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하기

by pentode 2018. 4. 1.

Android Studio 를 설치하고, 간단한 샘플앱을 에뮬레이터로 실행해 봅니다. 예전에는 Android SDK 를 직접 설치하고, Eclipse 에서 Android용 Plugin 을 설치하여 개발을 했습니다. 오랜만에보니 Android Studio가 나왔다는걸 알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구글이 이클립스쪽은 지원을 하지 않겠다고 했다는 글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Android Studio를 사용해 보기로 했습니다.

 

Andorid Studio 는 IntelliJ 기반의 IDE 입니다. 특히 외국 서적들을 보면 IntelliJ가 더 좋은 자바 개발툴이라는 말이 많이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유료여서 사용해 볼 수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IntelliJ 커뮤니티 에디션이 있더군요. 다음 URL 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http://www.jetbrains.com/idea/#chooseYourEdition 

 

커뮤니티 에디션은 Android 개발은 가능하지만, JavaEE 는 빠져 있습니다. 좋다고 하는 사람들이 많으니까 한번 사용해 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기도 합니다. Oracle의 NetBeans IDE 도 있는데, 초기에 한번 사용해보고 너무 느려서 포기했습니다. 요즘은 어떨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아무리 좋다고해도 손에 익은 툴을 바꾸기는 쉽지 않은것 같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툴이나 언어들의 새로운 기능에 적응하지 못하면 이 일을 계속하기 쉽지 않겠죠.(Java 8 이 새로 나왔지만 내가 사용하는 부분은 99%가 Java 1.2 때의 기능들 뿐인것 같습니다.)

 


 

1. Android Studio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합니다.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index.html 에서 다운 받습니다. Windows 10에 IE 11 을 쓰고 있는데,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도 다운로드가 안되었습니다. 그래서 아래 이미지는 IE 인데 실제로는 FireFox 로 다운 받았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다운로드 페이지


 

2. 다운받은 프로그램을 더블클릭하여 실행합니다. 설치 시간은 컴퓨터 성능에 따라 다를걸로 예상되지만, 나의 경우는 거의 1시간 정도 걸린것 같습니다. 참고 하세요. 

 

Eclipse에 플러그인 형태로 설치할때는 Android SDK 를 별도로 설치 하였었는데, Android Studio는 별도로 설치하지 않아도 설치가 됩니다. SDK를 미리 설치했을 경우는 미리 설치된 SDK가 사용되는것 같습니다. 필요에 따라 SDK를 미리 설치하는 것도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Android API 를 2.3 에서 7 까지 모두 설치하면 10GB 가 넘는 용량이 되는것 같았습니다.

 

Welcome 화면에서 Next 버튼을 누릅니다.

 

설치 시작 화면


 

3. 설치할 컴포넌트를 선택합니다. Android SDK, Android Virtual Device 모두 선택하면 4.8GB 정도의 디스크 용량이 필요하다고 나옵니다.  Next 버튼을 누릅니다.

 

설치 요소 선택


 

4. Android SDK License Agreement 에 동의 합니다. I Agree 버튼을 누릅니다.

 

라이센스 동의


 

5. 프로그램 설치 위치와 sdk 설치 위치를 지정합니다. C:\util 아래에 설치하도록 디렉토리를 변경합니다. 그런데 분명 sdk  위치를 변경했는데, 뒤쪽에서 sdk 위가 내가 변경한 위치가 아닌 기본 위치로 나왔습니다. 기본 위치는  C:\Users\아이디\AppData\Local\Android\sdk 였던걸로 기억합니다. 나중에 Android Studio의 SDK Manager에서 SDK 위치를 다른 곳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른 위치에 SDK를 새로 설치하고 위치를 변경하면 될것 같습니다.

 

설치 위치 지정


 

6. 바로가기를 등록할 시작메뉴를 선택합니다. Install 버튼을 누릅니다.

 

메뉴 지정


 

7. 설치가 끝났습니다. Next 버튼을 누릅니다.

 

설치 완료


 

8.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Start Android Studio 를 체크한 상태로 Finish 버튼을 누르면 바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시작합니다.

 

종료와 동시에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시작


 

9. 이전 설정을 불러올지 물어보는데 처음 설치라 불러오지 않는다(I do not have a previous version of Studio or I do not want to import my settings) 선택하고 OK 버튼을 누릅니다.

 

이전 버전의 설정 임포트 여부


 

 

10.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르 Splash Screen 입니다. Powered by th IntelliJ Platform 이라는 문구를 볼 수 있습니다.

스플래쉬 스크린


 

11. Welcome 화면이 보입니다. (이 마법사는 당신의 개발 환경 설정합니다. 부가적으로 마법사는 기존의 안드로이드 앱을 가져오거나, 새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프로젝트를 생성하는것을 도와 줍니다.) Next 버튼을 누릅니다.

셋업 위자드


 

12. 표준설치와 사용자 지정 설치를 선택하라고 합니다. 표준설치를 선택합니다. Next 버튼을 누릅니다.


표준 설치


 

13. 설정이 맞는지 물어봅니다. 설정을 바꾸고 싶으면 Previous 버튼을 누르고 이전으로 돌아가서 Custom 설정을하면 되겠습니다. 여기서는 Finish 버튼을 누릅니다.


선택 리뷰


 

14. 필요한 컴포넌트를 다운로드 하여 설치를 하였습니다. Finish 버튼을 누릅니다.

 

설치 완료


 

15.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시작되었습니다. Start a new Android Studio project 를 클릭합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시작


 

16. 프로젝트 설정을 시작합니다. 처음이니 역시 Hello World 입니다. Application name 에 HelloWorld, Company Domain에는 각자의 도메인을 넣으면되겠습니다. project location 부분도 자신의 환경에서 맞게 디렉토리를 정해서 넣으면 됩니다.

 

안드로이드 앱 개발시 Company Domain 은 대단히 중요한 정보가 됩니다. 여기서 pentode.tistory.com  으로 입력했는데, 이 값을 앱 소스 java 파일의 기본 패키지로 사용됩니다. com.tistory.pentode 패키지가 기본 패키지가 되는 것입니다. 내가 개발하는 모든 앱을 이 기본 패키지로 작성하면 helloworld 앱의 경우 패키지명이 com.tistory.pentode.helloworld 처럼 됩니다.

 

이  패키지가 중요한 이유는 나중에 이 값이 Play Store에서 각각의 앱을 구별하는 유일한 값으로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앱을 Play Store 에 올릴때 중요한 값이 됩니다.


새 프로젝 트 생성


 

17. 테스트에 사용될 대상 기기를 설정합니다. Phone and Tablet 에 체크를 하고 나머지는 기본 값을 그대로 사용합니다. Minumum SDK 가  API 15 : Android 4.0.3 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구글 Play Store 를 사용하는 디바이스의 97.4% 가 API 15 이상 이라고 나오고 있습니다.

 

지원 디바이스 선택


 

18. 액티비티를 하나 선택합니다. 액티비티란 화면 하나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휴대폰용 앱의 경우 항상 하나의 Activity가 전체 화면을 점유하게 됩니다. PC 처럼 한 화면에 여러개의 창을 다른 사이즈로 동시에 보이게 하는것이 안됩니다.  Empty Activity 를 선택합니다. Next 버튼을 누릅니다.


템플릿 선택


 

19. 액티비티를 설정합니다. 기본값 그대로 사용하겠습니다. Finish 버튼을 누릅니다.

 

커스터마이즈 액티비티


 

20. 네트웍 액세스 허용 여부를 묻습니다. 액세스 허용 버튼을 누릅니다.


방화벽 예외 등록


 

21. 실행되었습니다. 처음 뜨는 팁 창을 닫으면 소스가 보입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프로젝트당 하나의 창이 열립니다. 이클립스는 하나의 창에서 여러 프로젝트를 관리하고, 프로젝트 트리에서 개개의 프로젝트를 클릭하여 작업을 합니다.

실행을 해보아야 겠죠. 처음 선택한 가상 디바이스나. 자신의 폰이 있다면 폰을 연결해서 실행해 볼 수 있습니다. 녹색의 오른쪽을 가리키는 버튼을 눌러 실행을 합니다.

 

프로젝트 실행화면


 

22. 디바이스를 선택하는 창이 뜹니다. Available Virtual Devices 에 있는 AVD GalaxyNexus 를 선택합니다. OK 버튼을 누릅니다.


가상 디바이스 화면


 

23. 시스템 이미지가 없어서 다운로드 받습니다. OK 버튼을 누릅니다.

 

시스템 이미지 오류


 

24. 라이센스에 동의합니다. Next 버튼을 누릅니다.


라이센스 동의


 

25. 컴포넌트가 설치되었습니다. Finish 버튼을 누릅니다.


컴포넌트 설치 완료


 

26. target device 에 대한 플랫폼이 필요하답니다. Install and Continue 버튼을 누릅니다.

 

타겟 디바이스 플랫폼 설치 여부


 

27.  설치가 되었습니다. Finish 버튼을 누릅니다.


설치 완료


 

28. 스킨이 없다고 실행할 수 없다고 하는 메세지가 나왔습니다. 왜 실행이 안되지? 일단 OK 버튼을 누릅니다.


AVD emulator오류


 

29. 다시 실행버튼을 누르니 실행이 되었습니다. 가상 디바이스가 실행되고 HelloWorld 가 보여집니다.

 

Hello World 실행


 

이것으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하고 샘플 앱을 하나 실행해 봤습니다. 안드로이드 가상 디바이스는 전부터 매우 느렸습니다. 이번에도 아주 느리네요. 그런데 실행되는 도중에 x86 지원 가상 디바이스는 10배 빠르다는 안내가 떳었습니다. 이것도 한번 해봐야 하겠습니다. 자신의 안드로이드 휴대폰이 있다면 실제 휴대폰을 연결하여 테스트하는게 가장 빨랐었던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