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스프링프레임워크

Spring Boot 웹애플리케이션에서 서비스 포트와 컨텍스트 패스를 변경하기

by pentode 2019. 9. 29.

Spring Boot 웹애플리케이션을 Spring Boot Web Starter 설정을 사용해서 만들어서 실행하면 서비스 포트와 컨텍스트 패스는 다음 설정을로 실행됩니다.


- 내장 톰캣 서비스 포트 : 8080

- 컨텍스트 패스 : ''(root context)


이 설정을 바꿔려면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이번에 사용된 예제는 "Spring Boot + Kotlin + Thymeleaf 프로젝트 만들기" 의 예제를 Spring Boot + Java + Thymleaf로 바꿔서 테스트 했습니다.(Kotlin을 공부할 시간이 잘 나지 않네요. 자바에 Thymeleaf로 Thymeleaf를 먼저 공부해봐야 겠습니다.T.T)


앞의 프로젝트 생성과 바뀐점은 언어를 Kotlin에서 Java로 바꾼것과 Spring Boot 버전을 2.2.0.M6으로 바꾸었습니다.


기본설정을 하고 실행하고 Console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포트가 8080이고 context path 가 '' 인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설정을 변경하려면 /src/main/resources/application.properties 파일에 변경할 내용을 적으면 됩니다. application.properties파일의 변경된 내용입니다.(처음에는 아무 내용도 없습니다.)


server.port=8090

server.servlet.context-path=/example


변경 후 재시작할 결과 입니다.



포트가 8090으로 컨텍스트가 /example로 변경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pring Boot는 설정들이 미리 만들어져 있어서 필요한 설정 셋을 pom.xml 파일에 적어 주기만 하면 되므로 설정이 간단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것을 벗어나는 변형된 설정이 필요할 경우 필요한 설정 방법을 찾기가 좀 힘들것 같습니다.


Spring Boot Reference Guide 의 Appendex A 를 보면 application.properties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옵션들이 리스트 되어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