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자바스크립트

React 프로젝트 copy해서 옮기기

by pentode 2023. 6. 20.

React 프로젝트를 복사해서 다른 PC로 옮기려고 합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전체 파일을 복사해서 옮기면 됩니다. 하지만 node_modules 폴더의 크기가 프로젝트 생성 초기에도 800MB 를 넘는군요.

 

node_modules 폴더내의 내용은 프로젝트에 모듈 의존성 정보가 있어서 나중에 다시 받을 수가 있으므로 프로젝트를 복사해서 옮길때 빼도 되겠습니다.

 

Linux에서 node_modules 폴더를 빼고 프로젝트 폴더를 복사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이 rsync 명령을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현재 폴더 아래에 my-app 이라는 프로젝트 폴더가 있을때 이것을 홈디렉토리 아래의 share 폴더에 같은 이름의 폴더로 복사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rsync -av my-app ~/share/my-app --exclude node_modules

 

※ 참고 : rsync의  -a 옵션은 archive 모드 옵션으로 -rlptgoD 옵션을 모두 사용한것과 같은 기능을 합니다. 백업용 옵션인것입니다. -v 옵션은 vervose 옵션으로 복사 작업의 상세 진행 내용을 출력해줍니다. 특정 폴더를 제외하기 위한 --exclude 옵션은 여러개의 폴더를 빼기 위해서 여러번 사용되어 질 수 있습니다.

 

이제 원하는 곳으로 옮긴 뒤 node_modules 폴더의 내용을 다시 생성하기 위해서 yarn 또는 npm install 명령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yarn 사용시
$ yarn

# npm 사용시
$ npm install

 

react 프로젝트 폴더를 복사해서 다시 생성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