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운영체제, 서버

Fedora Linux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오류

by pentode 2023. 6. 14.

최근 개발용으로 사용중인 Fedora 운영체제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안되는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소프트웨어 앱에서 업데이트 건수는 보이는데, "다운로드"를 누르면 진행되다가 아무런 메세지 없이 중단이 되고, 처음 상태 그대로 돌아가는 것이었습니다.

 

다른 일이 바빠서 가끔 다운로드 눌러보고 안되면 그냥 놔두고 있었는데, 오늘 시간을 내어서 확인을 해 보았습니다. 일단 구글링을 해보니 최근 Fedora 37에서 38로 업그레이드 후에 업데이트 오류가 난다는 글들이 좀 보였습니다.

나도 38로 업그레이드를 한것이 마지막이었다는 것이 생각이 났습니다. 하지만 나타나는 증상이 같은 글은 찾지 못했습니다. 글들에서 말하고 있는 증상은 소프트웨어 앱 자체가 실행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수동 업그레이드 방법을 찾아 보았습니다. Fedora 공식 사이트의 DOC 페이지의 새 릴리즈로 업그레이드 항목에서 DNF System upgrade 페이지의 내용대로 수동 업그레이드를 실행했습니다.

 

$ sudo dnf upgrade --refresh

 

시작하면 업데이트 체크후 진행하겠다고 하면 GPG(GNU Privacy Guard)  Key를 새로 받아야 된다고해서 그것도 새로 받고, 다시 진행할 것인지 질문에 몇번 대답하고, 설치가 진행이 되었습니다.

 

수동 업그레이드 이후 소프트웨어 앱에도 정상적으로 나오는 것 같습니다. 다음 업데이트가 있을때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오류 원인은 아마도 저번 Fedora 38로의 업데이트에서 뭔가가 잘못 되었었지 않나 생각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