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가상환경(virtualenv)만들기

프로그래밍/Python 2018. 4. 4. 22:09
반응형

파이썬을 사용할 때 기본으로 제공되는 라이브러리만 사용되지 않고 많은 기능을 제공하는 라이브러리들을 추가 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이러한 라이브러리가 특정 프로젝트에서만 사용되거나 프로젝트를 배포할 때 필요한 라이브러리만 포함시켜 배포하고 싶을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이럴때 사용할 수 있는것이 가상환경(virtualenv) 입니다. 가상환경을 만들고, 그 가상환경에서 라이브러리를 추가하면 추가된 라이브러리는 그 가상환경에서만 사용 되어집니다.


이 글에서는 Python 3.6 버전을 사용하여 테스트해 봅니다. Python의 설치는 이전에 작성된 글 "Python 설치하기"  를 참고 하세요. 설치 운영체제는  Windows 10 입니다.


파이썬 프로그램은 C:\util\Python36-32 폴더에 설치되어 있다고 가정합니다. 각자 자신에 원하는 곳에 설치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 작업의 편의를 위해 파이썬이 설치된 위치와 설치된곳 아래의 Scripts 폴더를 PATH 에 등록합니다.(Windows는 Scripts 폴더이고, Linux 환경

이라면 bin 폴더일 것입니다.)


설치 폴더 바로 아래에 python.exe 파일이 있고, Scripts 폴더 아래에는 easy_install.exe  파일과 pip.exe 파일이 있습니다. 앞으로 설치할 virtualenv.exe 파일도 이 폴더 아래에 설치가 됩니다.


파이썬 패키지 관리자인 pip.exe 파일을 Python 3.4 버전부터 미리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전 버전을 사용한다면 easy_install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pip.exe 를 먼저 설치합니다.


C:\>esay_install pip



여러개의 파이썬 프로젝트를 관리하면서 각 프로젝트마다 사용되는 라이브러리가 충돌을 한다던가 하는 경우에도 가상환경을 사용하여 분리할 수 있습니다.


가상 환경 없이 설치한 파이썬 라이브러리는 전역으로 설치됩니다. 이렇게 설치한 라이브러리는 모든 사용자와 모든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상환경을 다음과 같이 설치합니다.


C:\>pip install virtualenv


그러면 파이썬이 설치된 폴드 아래 Scripts 폴더에 virtualenv.exe 파일이 생겼을 것입니다.


이제 가상환경을 만들어 봅니다. 가상환경 파일이 생성될곳을 C:\>workspace\python 으로 하겠습니다. 다음 명령을 실행합니다.


C:\>workspace\python>virtualenv ProjectEnv


이 명령은 새 환경 ProjectEnv 를 만듭니다. 만든 새 환경을 사용하려면 먼저 활성화해야 합니다. 새환경 폴더 아래 Scripts 폴더 아래에 activate.bat 파일을 실행합니다.


C:\>workspace\python>cd ProjectEnv\Scripts

C:\>workspace\python\ProjectEnv\Scripts>activate


환경을 활성화하면 환경의 이름이 명령 프롬프트에 표시되어 현재 가상 환경에 있음을 알립니다. 가상 환경에서 라이브러리를 설치하거나 스크립트를 실행하면 그 환경에만 영향이 있습니다.


(ProjectEnv) C:\workspace\python\ProjectEnv\Scripts>python

>>>^Z


deactivate 명령으로 환경에서 떠날 수 있습니다. 다시 가상환경으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activate 명령을 다시 실행하면 됩니다.


(ProjectEnv) C:\workspace\python\ProjectEnv\Scripts>deactivate


가상환경 들어가기 나가기



프로젝트별로 다른 가상환경을 만들어두면 나중에 프로젝트를 배포할때 환경 전체를 압축해서 배포하는것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를 받는 사람은 같은 버전의 파이썬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클립스 PyDev 환경에서 가상환경을 사용하는 방법을 보겠습니다.


- 메뉴에서 Window -> Preferences 를 실행합니다.

- 좌측 트리에서 PyDev -> Interpreters -> Python Interpreter 를 선택합니다.

- 우측 상단의 New... 버튼을 눌러 앞에서 만든 가상환경의 python.exe를 선택합니다.


이클립스 설정에서 PyDev 설정



- 새 인터프리터가 등록되었습니다. Apply 버튼을 눌러 적용한 다음 OK 버튼을 누릅니다.


 Python Interpreter 설정 완료



- PyDev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Interpreter 항목에서 앞에서 등록한 인터프리터를 선택합니다.


PyDev 프로젝트 생성



이것으로 Windows 10 + Python 3.6 환경에서 가상환경을 설정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