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운영체제, 서버

Windows 10 잠금화면(Lock Screen) 없앨 수 없는 것일까?

by pentode 2018. 4. 9.

2017년 10월 04일 추가


언젠가 부터 잠금화면이 없어졌습니다. 테스트 해본 결과 아래의 gpedit.msc 를 사용하는 방법이 동작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테스트한 운영체제는 Windows 10 Pro 버전입니다. 소리 없이 업데이트 된것 같습니다.


--------------------------------------------------

결론부터 말하면 "없앨 수 없다" 인것 같습니다. 없애지 못하게 하는것이 Microsoft 의 정책인것 같습니다. 혹시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Windows 10이 Enterprise, Education 또는 Server SKU라면 잠금화면을 없애는것이 가능할지 모르겠습니다만, Pro 나 Home 버전이라면 없앨 수 없을 것입니다.


모든 Windows 10 버전을 테스트 해보지는 않았지만 지금 사용하고 있는 Pro 버전에서는 인터넷상에서 떠도는 어떤 방법도 잠금 화면을 없애지 못했습니다.


처음 Windows 10을 설치 하고 잠금화면을 봤을 때 데스크탑 컴퓨터에서 이게 왜 필요한가 하는 생각이 들어 여기저기 찾아보니 잠금화면을 없애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그 방법을 보고 잠금화면을 없애고 사용을 했었는데, Windows 10 Anniversary Update를 하고 나서는 잠금화면이 다시 생기고,  기존의 없애는 방법은 더이상 통하지 않았습니다.



Windows 10 Pro 버전에서 잠금화면을 없애는 방법으로 알려진 방법입니다.


gpedit.msc 를 실행해서 컴퓨터 구성 -> 관리 템플릿 -> 제어판 -> 개인설정에서 Do not display the lock screen(잠금화면 표시 안함) 을 사용으로 바꾼다.


gpedit 개인설정



이미지에서 보이듯이 참고 부분에 "이 설정은 Enterprise, Education 및 Server SKU에만 적용됩니다." 라고 나와있습니다. Pro 및 Home 에서는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Windows 10 Home 버전에서 잠금화면을 없애는 방법으로 알려진 방법입니다. regedit를 실행해서 HKEY_LOCAL_MACHINE\SOFTWARE\Policies\Microsoft\WindowsPersonalization 항목에 NoLockScreen 의 값을 1 로 변경하는 것입니다.


regedit NoLockScreen



이것도 역시 동작을 하지 않습니다.



다음은  위키피디아에서 찾은 내용입니다. 원문은 https://en.wikipedia.org/wiki/Windows_10 입니다.



특정 그룹 정책이 윈도우즈 10 Pro와 Home 버전에 더 이상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Windows Store 를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하는 것.

- Universal Windows Platform 앱들을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하는 것.

- 아직 설치하지 않은 Microsoft 가 홍보하는 앱들을 시작 메뉴 타일에 넣는것.

- Windows Tips 없애는것.

- 잠금화면(Lock Screen)을 없애는 것.

- 잠금화면의 배경 이미지를 바꾸는 것.

- 잠금화면에 스포트라이트 팁이나 앱 추천을 넣는 것.



Microsoft에서 정책을 바꾸지 않는 이상, 어떤 해킹 방법이 나오더라도 업데이트를 하면 원래 대로 돌아가는 것이 반복일 것 같습니다. 이제 휴대폰처럼 윈도우즈도 개인의 권한이 축소되고, 이에 대응해서 탈옥 또는 루팅 하는 방법이 나오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 참조

UWP(유니버설 Windows 플랫폼) 앱이란?

https://docs.microsoft.com/ko-kr/windows/uwp/get-started/whats-a-uwp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