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개발도구, 프로그램

Windows 10 파일 탐색기로 EXIF 정보 제거하기

by pentode 2021. 7. 15.

디지털 카메라로 사진을 찍거나 스마트폰으로 카메라로 사진을 찍으면 사진파일 안에 사진을 찍은 위치, 날짜와 시간, 카메라 설정 등의 정보가 저장됩니다. 이런 정보를 EXIF(Exchangeable Image File Format) 메타데이터라고 합니다. 주로 JPEG 파일에 저장되는데, 이 이외에도 여러종류의 파일에 저장됩니다.

이런 EXIF 정보를 그대로 둔채 사진을 인터넷에 올리거나 하게 되면 쉽게 개인 정보가 낯선 사람에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Windows 10의 파일 탐색기를 사용해서 이미지 파일의 EXIF 정보를 간단히 제거할 수 있습니다.

다음 이미지는 디지털 카메라로 찍은 사진의 EXIF 정보를 이미지 뷰어 프로그램으로 본 것입니다. 사진은 찍은 날짜, 시간, 카메라 제조사/모델, 사진을 찍을 때 사용된 카메라 설정 정보가 보입니다.

 

디지털 카메라로 찍은 사진에 저장된 정보

 

다음은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의 EXIF 정보 입니다. 사진을 찍은 위치를 나타내는 GPS 정보까지 포함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에 저장된 정보


이제 파일 탐색기를 사용해서 사진에서 EXIF 정보를 제거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파일 탐색기에서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속성을 선택 합니다.

 

파일 속성 선택


2. 속성창에서 "자세히" 탭을 선택합니다. 이 탭에서 파일의 다양한 메타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메타정보를 삭제하기 위해서 창 아래쪽의 "속성 및 개인 정보 제거"를 클릭합니다.

 

파일 정보 창


3. 속성 제거 창이 떳습니다. 

 

속성 제거창

이 창에서는 두가지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 "제거 가능한 모든 속성을 제거하고 복사본 만들기" 를 선택하면 말 그대로 제거 가능한 모든 속성이 제거되고 복사본이 만들어 집니다. 아래의 개개의 속성을 건드릴 수 없습니다.

 

- "파일에서 제거할 속성 선택"을 선택하면 개개의 속성을 보고 지울것만 체크해서 삭제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옵션을 선택했다면 "확인" 버튼을 눌러서 EXIF정보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4. 여러개의 파일에서 EXIF정보를 한꺼번에 제거할 수 있습니다. 파일 탐색기에서 한 폴더내의 EXIF 정보를 제거하고자 하는 파일 여러개를 선택합니다. 그리고나서 선택된 파일에 마우스 오른쪽 키를 눌러서 속성을 선택한뒤 파일 하나에서와 동일한 방법으로 제거하면 됩니다.

파일 여러개를 선택한 상태에서의 속성창


지금까지 Windows 10의 파일 탐색기에서 이미지 파일의 EXIF 메타데이터를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