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데이터베이스

SQLyog - MySQL 관리툴 설치하기

by pentode 2018. 4. 2.

MySQL 클라이언트/관리툴 인 SQLyog community Edition 을 설치하고,  데이터베이스 생성 및 사용자 생성하는것을 해봅니다. MySQL 은 관리툴로는 Command line 클라이언트 툴과 ,  phpMysqlAdmin 이라는 웹 툴이 많이 사용됩니다. 


물론 기능이 많은 유료 툴도 많이 있지만, 요즘은  SQLyog Community Edition 이 많이 사용되고 있는것 같습니다. SQLyog 도 유료 툴 이지만 Community Edition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MySQL 은 MariaDB 와 호환이 됩니다. SQLyog 는 MySQL 에서와 동일하게 MariaDB 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치를 해봅니다.

 

https://github.com/webyog/sqlyog-community/wiki/Downloads  에서 최신 버전을 다운 받습니다. 나는 SQLyog-12.3.3-0.x64Community.exe 를 다운 받았습니다.

 

SQLYog 다운로드 페이지


 

받은 프로그램을 더블클릭하여 설치합니다. 언어를 선택 합니다. 설치때는 한글로 하고 나중에 프로그램에서 영어가 불편하지 않다면 영어를 사용하는것을 추천합니다. 프로그램이 한글을 지원하기는 하지만 번역이 좀 이상하게 되어 있어서 무슨 뜻인지 전혀 알 수 없는 메뉴나 메세지들이 상당 수 있었습니다. OK 버튼을 눌러 진행합니다.

 

설치 언어 선택


 

설치 시작화면 입니다. 다음 버튼을 눌러 진행합니다.

 

설치 시작화면


 

사용권 계약에 동의 합니다. 다음을 눌러 진행 합니다.

 

사용권 계약 동의


 

구성 요소 선택화면입니다. SQLyog Community 기본선택으로 바꿀 수 없고, 메뉴 아이콘을 생성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음을 눌러 진행 합니다.

 

구성 요소 선택


 

설치 위치를 지정합니다. 자신이 설치할 곳을 선택한 후 설치 버튼을 눌러 진행합니다.

 

설치 위치 선택


 

설치상황을 보여줍니다. 설치가 완료 되었습니다. 다음 버튼을 눌러 진행합니다.

 

설치완료1


 

완료 화면 입니다. 바로 프로그램을 실행시킬지 체크하는 곳이 있습니다. 마침을 눌러 설치를 마칩니다.

 

설치완료2



 

프로그램이 실행되었습니다. 새 연결을 만들어 봅니다. 파일 메뉴 아래쪽의 소켓과 콘센트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연결을 만들수 있습니다.  "새..."  버튼은 누릅니다. 새연결 일걸로 예상됩니다.

 

프로그램 시작


 

연결 이름을 입력합니다. root 계정용 연결을 만들거라 "로컬-ROOT" 로 이름 붙였습니다. 나는 나중에 구분하기 편하게 이름을 "서버-계정" 으로 짓는 편인데, 자신이 편한 방법으로 지으면 됩니다.

 

새 연결 이름 지정


 

나머지 정보를 입력합니다. Host Address 는 localhost, 사용자이름은 root, 비밀번호는 자신이 정한 비밀번호를 사용하면 됩니다. 


xampp 를 최초로 설치했을 때 root 비밀번호는 없었습니다.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아도 되었던것 같습니다. apmsetup 의 mysql 초기 비밀번호는 apmsetup 이었던 걸로 기억이 됩니다. 


포트는 3306 입니다. root 일경우 db 는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테스트 연결 버튼을 눌러 연결이 되는지 확인합니다.

 

연결설정 완료


 

저장 버튼을 눌러서 연결정보를 저장해 둬야합니다. 안 누르고 연결할 경우 저장할지 묻는 팝업창 이 뜹니다. 이제 연결 버튼을 눌러 데이터베이스에 연결합니다.

 

연결된 화면이 보입니다. SQLyog 는 연결을 더 추가하면 좌측의 로컬-ROOT 탭에 추가로 탭이 생성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Query 했던 내용과 연결이 모두 보존되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종료 했다가 다시 시작하는 마치 이전에 작업하던 상태 그대로 인것처럼 보입니다.


새로운 데이터베이스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좌측 트리에서 root@localhost 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데이터베이스 생성을 선택합니다.

 

데이터베이스 생성 메뉴


 

생성할 데이터베이스 정보를 입력할 창이 떴습니다. 데이터베이스 이름은 testdb 를 입력합니다. 


"데이터베이스 문" 이라는 레이블은 character set 입니다. utf8 을  선택합니다. 


"데이터베이스 대" 라는 레이블은 Collation 입니다. utf8_bin 을 선택합니다. 


collation 은 db에 서 문자열을 비교할 때 어떻게 처리할지를 설정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utf8_general_ci 처럼 ci 가 붙는 것으로 생성되어 있는게 많은데, 이럴 경우 문자열 비교시 대소문자 구분이 되지 않습니다. binary 로 해야 대소문자를 구분하게 됩니다.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겠습니다. 생성 버튼을 눌러 생성합니다.

 

데이터베이스 정보 입력


 

데이터베이스가 생성되었습니다. 이제 생성된 데이터베이스에 사용자를 만들어 줍니다.

 

GRANT ALL ON testdb.* TO 'testuser'@'localhost' IDENTIFIED BY 'testuser';

 

명령을 입력한 후 F9 키를 눌러 실행합니다.

 

계정 생성


 

새 유저의 연결 정보를 등록합니다. 로컬-tetuser 입니다. 데이터베이스를 testdb 로 입력해야 합니다. 이 사용자는 다른 데이터베이스에는 권한이 없습니다. 앞에서 처럼 테스트연결을 해보고, 저장후 연결 합니다.

 

새 계정으로 연결 설정


 

로컬-testuser 탭이 좌측에 생성된것이 보입니다. 이 사용자는 자신이 권한이  있는 testdb 만 보입니다.

 

새 계정으로 연결됨


 

이상으로 SQLyog Community Edition 을 설치하고 데이터베이스에 연결해서 테이터베이스도 생성하고, 사용자도 추가해 보았습니다.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할 때 보았듯이 한글이 좀 이상한 부분들이 있습니다. 메인 메뉴에 "업무" 라는 메뉴가 있는데 영문명은 Transaction 입니다. 하위 메뉴의 Commit 은 "범하다" 라고 번역 되어 있습니다. 


도구 -> 언어변경에서 다른 언어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