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데이터베이스

MySQL locking - Table-Level Locking, Row-Level Locking, Optimistic Locking

by pentode 2018. 4. 20.

웹 프로그래밍은 기본적으로 다중 사용자 환경입니다. 동일한 자원에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접근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쇼핑몰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상황을 생각해 봅시다. 두 명의 사용자가 재고가 하나밖에 없는 제품을 조회하고, 동시에 구매를 한 상황입니다.


서버로 요청이 넘어가면 서버에서는 다음 세 단계를 거쳐 구매를 처리한다고 가정해 봅니다.


1) 다시 한번 재고를 확인합니다.

2) 재고를 감소 시킵니다.

3) 구매정보를 입력합니다.


재고를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다고 판단한 후에 재고를 감소하기 전에 다른 요청을 처리하는 쓰레드 또는 프로세스가 재고를 확인하게 되면 둘 다 구매 할 수 있다고 판단하게 되고 구매 처리가 되어 버립니다.


MySQL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 경우 이런 환경에서 어떻게 처리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MySQL은 테이블이 MyISAM 인  경우와 InnoDB 인 경우 서로 다른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Table-Level Locking


테이블이 MyIASM인 경우는 테이블 수준의 잠금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테이블 전체를 잠그기 때문에 다중 사용자 환경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테이블에 10개의 제품이 있으면 하나의 제품을 구매하는 동안에 구매 중에 제품외에도 다른 9개의 제품도 구매를 하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테이블 잠금은 READ lock WRITE lock 이 있습니다.


- READ lock 을 걸면 UNLOCK 하기 전까지 다른 세션에서 읽을 수는 있지만 입력, 수정, 삭제는 할 수 없고 대기 하게 됩니다.


mysql> LOCK TABLES tb_stock READ;
...
mysql> UNLOCK TABLES;


- WRITE lock 을 걸면 UNLOCK 하기 전까지 다른 세션에서는 읽을 수 도 없고 대기하게 됩니다.


mysql> LOCK TABLES tb_stock WRITE;
...
mysql> UNLOCK TABLES;


- 테이블 잠금이 유지되는 동안 잠긴 테이블에 대해서만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여러 테이블을 읽을 경우 모든 테이블의 잠금을 하나의 LOCK TABLES 문에 모두 나열 해야 합니다.


mysql> LOCK TABLES tb_stock WRITE, tb_order READ;


- 하나의 테이블의 lock 을 얻고, 다른 테이블을 조회하려고 하면 에러가 발생합니다.


mysql> LOCK TABLES tb_stock READ;
Query OK. 0 rows affected(0.00 sec)

mysql> SELECT COUNT(*) FROM tb_stock;
+----------+
| COUNT(*) |
+----------+
|        3 |
+----------+
1 row in set (0.00 sec)
mysql> SELECT COUNT(*) FROM tb_order;
ERROR 1100 (KY000): Table 'tb_order' was not locked with LOCK TABLES



2. Row-Level Locking


MySQL 테이블이 InnoDB라면 행 수준의 잠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행 수준의 잠금은 한 테이블내의 하나의 행을 읽고, 수정할 때 다른 행들에 대한 액세스는 허용될 수 있는 잠금 입니다.


- 트랜잭션을 시작하고 FOR UPDATE 문을 사용하면 조회 된 행에 대해서는 commit 또는 rollback 으로 트랜잭션이 종료될 때까지 조회, 입력, 수정, 삭제가 모두 블록 됩니다.


- 주의 해야할것은 MySQL이 조회된 행을 기억하는 방법이 인덱스 범위를 기억하는 것이므로 조건 필드에 인덱스가 없으면 전체 테이블에 lock 이 걸립니다.


mysql> START TRANSACTION;
mysql> SELECT * FROM tb_stock WHERE id=1 FOR UPDATE;
...
mylsq> COMMIT;


- 공유모드로 잠그면 다른 세션에서 읽기는 가능하고 수정, 삭제는 못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mysql> START TRANSACTION;
mysql> SELECT * FROM tb_stock WHERE id=1 LOCK IN SHARE MODE;
...
mylsq> COMMIT;


- Row-Level Lock 을 사용할 때는 데드락(Dead-Lock) 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하나의 Row 를 잠그고, 잠긴 다른 Row 가 풀릴 때까지 서로 기다리는 코드를 작성하게 되면 서로 록을 해제 할때까지 무한히 대기하는 데드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Table-Level Lock 은 데드락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3. Optimistic Lock(낙관적인 잠금)


마지막으로 낙관적인 잠금(Optimistic Lock)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낙곽적인 잠금은 실제로 Lock 을 얻어서 잠그는 것이 아니고 단일 쿼리는 원자적이므로 하나의 쿼리가 실행되는 동안에는 끼어들 수 없다는 것을 이용하여 동시성을 제어 하는 방법 입니다.


- 보통 다음과 같은 개념입니다. 업데이트와 체크를 동시에 한 쿼리로 수행하는 것입니다.


1) 테이블에 정수형 필드를 하나 두고 조회 시 그 값을 읽어 옵니다.


mysql> SELECT quantity, opt_flag FROM tb_stock WHERE id = 1;


2) 업데이트시 이 값이 조건절에 걸어 업데이트합니다.


mysql> UPDATE tb_stock SET quantity=quantity-1, opt_flag=opt_flag+1 WHERE opt_flag = '조회시값' AND id = 1;


3) 업데이트 쿼리의 affected row 가 0이면 조회 당시의 opt_flag 가 변경되었을 것입니다. 이것은 내가 조회하고 업데이트하기 전에 누가 먼저 업데이트 했다는 것을 뜻하므로 실패로 처리합니다.



- 위의 쇼핑몰에서 구매하는 예를 사용하여 좀더 현실적으로 작성해 보면 다음과 같을 것입니다.


mysql> UPDATE tb_stock SET quantity=quantity-1 WHERE quantity-1 >= 0 AND id = 1;


- 하나를 구매해서 재고를 하나 감소시켜도 그 값이 음수가 되지 않는다면 성공적으로 구매를 할 수 있는것이 되겠습니다. 업데이트에 성공하면 주문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웹 프로그래밍의 경우 세션이 물리적으로 유지되지 않으므로 조회 당시에 물건을 구매할 수 있다고 보여도, 구매 버튼을 누르면 다른 사람이 먼저 구매 해 버려서 구매 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받아들일 수 있는 응용에서는 낙관적인 잠금이 빠른 성능을 유지하면서도 동시성을 제어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