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운영체제, 서버

Subversion Server 설치하기

by pentode 2018. 4. 10.

소프트웨어 형상 관리 도구인 Subversion 서버를 설치해 보겠습니다. 요즘은 Git 이 대세이기는한데, 아직도 Subversion 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현재 Subversion 은 아파치 프로젝트로 개발중입니다. http://subversion.apache.org/ 에서 관련 정보를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소스 컴파일 해서 설치하는 것은 힘들므로 바이너리 버전을 배포하는 곳을 찾아서 설치를 합니다. 이번에 설치하게될 바이너리 배포판은 Collabnet 에서 AGPL v3.0 라이센스로 배포하고 있는 Collabnet Subversion Edge 입니다. 윈도우용과 리눅스용을 구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용을 설치해 보겠습니다. 플랫폼이 Windows 2008, Windows 2012로 되어 있지만 Windows 7과 Windows 10 에도 잘 설치가 되었습니다.


Subversion Edge는 웹으로 구현된 관리도구를 제공하기 때문에 쉽게 Repository 와 사용자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다음 사이트에서 설치파일을 다운 받습니다.


https://www.collab.net/downloads/subversion




설치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설치를 시작합니다. "Next" 버튼을 누릅니다.




Readme 파일의 내용 입니다. Subversion Edge 는 서브버전의 모든 기능이 제공됩니다. Subversion Edge 5.2.0버전은 Apache + jetty 서블릿 컨테이너 + JDK 1.8 + Python 2.5 로 구성되어서 웹용 관리툴을 제공합니다. 사용자 정보는 아파치 htpassword 툴로 관리됩니다. 또한 웹 브라우저 를 통해 저장소 히스토리를 조회 할 수 있는 ViewVC 저장소 브라우저 툴이 제공 됩니다. "Next" 버튼을 누릅니다.




설치 위치를 지정합니다. 여기서는 D:\csvn 폴더로 지정했습니다. "Next" 버튼을 누릅니다.




설치 준비가 되었습니다. "Install" 버튼을 눌러 설치를 시작합니다.




설치가 완료 되었습니다. "Finish" 버튼을 눌러 완료 합니다. Launch CollabNet Subversion Edge 를 체크해두면 Subversion Edge가 시작됩니다.




D:\csvn\launch.html 파일이 웹브라우저로 보여집니다. 로컬 파일을 실행하는 것이므로 스크립트또는 ActiveX 를 실행할 것인지 물어 볼것 입니다. "차단된 컨텐츠 허용" 을 클릭합니다. Console Status: Ready 가 나오면 제대로 설치가 된 것입니다.  관리 프로그램 URL 은 http://localhost:3343/csvn 입니다. 관리자 아이디와 초기 비밀번호는 admin / admin 입니다. 관리 URL을 클릭하여 들어 갑니다.





로그인 화면 입니다. 관리자 아이디와 초기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로그인 합니다.




처음 로그인 하면 우 상단의 admin 부분을 클릭하여 사용자 프로필을 클릭하여 초기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관리자 이름과 이메일 주소도 변경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관리자 프로필 설정후 서버 설정을 하면 됩니다. 최초 진행은 화면상의 깜빡이는 부분을 따라서 실행하면 완료가 되겠습니다.


* Hostname : 192.168.0.3 - 호스트명은 도메인이 있으면 가장 좋은데 없으면 IP로도 됩니다.

* Port : 9000 - 포트는 기본 80 포트로 되어 있습니다. 80이 이미 사용중이면 다른 사용중이지 않은 포트를 사용합니다. 여기서는 9000 포트로 하였습니다.

* Repository Directory: D:\csvn\data\repositories - 설치 폴더 아래 기본 저장소 폴더 입니다. 필요하면 넉넉한 디스크로 변경하면 되겠습니다.


"Save" 버튼을 눌러 저장하면 되겠습니다.




"시작" 버튼을 눌러 서버를 시작합니다. 서버가 정상적으로 시작되면 동작중이 보입니다.




이제 사용자를 추가해 보겠습니다. 상단 메뉴에서 Users 를 선택합니다. 사용자 리스트가 보입니다. 현재는  admin 밖에 없습니다. "생성" 버튼을 누릅니다.




추가할 사용자 정보를 입력합니다.


* Login Name: kdhong - 로그인 아이디 입니다.

* Full Name: 홍길동 - 사용자 이름 입니다.

* Password: -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 Confirm Password: - 앞의 비밀번호와 동일하게 입력합니다.

* Email: kdhong@email.com - 사용자의 이메일 주소입니다.

* Roles Granted: - 사용자의 권한입니다. 일반 사용자는 ROLE_USER 를 주면 되겠습니다. 롤을 여러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제 저장소를 생성해 보겠습니다. 상단 메뉴의 Repositories 를 클릭합니다. 저장소 리스트가 보이는데, 현재 아무것도 없습니다. "생성" 버튼을 누릅니다.




저장소 생성화면 입니다.


* Name: testproject - 저장소 이름을 지정합니다.

* Initialize: Template, Create standard trunk/branches/tags structure - 저장소 형태를 지정합니다. 이 옵션은 저장소 아래 trunk, branches, tags 폴더를 자동으로 생성 합니다.


저장소아래의 폴더들의 일반적인 용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 trunk 폴더는 현재 작업 파일이 들어갑니다.

* branches 폴더는 현재 소스를 유지하면서 다른 클라이언트에게 배포할 수정된 버전이 필요하면 branches 에 복사본을 생성합니다.

* tags 폴더는 프로그램이 릴리즈 되면 버전 번호를 붙여서 tags 폴더에 복사본을 생성합니다.


"Create" 버튼을 누릅니다.




Subversion Server 를 설치하고, 서버 설정 및 사용자 추가, 저장소 생성까지 해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