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운영체제, 서버

Windows 10 화면 잠그기와 화면 보호기 단축키

by pentode 2018. 4. 19.
반응형

컴퓨터를 사용하다가 자리를 비울때 그냥 자리를 비워도 지정된 시간이 지나면 화면 보호기가 동작을 하도록 설정을하는 편입니다. 화면보호기에서 다시 작업 화면으로 돌아올때 비밀번호를 입력하도록 설정을 할수도 있고, 비밀번호 없이 바로 돌아 오도록 설정을 할수도 있습니다. 화면 보호기 설정에서 "다시 시작할 때 로그온 화면 표시" 를 체크해두면 로그인 하게 됩니다.




자리를 비울때 바로 화면을 잠그고 싶을 때는 "윈도우 키 + L" 를 누르면 화면이 바로 잠기게 됩니다. 잠시 자리를 비울때 화면을 잠그고 싶으면 바로 잠글 수 있는 단축키가 되겠습니다.


자리를 비울때 화면을 잠그지는 않고, 화면 보호기만 동작하도록 하는 단축키가 있는지 찾아 봤지만 찾지를 못했습니다. 대신 화면 보호기의 바로 가기를 바탕화면에 만들어 두고, 그 바로가기에 단축키를 지정해서 화면보호기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화면보호기는  C:\Windows\system32 폴더 아래에 .scr 확장자를 가지는 파일들 입니다. 해당 폴더로가서 *.scr 로 검색하면 되겠습니다.




원하는 화면 보호기에 마우스 오른쪽 키를 누르고 "보내기 -> 바탕 화면에 바로 가기 만들기" 를 선택해서 바탕화면에 바로 가기를 만듭니다.


이제 만들어진 바로 가기에 마우스 오른쪽 키를 누르고 "속성"을 선택합니다. "바로 가기 키(K)"에 마우스를 클릭하고, 단축키로 사용할 키를 누릅니다. 여기서는 "Ctrl + Alt + S" 키를 사용했습니다. 사용중이지 않은 단축키이면 다른것도 가능합니다. "적용", "확인" 하고 설정한 단축키를 누르면 화면 보호기가 동작할 것입니다. 단축키를 누르면 바로 동작하지는 않고, 몇초 기다리니 동작을 합니다.






화면잠금과 화면보호기를 지정된 시간이 될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바로 실행하는 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