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자바

Adoptium Eclipse Temurin JDK 17 설치하기

by pentode 2022. 2. 28.

Java가 오라클(Oracle)로 넘어가고 JDK바이너리가 유료화된 이후 어떤 JDK를 사용해야할지 고민이 많았습니다. 대안으로 OpenJDK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최근에 OpenJDK의 다양한 빌드가 있고, 그중에 이클립스 재단에서 나오는 OpenJDK 빌드인 Adoptium Temurin JDK를 알게 되었습니다. 이 프로젝트에는 IBM, Microsoft, Red Hat등 업체들이 참여하고 있고, 각각의 업체에서 제공하는 JDK 빌드가 Temurin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Oracle JDK의 최대 라이벌인 Azul(https://www.azul.com/)에서도 Adoptium을 기반으로 하고, 유료 지원도 제공한다고 합니다.

이클립스 Temurin 홈페이지(https://projects.eclipse.org/projects/adoptium.temurin)에서 관련 정보와 라이센스정보를 구할 수 있습니다. Temurin의 모든 릴리즈는 상호 운용성, 품질, 성능, 표준 준수에 대해 오라클 자바 SE TCK(Technology Compatibility Kit)와 이클립스 AQAvit 테스트를 통과했다고 합니다.

※ 참고
이클립스 AQAvit 테스트(https://projects.eclipse.org/projects/adoptium.aqavit)는 Java SE 런타임 및 관련 기술을 위한 품질 및 런타임 브랜딩 평가 프로젝트라고 합니다.

이클립스 테무린 홈페이지


설치를 위해 다운로드 페이지(https://adoptium.net/)로 들어갑니다. 현재 최신 릴리즈인 Temurin17 (LTS)버전을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이것은 jdk-17.0.2버전 입니다. 파일명은 OpenJDK17U-jdk_x64_windows_hotspot_17.0.2_8.msi이고, 용량은 160 MB 정도 입니다.

※ 참고
LTS(Long Term Support)의 뜻은 장기 지원 버전의 의미로 장기간에 걸쳐 업데이터 패치등을 제공한다는 뜻입니다.

Adoptium 홈페이지


다운로드 받은 설치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실행합니다.

설치 시작


설치 위치와 환경 변수 설정을 결정합니다. 설치위치만 변경하고, 환경변수는 기본 설정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현재 제 컴퓨터에는 여러 버전의 JDK가 설치되어 있어서 JAVA_HOME등의 환경 변수는 필요에 따라 수동으로 설정 하는게 좋습니다(사실 요즘 IDE들은 자체적으로 설정을 가지게 되므로 환경변수 설정이 필요한 경우가 별로 없었습니다).

Custom Setup


설치준비가 되었습니다. 바꿀게 없다면 "Insatall"을 눌러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준비 완료


설치중입니다. 진행막대는 금방 지나가네요.-.-;

설치중


설치가 끝났습니다. "Finish"를 눌러주시면 창이 닫히고 끝납니다.

설치 완료


잘 설치가 되었는지 명령창으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설치할때 PATH에는 등록되도록 기본 설정되어 있었으므로 바로 실행할 수 있을것으로 예상 됩니다. "java -version" 명령으로 현재 설치된 JDK의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설치확인


잘 설치가 되었습니다. Adaptium사이트 메인화면에서 JDK 버전 8, 11, 17 버전을 바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되어 있었습니다. 필요한 버전을 다운 받아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