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PHP

그누보드5 설치하기 - Eclipse PDT 프로젝트로 설치

by pentode 2018. 4. 18.

Windows에 개발용으로 그누보드5를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데이터베이스는 MySQL 또는 MariaDB이고, PHP는 5.4 이상을 사용합니다. 개발툴로는 Eclipse와 PDT 를 사용합니다. Eclipse, MariaDB, PDT 이클립스 플러그인, PHP 의 설치는 이 블로그의 PHP 카테고리의 글들을 참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PHP는 Webmatrix로 설치한 것을 사용해도 됩니다.


1. 이클립스를 실행하고 메뉴에서 "File -> New -> Other..."를 선택합니다. 프로젝트 템플릿에서 "PHP -> PHP Project"를 선택하고 "Next" 버튼을 누릅니다.




2. 프로젝트명을 "gnu5"로 입력합니다. PHP Version은 자신의 PHP 버전에 맞는 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여기서는 PHP 5.5 버전을 선택했습니다. Project Layout은 "Create separate folders for source files and public resources" 를 선택합니다. "Finish" 버튼을 눌러 프로젝트 생성을 완료합니다.




3. 프로젝트가 생성된 화면 입니다. application 폴더와 public 폴더가 생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이제 다음 사이트에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https://sir.kr


- 상단 메뉴에서 "그누보드5"를 클릭합니다.




- 좌측 메인 이미지 아래의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




- 다운로드 게시판의 현재 최종 버전을 클릭합니다. 이글을 쓰는 시점에서는 그누보드 5.2.9.3 버전입니다.




- 첨부파일중 전체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현재 gnuboard5.2.9.3.tar.gz파일 입니다.




5. 다운로드 받은 파일의 압축을 푼 다음 전체를 복사해서 프로젝트 폴더 아래 application 폴더에 복사합니다. 이클립스에서 application 폴더를 선택하고 붙여넣기 해도 됩니다.




6.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해 둡니다. SQLyog를 사용했습니다. 데이터베이스명은 gnu5db, 데이터베이스 캐릭터셋은 utf8, 데이터베이스 콜레이션은 utf8_general_ci로 합니다.




7. 사용자를 생성합니다. Add New User를 선택하여 새 사용자 정보를 입력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형태로 입력하면 되겠습니다. 여기서는 다음과 같이 입력했습니다. 


Username : dbadm, Host : localhost, Password : dbadm


데이터베이스가 같은 컴퓨터에 있으므로 Host 를 localhost 로 입력했습니다. 웹서버와 데이터베이스 서버가 다르다면 웹서버의 IP를 입력합니다. 모두 입력이 되었으면 "Create" 를 눌러 생성합니다.




8. 추가된 사용자에게 권한을 부여합니다. 좌측 상단의 User 에서 방금 추가한 dbadm@localhost 를 선택합니다. 좌측 하단의 DB 에서는 gnu5db를 선택합니다. 그런후 우측의 권한들은 Select/Deselect All 을 체크해서 모두 선택합니다. "Save Changes" 를 선택해서 권한을 부여합니다.




9. 이제 PHP 내장 웹서버를 실행시키기 위한 스크립트를 이클립스 프로젝트의 public 폴더에 작성합니다.


- start.cmd 파일 입니다. 파일을 수정하기 위해서는 마우스 오른쪽 키를 누르고 "Open With -> Text Editor" 를 선택합니다. 다음 내용을 입력합니다.


"C:\Program Files (x86)\IIS Express\PHP\v5.5\php" -S localhost:8080 ^
-t D:\workspace\workspace_java\gnu5\application




- start.cmd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웹서버를 실행합니다. 파일이 에디터에 열린다면 마우스 오른쪽 키를 누르고 "Open With -> Default Editor" 를 선택합니다. 




10. 이클립스 프로젝트의 application 폴더 아래에 config.php 파일을 열어서 다음 내용을 수정합니다.


- 이 도메인 설정은 설치시에 오류를 피하기 위해서 개발시 사용할 도메인을 입력합니다. 설치후에는 원래대로  빈값으로 하는게 좋습니다. 사이트가 여러개의 호스트네임 또는 도메인으로 동작할 경우 iframe 등을 사용할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define('G5_DOMAIN', 'http://localhost:8080');


- 이클립스 프로젝트의 application 폴더 아래에 data 폴더를 생성합니다.




11. 이제 웹 브라우저로 http://localhost:8080 을 실행합니다. "그누보드5 설치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12. 라이센스에 동의합니다. 그누보드5는 LGPL 라이센서로 배포됩니다. "동의합니다."에 체크하고,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13. 앞에서 생성한 데이터베이스 정보를 입력하고, 관리자 정보도 입력합니다. TABLE명 접두사는 그대로 두면 되겠습니다. 이것은 하나의 데이터베이스에 서로 다른 두개의 그누보드5를 설치할 경우 테이블명을 달리하기 위해서 있습니다.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14.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새로운 그누보드5로 이동" 버튼을 눌러 이동합니다.




15.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관리자로 로그인 하여 게시판을 만들고, 메뉴도 추가하여 사이트를 완성하면 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