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개발용으로 스마트폰 인식 안될 때 사용해 볼 방법

프로그래밍/안드로이드 2021. 7. 31. 21:14
반응형

안드로이드 앱개발에 코틀린을 사용해 보려고 오랜만에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실행해 봤습니다. 업데이트를 마구 하다보니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버전이 2020.3.1이 되어 있네요. 안드로이드 개발자 사이트에  들어가보니 이게 최신 버전이었습니다.

테스트용 앱을 만들고, 에뮬레이터에서 실행해보니까 잘됩니다. 이제 스마트폰을 연결하여 실행해 보려고하니까, 스마트폰이 인식 되지 않습니다. 좀 당황스럽네요.

스마트폰을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 연결하는 일반적인 방법은 예전에 작성한 글인 "안드로이드 앱 실행하기 - AVD"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예전 버전에 관한 내용이지만 현재도 유효할 것 같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첫 번째로 스마트폰 회사에서 제공하는 전용 USB 드라이버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지금 사용하는 휴대폰은 전에도 그냥 잘 연결이 되던 것이라 전용 드라이버가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두 번째로 스마트폰의 USB디버깅 옵션이 켜져 있어야 합니다. 이것도 켜져 있는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래서 메뉴를 이것저것 찾다보니까, 선택된 디바이스 셀렉트 박스 아래에 "Troubleshoot Device Connections"라는 메뉴를 발견했습니다. 이것을 실행해 봅니다.

Troubleshoot Device Connections



첫 번째 단계로 현재 USB를 통해 컴퓨터에 연결되어 있는 장치를 보여줍니다(한글이 깨지는군요). 스마트폰이 연결되어 있다면 여기에서 스마트폰 기기명과 ADB(Android Debug Bridge) interface등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Next" 를 눌러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Connect your device over USB



두 번째 화면에서는 스마트폰의 개발자 옵션에서 USB디버깅 기능을 사용가능하도록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나옵니다. 나는 이미 설정되어 있으므로 "Next"를 눌러 넘어갑니다.

Enable USB Debugging



세 번째 화면에서 ADB(Android Debug Bridge) Server를 재시작하는 화면에 나옵니다. "Restart ADB Server" 버튼을 눌러 재시작합니다.

Restart the ADB server


ADB Server를 재시작후에 스마트폰이 인식이 되었습니다. 모든 상황이 정상인것 같은데, 스마트폰이 인식이 안된다면 해 볼 수 있는 방법인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