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운영체제, 서버

Windows 10 왼손잡이 마우스/키보드 설정

by pentode 2018. 4. 17.

오른손잡이인데 통증 때문에 오른손 검지로 마우스 클릭이 힘들어져서 트랙볼을 사용한지 수년이 되었습니다. 얼마전부터 오른쪽 어깨 통증이 심해져서 트랙볼을 왼손으로 옮겨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왼손잡이용 키보드를 구해보려고 했지만 구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예전에 국내에서 제조하는 회사가 하나 있었던것 같은데, 단종이 되었더군요. 그러다 알아보니 Windows 에 왼손잡이용 단축키가 있었습니다.



1. 마우스를 왼손잡이용으로 설정하기


마우스는 간단히 기본클릭을 오른쪽 버튼으로 설정하면 왼손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i) "Windows 설정" 화면에서 장치(Bluetooth, 프린터, 마우스) 를 선택합니다.

 ii) 왼쪽 메뉴에서 "마우스"를 선택합니다. 

iii) 상단의 "기본 단추 선택" 셀렉트 박스에서 "오른쪽"을 선택하면 됩니다.





2. 왼손잡이용 키보드 단축키(Keyboard shortcuts for left-handed users)


왼손잡이용 키보드 단축키는 다음과 같습니다.


잘라내기(Cut)   : Shift + Delete
복사(Copy)      : Ctrl  + Insert
붙여넣기(Paste) : Shift + Insert
작업취소(Undo)  : Alt   + Backspace


처음에 이 키들중 일부만 동작하고 일부는 동작을 하지 않았습니다. 원인은 키보드 레이아웃이 한글 키보드(101키)로 되어 있어서 였습니다. 키보드 레이아웃을 한글 키보드(103/106키)로 바꾸니까 모든 단축키가 동작을 하였습니다. 


키보드 레이아웃을 바꾸어도 이 키들이 오른손잡이용 단축키인 Ctrl + x, Ctrl + c, Ctrl + v, Ctrl +z 처럼 완벽하게 동작하지 않았습니다. 사용하는 프로그램에 따라 다르게 동작합니다.


텍스트 에디터 와 윈도우 탐색기 에서는 Alt + Backspce 가 동작 하지 않았습니다. 윈도우 탐색기 에서 Shift + Delete 키는 잘라내기가 아니라 그냥 삭제로 동작합니다. 엑셀과 워드에서는 Alt + Backspace가 작업취소로 동작을 하였습니다.


그래도 복사, 붙여넣기는 대부분 제대로 동작을 해 주니 다행인것 같습니다. 키보드 레이아웃은 다음 처럼 바꾸면 되겠습니다.


  i) "Windows 설정" 화면에서 "시간 및 언어(음성, 지역, 날짜)" 를 선택합니다.

 ii) 왼쪽 미뉴에서 "지역 및 언어" 를 선택합니다.

iii) "지역 및 언어" 화면에서 "한국어(Windows 표시 언어)"를 클릭하면 보이는 버튼들 중에 "옵션" 버튼을 클릭합니다.




 iv) 한국어 옵션 화면에서 "레이아웃 변경" 버튼을 눌러 키보드 레이아웃 선택창을 띄웁니다.

  v) 팝업된 레이아웃 변경 창에서 "한글 키보드(103/106키)"를 선택합니다.

 vi) "로그아웃" 버튼을 눌러 로그아웃 했다가 다시 로그인 하면 키보드 레이아웃이 변경됩니다.




이제 위의 왼손잡이용 키보드 단축키를 사용해보면 될 것입니다.


예전에 기사를 읽었던 기억이 있는데, 어릴때 왼손잡이를 오른손잡이로 교정한 사람들의 수명이 짧아진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오른손잡이인데, 왼손잡이로 강제로 교정을 하고 있는 셈인데, 수명이 짧아지는게 아닌가 모르겠습니다. 하여튼 통증을 줄이는 방법은 마우스/키보드를 만지지 않는것인데, 언제 가능할지 모르겠네요. 요즘 손에 무리가 오지 않는 펜 타입의 마우스등 새로운 기계들이 나오던데, 키보드도 손이 무리가 없는 키보드가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