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개발도구, 프로그램

유용한 이클립스 단축키

by pentode 2018. 12. 27.

1. CTRL + SHIFT + R : 파일 찾기(Open Resource)


원하는 파일을 찾기 위해서 Project Explorer나 Package Explorer의 트리를 사용해서 찾을 수도 있지만, 폴더와 파일이 많으면 빨리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파일 이름을 어느정도 알고 있다면 단축기 CTRL + SHIFT + R 키를 눌러 Open Resource 창을 열고 파일 이름의 전부 또는 일부를 타이핑하여 쉽게 원하는 파일을 찾을 수 있습니다.


파일찾기



파일명을 입력할때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습니다.


찾고자하는 파일 이름에 와일드카드 ?* 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는 그 자리에 어떤 문자든 한글자가 올 수 있다는 것이고, * 는 어떤 문자열이라도 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와일드카드로 파일찾기


2. CTRL + SHIFT + O : Organize Imports


파일내의 import 문장을 재구성 합니다.


- 사용되지 않는 import는 삭제합니다.

- 빠진 import 는 가능하면 넣어 줍니다.

- 와일드카드(*) 를 사용한 import는 개별 import 로 풀어줍니다.


organize imports 예제


위 이미지에서 CTRL + SHIFT + O를 실행하면 노란색의 Warning 표시되어 있는 사용되지 않는 부분은 삭제되고, 주석처리된 필요한 부분은 추가 됩니다.


이 import 재구성 기능은 메뉴의 "Source -> Organize Imports"를 선택해도 됩니다. 왼쪽 트리에서 파일, 패키지, 프로젝트등을 선택하고 실행하면 선택된 대상의 모든 파일에 대해 적용되어 집니다.


3. CTRL + SHIFT + X, CTRL + SHIFT + Y : 대소문자 변환


선택된 영문을 모두 대문자 또는 소문자로 변환하는 단축키 입니다.


- CTRL + SHIFT + X : 대문자로 변환합니다.

- CTRL + SHIFT + Y : 소문자로 변환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