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네트워크, 보안

유선 공유기에 무선 공유기 추가하기

by pentode 2018. 4. 18.

유선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는 곳에 무선 공유기를 추가하는 방법입니다. 공유기는 iptime 공유기를 사용하는 경우를 예로 알아 보겠습니다.

 

공유기는 대부분 기본적으로 192.168.0.1 ~ 255의 사설 IP 영역을 사용합니다. 유선 공유기에 무선 공유기를 연결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첫 번째는 유선공유기의 일반 포트에서 무선 공유기의 WAN 포트로 연결하는 방법

 

이 경우 무선 공유기는 유선 공유기에서 하나의 IP를 DHCP로 받아서 인터넷에 연결하게 됩니다. 그래서 무선공유기는 사용하는 IP대를 변경해야 합니다. 유선 공유기와 같은 IP 영역을 사용하면 충돌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무선 공유기 설정에서 IP 대를 192.168.10.1~255 정도로 다른 사설 IP대로 변경하여 사용합니다.

 

이 설정의 단점은 무선 공유기가 사용하는 IP 대에서 유선 공유기가 사용하는  IP대에 접근하는것이 불편하다는 것입니다. 같은 브로드캐스팅 영역(서브넷)이 아니므로 라우팅 해야 합니다.

 

2. 두 번째는 유선 공유기의 일반 포트에서 무선 공유기의 WAN 포트가 아닌 일반 포트로 연결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연결하면 무선공유기가 스위칭 허브 처럼 동작합니다. 유선 공유기에 연결된 장비들과 무선으로 연결된 장비들이 모두 같은 브로드캐스팅 영역(서브넷)에 위치하게 됩니다.

 

위의 두 번째 방법으로 유선공유기와 무선 공유기가 같은 서브넷에 위치하도록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무선 공유기를 유선공유기에 연결하지 않는 상태에서 일반포트에 PC와 연결하여 설정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보통 "http://192.168.0.1" 로 들어갑니다. 로그인하고, "고급설정 -> 네터워크 관리 -> 내부 네트워크 설정" 으로 들어가면  다음과 같은 화면에 나올 것입니다. 기본 내부 IP가 192.168.0.1 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2. 내부 IP 주소를 유선공유기와 충돌하지 않도록 192.168.0.2 ~ 254 중에 하나로 변경합니다. 여기서는 192.168.0.254 로 바꿨습니다. 변경후 "적용" 버튼을눌러 적용합니다. 1분 정도 후에 공유기가 재시작됩니다. IP 주소가 변경되었으므로 "http://192.168.0.254" 로 다시 접속하여 로그인 합니다.

 

 

 

 

3. 다시 "고급설정 -> 네터워크 관리 -> 내부 네트워크 설정" 으로 들어갑니다. DHCP 가 할당하는 IP 대가 192.168.0.1 ~ 192.168.253 으로 변경된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선 공유기의 DHCP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IP 자동할당을 유선공유기가 담당할 것이므로 DHCP는 "중지" 를 선택하고 적용 버튼을 누릅니다.

 

 

 

 

4. 이제 설정이 거의 완료 되었습니다. 이것만으로도 유선, 무선 공유기를 사용하는 데 문제가 없지만 "시스템관리 -> 기타 설정" 에서 "허브/AP모드 내부 게이트웨이" 를 설정합니다. 이 설정은 공유기를 AP  또는 허브 전용으로 사용 시, 공유기 자체의 인터넷 연결을 위한 설정입니다. 이것이 없어도 공유기에 연결되는 장비들이 인터넷을 사용하는데는 문제가 없습니다.

 

게이트웨이는 유선 공유기의 IP 주소인 192.168.0.1 로 해 줍니다. DNS 는 유선공유기가 인터넷 연결시 자동할당되는 인터넷 제공업체의 DNS 를 적어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유선공유기 설정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8.8.8.88.8.4.4 를 사용할 수도 있는데, 이 DNS 서버는 구글에서 구글 웹 패스터(web faster)를 만들기 위해서 무료로 제공하는 구글 퍼블릭 DNS(Google Public DNS) 입니다.

 

 

 

 

5. 이제 유선공유기와 무선 공유기를 랜 케이블로 연결을 합니다. 유선 공유기의 일반포트에서 나와서 무선공유기의 일반 포트에 연결합니다. 무선 공유기의 WAN 연결하면 안됩니다. 반드시 일반 포트에 연결해야 제대로 동작합니다.

 

 

(이미지 출처 : http://iptime.com)

 

이것으로 유선공유기에 무선 공유기를 추가하는 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이렇게 연결을 하면 이제 유선 공유기 또는 무선 공유기에 연결된 어떤 컴퓨터에서든지 http://192.168.0.1 로 접속하면 유선공유기 관리자로 들어가지고, http://192.168.0.254 로 접속하면 무선 공유기 관리자로 들어가 질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