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개발도구, 프로그램

이클립스 블록 선택 모드(열 선택 모드)

by pentode 2018. 12. 27.

코딩 작업중 SQL 쿼리나 HTML 태그등 일정한 열을 가지는 경우 사각형 블록 형태로 선택을 하고 편집을 할 수 있느면 편리합니다. 많은 텍스트 에디터들이 이러한 열 편집 기능을 지원합니다.


이클립스도 지원을 합니다. 이클립스에서 그냥 마우스로 드래그 해서 선택을 하면 라인 단위로 선택이 됩니다. 열 단위로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ALT + SHIFT + A" 키를 눌러  블록 선택 모드로 바꿉니다.


열 편집 모드


커서가 커다란 십자 모양으로 바뀌고 드래그하면 라인이 아니라 사각형으로 선택이 됩니다. 만약 에디터의 폰트를 변경했다면 블록 선택모드로 바뀔때 폰트가 바뀌기전의 기본 폰트로 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일반 에디터 모드와 블록 선택 모드의 폰트는 따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모든 행에 동일한 문자를 입력하려면 먼저 입력하기 시작할 부분에 한열만 선택합니다.


단일 열 선택


이제 입력한 문자를 타이핑하면 선택된 모든 열에 입력이 됩니다. 백스페이스로 지우면 모든 열에서 지워집니다.


모든 열에 동시 입력


블록 선택 모드의 폰트를 변경하려면 "Window -> Preferences"를 선택해서 설정창을 띄웁니다.


"General -> Appearance -> Colors and Fonts"에서 "Text Editor Block Selection Font" 를 선택해서 폰트를 변경해서 일반 모드와 맞추면 됩니다.


열 선택모두 폰트 변경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