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PHP

그누보드 사용법 - 기본설정, 게시판, 메뉴, 페이지 만들기

by pentode 2018. 4. 18.

"그누보드5 설치하기 - Eclipse PDT 프로젝트로 설치"에서 만들었던 개발용 프로젝트를 기본으로 그누보드5의 간단한 사용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자세한 사용법은 그누보드 개발사의 매뉴얼 페이지(https://sir.kr/manual/g5)를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관리자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로그인하여 관리자 모드로 들어갑니다.



1. 기본환경 설정하기


관리자 메뉴의 "환경설정 -> 기본환경설정"으로 들어갑니다.


- 홈페이지 제목은 브라우저 타이틀바에 나오는 제목을 변경합니다.

- 최고관리자는 설치시 지정한 아이디인데, 회원 관리에서 새 회원을 등록하고,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 관리자 이메일 주소와 메일 발송 이름을 자신의 것으로 지정합니다.

- 포인트 사용은 사이트에서 포인트를 사용할지 지정합니다.




필요한 수정을 마치고 페이지 아래쪽으로 내려가보면 중간 중간에 있는 "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적용이 됩니다.(버튼이 여러군데 있는 이유는 페이지가 아래로 길기 때문에 버튼을 찾아 멀리 스크롤하지 않고 바로 적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여러군데 있는것 입니다.)



2. 게시판 그룹 만들기 : 그누보드에서 게시판을 생성하려면 먼저 게시판그룹을 만들어야 합니다.


- 관리자 메뉴의 "게시판관리 -> 게시판그룹관리"를 선택합니다. 그룹을 등록하기 위해서 "게시판그룹 추가" 버튼을 눌러 작성화면으로 들어갑니다.




- 그룹 ID와 그룹 제목은 필수 입니다. 각각 alim, 알림마당을 입력하고 페이지 아래쪽의 "확인" 버튼을 눌러 그룹을 생성합니다.





3. 게시판 만들기 : 게시판 그룹을 만들었으므로 게시판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 관리자 메뉴에서 "게시판관리 -> 게시판관리"를 선택합니다. 게시판 목록화면에서 "게시판 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 생성페이지 상단에서 게시판 기본정보를 입력합니다.

 * TABLE : notice

 * 그룹 : 알림마당

 * 게시판 제목 : 공지사항




- 아래로 스크롤해서 게시판 권한설정을 합니다. 그누보드는 1 - 10까지 열 단계의 권한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1은 비회원이고, 최고 관리자가 10 입니다. 회원인 경우는 2 ~ 9 사이의 권한을 부여합니다.


게시판의 권한은 상위 권한이 하위 권한을 포함합니다. 목록보기권한을 1로 주면 1 이상이 모두 목록보기 권한이 있는 것입니다. 공지사항은 관리자만 쓸 수 있고, 회원이 아니더라도 글을 읽을 수 있도록 설정했습니다.




- 기능설정 부분은 비밀글 사용, DHTML 에디터(smart 에디터) 사용, 첨부파일 갯수 및 크기, 전체 검색 사용(통합검색에서 이 게시판이 검색될 것인지 여부)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디자인/양식 설정 부분 입니다. 여기서는 게시판의 스킨을 지정할 수 있고, 게시판의 상단/하단의 파일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누보드는 보통 스킨을 통해서 기능을 구현합니다. 기본적으로 basic 외에 gallery 스킨이 있습니다. 상/하단 파일은 기본 값을 사용하면 디자인이 테마를 따라갑니다. 게시판을 팝업창에 넣는 등 디자인을 달리하려면 이 값을 바꾸면 됩니다. 그외에 제목 길이 게시판 폭 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만 설정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 게시판을 생성합니다.


생성된 게시판은 http://localhost:8080/bbs/board.php?bo_table=notice 입니다. 





4. 내용관리 : 이 기능은 간단한 CMS 와 같은 기능입니다. HTML 에디터로 내용을 작성하고, 그 내용을 페이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관리자 메뉴에서 "게시판관리 -> 내용관리"를 선택합니다. 미리 만들어지 있는 페이지가 몇개 보입니다. "내용 추가" 버튼을 눌러 새 페이지를 만들어 봅니다.




- 찾아오시는길 페이지를 만들어 봅니다.

 * ID : map

 * 제목 : 찾아오시는길

 * 내용 : 약도




나머지는 기본값으로하고 "확인"을 눌러 생성합니다.


만들어진 페이지는  URL은 http://localhost:8080/bbs/content.php?co_id=map 입니다. 내용관리로 만들어지는 모든 페이지는 /bbs/content.php?co_id=페이지 ID 가 됩니다.





5. 커스텀 페이지 만들기


게시판과 내용관리로 만들어진 페이지외에 자신이 직접 페이지를 만들어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 페이지가 들어갈 폴더를 하나 만듭니다. 여기서는 page 라는 이름으로 만들 었습니다.

- 웹루트에 있는 _common.php 파일을 page 폴더로 복사하고, 내용을 수정합니다. 이 파일은 웹루트에 있는 common.php 파일을 인클루드 합니다. 상대 위치를 변경합니다.


<?php
include_once('../common.php');
?>


- 새 페이지를 작성합니다. 여기서는 product.php 파일을 예로 만들었습니다. 앞에서 작성한 _common.php 파일을 인클루드하고, 페이지 타이틀을 작성하고, 상위에 있는 _head.php와 _tail.php 를 인클루드하여 컨텐츠 외의 영역을 불러 옵니다.


<?php
include_once('./_common.php');

$g5['title'] = "제품소개";

include_once('../_head.php');
?>

<div>
<p>제품소개 페이지 입니다.</p>
</div>

<?php
include_once('../_tail.php');
?>




- 위와 같이 적용할 결과 입니다.





6. 메뉴설정


앞에서 만들 페이지들로 메뉴를 생성해 보겠습니다. 메뉴 구조는 아래와 같습니다.


+ 회사소개 : /bbs/content.php?co_id=company

+--- 회사소개 : /bbs/content.php?co_id=company

+--- 찾아오시는길 : /bbs/content.php?co_id=map


+ 제품소개 : /page/product.php

+--- 주요제품 : /page/product.php


+ 알림마당 : /bbs/board.php?bo_table=notice

+--- 공지사항 : /bbs/board.php?bo_table=notice



관리자 메뉴에서 "환경설정 -> 메뉴설정"을 선택합니다. 메뉴 화면에서 "메뉴추가"를 클릭합니다.




- 팝업창에서 메뉴 : 회사소개, 링크 : /bbs/content.php?co_id=company 를 입력합니다. http:// 를 포함해서 입력하라고 되어 있지만 빼고 해도 됩니다.




"추가" 버튼을 눌러 추가 합니다.


- 화면에 방금 추가한 메뉴가 보입니다. 주의할 것은 지금 추가한 내용은 화면에만 있는것이지 서버에 저장된것이 아닙니다. 화면을 그냥 닫으면 입력했던 정보가 사라집니다. 모두 추가한 후에는 반드시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눌러서 서버에 저자을 해야 합니다.


여기서는 방금 추가한 메뉴 아래에 하위 메뉴를 추가합니다. 하위 메뉴의 추가는 방금 추가 한 메뉴의 오른쪽 끌에 추가 버튼을 눌러 추가하게 됩니다.




- 메뉴 추가 팝업창에서 이번에는 "대상선택" 에서 "내용관리" 를 선택하고 리스트에서 회사소개를 선택합니다.





- 동일한 방법으로 찾아오시는길도 등록합니다. 이렇게 선택해서 등록하면 http:// 로 시작하는 주소가 들어가게 되는데, 나중에 운영서버로 옮길때 실제 도메인으로 모두 변경해서 합니다. 그래서 작성시 아예 도메인은 뺀 "/" 부터 시작하는 URL을 입력해도 됩니다.




- 이번에는 다시 상단의 "메뉴추가" 를 눌러 제품 소개 페이지를 입력합니다. 이 페이지는 직접 만들 페이지이므로 하위 메뉴도 직접 입력으로 입력합니다.




- 이제 알림마당 상위 메뉴는 위처럼 직접 입력으로 입력합니다. 하위 메뉴는 "대상선택" 을 게시판을 선택해서 만들어둔 게시판 목록에서 선택합니다.




- 완성된 메뉴입니다. 이제 "확인" 버튼을 눌러서 저장합니다. 반드시 저장하고 빠져나와야 합니다.





이제 사이트가 완성되었습니다. 메인화면 화면으로 나와 보면 메뉴까지 완성된 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 스킨과 테마는 너무 단순하므로 예쁘게 디자인하여 사이트를 완성 하면 되겠습니다. 다음에는 테마와 스킨을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