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자바스크립트

다음 지도로 약도 만들기

by pentode 2018. 4. 19.

홈페이지의 "찾아오시는길"에 약도를 넣을때 많이 사용하는 다음 지도로 약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다음 지도로 약도를 만드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검색을 통해서 검색되어지는 위치에 대해 약도를 만드는 방법과 두 번째는 검색되어지지 않는 곳에 대해서 지도에서 찍어서 약도를 만드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1. 위치 검색을 통해서 약도 만들기


- http://map.daum.net 에서 원하는 곳을 검색합니다. 여기서는 서울시청을 검색했습니다.

- 지도에서 검색이되면 검색위치 표시를 클릭하면 팝업창이 뜹니다. 여기서 "상세보기"를 클릭합니다.




- 상세보기 화면에서 우측 상단의 깃발 모양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이 아이콘이 약도 만들기 기능 입니다.




- 레이어로 창이 뜨고 약도 크기를 지정할 수 있고, 약도에 노출 되는 정보로 "주소/전화번호", "주변 지하철", "주변 정류장", "주변 버스", "찾아오는길" 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항목들을 선택한 다음 우측 하단의 "소스 생성하기" 를 클릭합니다.




- 팝업창에서 소스를 복사해서 웹 페이지에 붙여 넣으면 됩니다.






2. 검색되지 않는 위치를 약도로 만들기


- 검색이 되는 위치는 지도상의 마우스 왼쪽 클릭을 하면 팝업이 뜨고 상세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왼쪽 클릭이 안되는 경우 즉, 검색이 안되는 곳은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고, 팝업 메뉴에서 "여기 주소 보기"를 선택합니다.




-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여 팝업된 창에서 "지도공유" 를 클릭하고, 다시 팝업된 메뉴에서 "지도 퍼가기"를 클릭합니다.




- 지도 퍼가기 팝업창은 기능은 좀 적지만 약도 만들기와 유사합니다. 지도상의 마우스로 찍은 위치의 주소가 위치의 설명으로 보이는데 이 말풍선을 클릭하면 명칭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명칭 변경시 반드시 옆의 체크를 클릭해서 변경사항을 반영해야 합니다. 그대로 주소를 사용하거나 적당한 명칭으로 변경한 후 하단의 "소스 생성하기" 버튼을 눌러 소스를생성합니다.





- 생성된 소스를 복사해서 웹페이지 소스에 붙여 넣으면 됩니다.




다음맵을 이용하여 약도를 손쉽게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