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네트워크, 보안

와이파이(WiFi) 거리 연장하기(ipTime Extender-N3)

by pentode 2018. 4. 19.
반응형

안방에서 와이파이(WiFi) 신호가 너무 약해서 신호 강도를 높일 방법을 찾아보다가 간편하게 와이파이 신호가 도달하는 거리를 연장해주는 장치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사용하고 있는 무선공유기가 ipTime 제품이라 ipTime Extender-N3를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N3와 A3 두 가지 제품을 두고 고민을 했었습니다. A3는 5GHz, 2.4GHz 를 모두 지원하고 가격이 좀 비쌉니다. N3는 2.4GHz 만 지원하고 그 때문인지 좀 싸더군요.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공유기가 5GHz, 2.4GHz를 모두 지원하는 기기라 고민이 되었는데, 막상 인터넷 속도가 100MB인지라 싼 N3 를 구매했습니다. 크기가 작은것도 원하는 바였습니다.


설명서에는 다양한 설치방법이 나와 있지만 첫 번째 나오는 가장 간단한 방법인 WPS 스위치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설치했습니다. WPS는 WiFi Protected Setup의 약자로 안전한 무선 홈 네트워크를 만들기 위한 네트워크 보안 표준의 하나입니다. 이 설정 방식은 일반 가정 사용자가 무선 보안을 잘 모르고도 쉽게 새로운 장치를 기존의 네트워크에 추가할 수 있도록 개발된 방식입니다.



1. 개봉한 사진 입니다. 단촐하게 본체와 설명서가 들어 있습니다. N3는 아담한 사이즈 입니다. 54mm x 100mm 크기 입니다.




2. 무선 공유기 근처의 콘센트에 꽂고 부팅이 되기를 기다립니다. 콘센트에 꽂으면 안테나 사이에 빨간등이 켜집니다. 부팅이 완료되면 빨간등이 천천히 깜빡입니다. 부팅이 되기까지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립니다.



3. 부팅이 되면 무선 공유기의 WPS 버튼을 누릅니다. 한번만 딸깍 누르면 됩니다.(소리는 안납니다.)


4. 이제 Extender-N3의 WPS 버튼을 누릅니다. 역시 한번 딸깍 누르면 됩니다. N3의 안테나 사이의 등이 파란색으로 빠르게 깜빡입니다. 무선공유기와 연결을 시도중인 것입니다. 연결이 완료되면 파란등이 계속 켜져 있습니다. (무선 공유기의 WPS 버튼을 누른후 2분안에 N3의 WPS 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그래서 처음 설정시에는 가까이 두는게 편합니다.)



(이미지 출처 : www.iptime.com)


5. 이제 N3를 콘센트에서 뽑아서 설치하고자 하는 곳의 콘센트에 꽂습니다. 안테나 사이의 등의 색깔로 신호의 강도를 알 수 있습니다. 파란색 : 강함, 보라색 : 양호, 빨간색 : 약함 입니다. 안방쪽 거실의 콘센트에 꽂았습니다.




와이파이 확장기를 설치하고 나서 안방의 PC에서도 와이파이가 빵빵하게 터집니다. 속이 후련하네요. 집안에 와이파이 음영지역이 있다면 확장기를 설치하는 것이 간편하게 와이파이 도달 거리를 늘리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