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레이아웃 디자이너에서 한글깨짐 해결 방법

by pentode 2018. 4. 1.

2017년 10월 31일 추가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버전이 올라가면서 레이아웃 디자이너에서 한글이 깨지던 문제가 해결된것 같습니다. 최근 3.0 버전을 새로 설치했는데, 한글 깨지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하고 Hello World 를 화면에 보여주는 간단한 샘플을 실행해 봤습니다. 그 뒤로 다시 만져볼 시간이 없었는데, 얼마전 SQLite를 사용한 간단한 앱을 만들게 되어서 한글을 입력해 봤더니 한글이 안되는 것이었습니다.

 

한글 깨짐

 

 


여기저기 검색을 해보니 여러가지 경우가 있는데 폰트가 없는 경우가 동일한 현상 이었습니다. 폰트파일과 폰트 설정 정보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설치된곳 아내의 다음 경로에 있습니다.

 

Android Studio\plugins\android\lib\layoutlib\data\fonts

 

이 폴더 아래에 폰트 파일과 fonts.xml 파일이 있습니다. fonts.xmls 파일내에 한글 폰트 설정 부분입니다.

<family lang="ko">
    <font weight="400" style="normal" index="1">NotoSansCJK-Regular.ttc</font>
</family>

 

NotoSansCJK-Regular.ttc 폰트를 폴더 내에서 찾을 수 없었습니다.

 

NotoSansCJK 폰트는 Adobe 와 구글이 공동 개발하여 오픈소스 폰트로 2014년에 배포한 Noto 폰트 패밀리의 일부입니다. Noto 폰트는 아파치 2.0 라이센스로 배포된다고 합니다.

 

NotoSanCJK 폰트는 중국어, 일본어, 한국어 같이 가지고 있는 패키지로 Google 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 사이트에서 다운 받았습니다. 400MB 가 넘는 크기 입니다.

 

https://www.google.com/get/noto/


압축을 풀고 폰트를 찾아보니 NotoSansCJK-Regular.ttc 폰트는 없었습니다. 대신 NotoSansCJKkr-Regular.otf 파일이 있어서 이 폰트를 복사하고 설정해 보았지만 한글이 표시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ttc나 otf 는 Mac OS 용 폰트인데, 윈도우에서 사용할 수 없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ttf 폰트를 구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일단 동일 폴더내에 나눔고딕 폰트가 있어서 그걸로 지정을 했습니다.

<family lang="ko">
    <font weight="400" style="normal" index="1">NanumGothic.ttf</font>
</family>

 

한글이 제대로 보입니다.

 

한글 정상 이미지

 

 

 

otf -> ttf 변환방법을 검색해보니 온라인 변환 사이트들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변환을시도... 하지만 NotoSansCJKkr-Regular.otf 폰트의 크기가 16MB 이다보니 업로드 용량 초과로 실패 하였습니다.

 

그냥 이렇게 써야할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