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개발도구, 프로그램

아크로에디터 열(Column) 단위 편집기능 사용하기

by pentode 2018. 4. 20.

일반적으로 텍스트를 복사/붙여넣기 하기 위해서 영역을 지정할 때 행 단위로 선택을 하게 됩니다. 마우스로 드래그 해서 선택하거나, 키보드의 Shift + 화살표 키를 사용합니다.




프로그램 개발일을 할때 다루게 되는 데이터들 중 각 행의 모양이 일정해서 동일 열의 데이터를 변경하는 작업이 종종 있습니다. 이럴경우 행이 아닌 열을 선택하여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아크로에디터에서는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로 드래그하거나 Ctrl + B 키를 눌러 열 편집 상태로 들어간 다음 Shit + 화살표 키 를 사용하면 열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열 편집 상태에서 빠져나오려면 Ctrl + B 키를 다시 한 번 누릅니다.





위 이미지는 SQL 쿼리에서 테이블 명만을 선택한 것입니다.



열 편집 기능을 적용할 수 있는 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열 삭제하기


- 열을 선택하고 Delete 키를 누르면 선택된 열이 삭제됩니다.




- 위와 같은 경우는 바꾸기를 사용해도 되겠지만 열의 너비는 일정하고 내용이 다를 경우는 열 편집 기능이 편리합니다.



2. 열 붙여넣기


- 열 데이터를 복사하여 다른 열 위치에 붙여넣기가 가능합니다.




- 위의 예는 AUTHOR_ 문자열을 열 선택하여 잘라낸 다음에, 커서를 1번라인의 테이블명 LETT... 의 L 위치에 두고 붙여넣기한 것입니다. 열 위치에 붙여넣기가 되었습니다.



3. 열에 타이핑하여 글자 넣기


- 열 편집 상태에서 문자를 동일하게 넣으려는 위치를 열선택하고, 타이핑하면 선택된 모든 열에 같은 글자가 입력됩니다.




- 먼저 문자가 들어갈 열을 선택합니다.

- 문자를 타이핑하면 모든 열에 들어갑니다. 이 예에서는 TB_TEST를 입력 했습니다.


이상으로 아크로에디터에서 열 편집 기능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 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