대적으로 변합니다.



아래 이미지는 원의 둘레를 구하는 예제 입니다.




둘레를 구하는 수식은 반지름 * 2 * 3.14 입니다. 파이값인 3.14는 C1 셀에 준비해 뒀습니다. 그러므로 C3의 수식은 =B3*2*C1이 됩니다.


이제 채우기 핸들을 드래그해보면 원하는 값이 나오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파이값의 위치를 상대주소로 지정했기 때문에 핸들을 드래그하면 C1이 순차적으로 C2, C3 으로 바껴버리기 때문입니다.



이제 C3 셀의 수식을 절대주소로 지정해 봅시다.


=B3*2*$C$1





이제 $C$1셀은 절대주소로 지정했으므로 핸들을 드래그해도 변하지 않으므로 정확한 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