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운영체제, 서버

VirtualBox 디스크 확장하기(Fedora 37 Workstation)

by pentode 2023. 6. 5.

VirtulaBox에 Fedora 37 Workstation을 설치했습니다. 설치시에 디스크 크기를 기본값인 8GB로, 디스크 타입은 VDI로 설정을 했었습니다. 프로그램 몇가지 설치하지 않았는데 금방 용량이 부족하다는 메세지가 뜨네요. 디스크 크기를 10GB로 확장하였습니다.

 

VirtualBox디스크 확장은 크게 두가지 단계를 거칩니다.

1. VirtualBox에서 디스크 크기를 늘립니다. 이는 물리적인 디스크 크기를 늘리는 것과 같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2. 운영체제의 논리 파티션 크기를 늘립니다. 이를 위해서 Gparted라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했습니다.

 

이제 확장해 봅니다. 먼저 VirtualBox를 실행해서 디스크 크기를 늘립니다. 이를 위해서 가상머신은 "전원 꺼짐" 상태에 있어야 합니다.

"파일 -> 도구 -> 가상 미디어 관리자" 메뉴를 선택합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FedoraPC.vdi 파일이 확장하려는 디스크입니다. 가상크기는 설치시 지정했던 8GB이고, 현재 사용중에 실제 크기는 6.97GB라고 나옵니다. 화면 아래의 "크기" 를 10GB로 올리고 "적용" 버튼을 눌러 디스크 크기를 확장합니다.

 

가상 미디어 관리자에서 용량 확장


다음 URL에서 자신에게 맞는 Gparted 라이브 CD iso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https://gparted.org/ownload.php

가상머신의 "설정 -> 저장소"의 광학드라이브에 다운받을 iso이미지를 선택합니다.

 

iso이미지 로드


가상머신의 "설정 -> 시스템""부팅 순서"에서 "광 디스크"가 제일 앞에 오도록 설정합니다.

 

광디스크가 앞으로 오도록 부팅순서 조정


가상머신을 "시작"합니다. Gparted CD로 부팅이 됩니다. "Gparted Live (Default setting)"을 선택합니다.

 

시작 모드 선택

 

패키지 설정화면으로 들어 옵니다. "Don't touch keymap"을 선택합니다.

언어 선택은 기본값 "33: US English" 를 선택합니다.

선호하는 모드는 기본값 "(0) Continue to start X to use Gparted automatically"를 선택합니다.

 

Gparted가 자동으로 실행되면서 할당되지 않은 영역이 있다고 Warning 창이 뜹니다. "Fix" 를 선택합니다.

 

할당되지 않은 영역 알림창


루트 파티션(/)인 "/dev/sda3"를 확장하여 할당되지 않은 2GB가 사용되도록 합니다. "/dev/sda3" 파티션에 마우스 오른쪽키를 눌러 팝업 메뉴에서 "Resize/Move"를 선택합니다.

 

리사이즈, 무브 메뉴

 

팝업창에서 디스크 용량을 마우스로 오른쪽 끝까지 끌어서 확장후 "Resize/Move" 버튼을 누릅니다.

 

리사이즈, 무브 실행

 

위 작업이 끝나면 화면 하단에 파티션을 키우는 작업이 대기상태로 등록되어 있는것이 보입니다. 상단 아이콘 메뉴바에서 체크 모양 버튼 "Apply All Operations"를 누릅니다.

 

변경사항 적용 선택

 

대기중인 작업을 진행할지 물어봅니다. 진행을 선택하면 진행바가 보이고 작업이 완료되면 팝업창을 닫으면 됩니다.

확장 작업이 완료되었으므로 Gparted를 종료합니다. "Gparted -> Quit" 을 선택합니다. 바탕화면에서 "Exit"를 더블 클릭해서 실행후 "Shutdown" 을 선택하여 종료합니다.

 

VirtualBox에서 광디스크를 제거하거나, 부트 순서를 변경하여 Linux를 시작합니다. 터미널을 열어서 "df -h" 명령으로 용량을 확인해보면 잘 확장된것을 볼 수 있습니다.

 

확장 적용 확인

 

Gparted를 사용하지 않고 Linux자체 명령만으로 파티션을 확장하는 방법을 찾아서 시도해 보았는데, 잘되지 않았습니다. Gparted를 사용하게 제일 간단한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