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Kotlin

Eclipse와 Android Studio 에서 Kotlin 버전 확인 방법

by pentode 2021. 8. 1.

Kotlin을 배워보고 있는데, 갑자기 내가 쓰고 있는 Kotlin의 버전이 어떻게 되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보통 언어의 버전에 민감한 편인데, 코틀린에 대해서는 왠지 아무 생각이 없었네요.

 

https://kotlinlang.org 에서 확인한, 이 글을 쓰는 현재 안정된 최신 버전은 1.5.21 입니다. Eclipse와 Android Studio에서는 플러그인을 통해서 코틀린을 사용합니다. 쓸일이 있을까 싶긴 하지만, 명령행 컴파일러도 제공되고 있습니다(https://kotlinlang.org/docs/command-line.html).

 

※ Eclipse 에서 코틀린 플러그인 사용시 버전확인 방법

 

- 사용중인 Eclipse 버전은 2021-06입니다. 코틀린 플러그인 버전은 0.8.21 입니다.

 

- 이클립스 버전에 따라 적용 가능한 플러그인 버전이 달라질 수 있을걸로 예상됩니다.

 

- "Window -> Preferences" 메뉴를 엽니다. "kotlin -> Complier"를 엽니다. Language version이 1.4 임을 알 수 있습니다.

 

- Language version 셀렉트 박스를 열어보면 1.5가 있기는 한데, EXPERIMENTAL이라고 나옵니다. 이클립스용 플러그인에서는 Kotlin 지원이 늦는것 같습니다.

 

Kotlin Compiler에서 Language version

 

- 다른 확인 방법으로는 "Help -> Install New Software"를 열고, "Already Installed"를 클릭해서 설치된 소프트웨어 확인창을 엽니다.

 

- kotlin을 검색해보면 현재 설치된 kotlin 플러그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원하는 언어의 버전 정보도 보입니다.

 

설치된 플러그인 정보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코틀린 버전 확인 방법

 

- 사용중인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버전은 2020.3.1입니다.

 

- "File -> Settings" 메뉴를 엽니다. "Languages & Frameworks -> Kotlin" 을 선택합니다.

 

- 현재 코틀린 플러그인의 버전이 1.5.21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는 최신 버전이 지원되는 것 같습니다.

 

Android Studio에서 Kotlin 버전

 

코틀린을 배워보면서 느낀건데(책을 구매해서 보지는 않았습니다), 대부분의 문서들이 자바(Java) 언어를 알고 있다는 가정하에 설명을 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그런데 언어가 처음인 사람이 차근차근 배울만한 문서를 보지 못한것 같습니다.

 

Nullable과 Non-null이 나오면 예외 객체에 대해서 바로 나오고, 함수를 배우면서 객체를 모르는데 바로 멤버함수에 대해서 설명한다던지, 동적 매개변수의 예가 템플릿으로 되어 있다던지, 반복의 예로 갑자기 컬렉션을 사용한다던지 하는 것들 입니다.

 

공부한건 정리해서 블로그에 올리려고 하는데, 이런 식으로 중간 중간에 설명이 안된 것들이 나오면 이해하기 힘들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코틀린의 장점이 코드가 간결하고, Null에 의한 오류를 없앴다고 하던데, 코드가 짧기는 한데 더 알아보기 어렵게 된것 같고, Null 예외도 자바와의 호환 때문인지 Nullable이 존재하고, Null확인을 위한 구문이 별도로 존재해서 더 복잡해진것 같다는 생각만 듭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