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스프링프레임워크

Eclipse에서 Maven 웹 프로젝트 만들기

by pentode 2019. 3. 6.

Eclipse에서 Maven 템플릿을 이용해서 웹 프로젝트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 봅니다. 만들어보면 스프링프레임웍을 사용하는 STS 나 전자정부프레임웍의 프로젝트 구조가 Maven 웹 프로젝트 구조와 유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1. 메뉴의  File -> New -> Project... 에서 Maven Project를 선택합니다.


Mave Project



2. 프로젝트의 저장위치는 기본값을 사용합니다.

- Use default Workspace location 을 체크합니다.


Project Location



3. 메이븐 템플릿중에서 maven-archetype-webapp을 선택합니다.


maven archetype webapp



4. Maven 기본정보를 입력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보통  Group Id는 도메인을 사용하고, Artifact Id는 프로젝트명을 사용합니다.


- Group Id: com.tistory.offbyone

- Artifact Id: mavenweb


Archetype Parameter



5. 프로젝트가 만들어 졌습니다.


빨간색 x 표시가 프로젝트에 보입니다. index.jsp 파일에 JSP Problem 이 있다고 나옵니다.  설명은 "javax.servlet.http.HttpServlet" 이 Build Path 에 없다는 내용입니다.


프로젝트의 폴더 구조는 STS나 전자정부프레임웍에서의 구조와 유사합니다.


생성된 프로젝트 구조



6. 프로젝트 프로퍼티에서 Project Facets를 확인해 봅니다.


서블릿 2.3, Java 1.5 로 설정이 되어 있는 것이 확인됩니다.


Project Facets



7. 실행을 해 봅니다.


프로젝트 명에 마우스 오른쪽키를 누르고  Run AS -> Run on Server를 실행합니다. 여기서는 Tomcat 8.5를 설치하고 이용합니다. Tomcat은 http://tomcat.apache.org에서 zip 파일을 받아서 적당한 위치에 풀어두고 그것을 Tomcat install directory로 선택하면 됩니다.


Run on server



8. 실행이 되었습니다.


템플릿의 index.jsp 파일의 내용이 Hello World! 입니다.


result


뭔가 문제가 있는것 같지만 실행이 되었습니다. 다음에는 프로젝트를 Tomcat 8.5 가 지원하는 서블릿 3.1을 사용하도록 수정하고, 프로젝트에 오류가 없도록 라이브러리를 설정해 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