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PHP

Windows용 XAMPP 설치하기 - (Apache, PHP, MariaDB)

by pentode 2018. 4. 1.

PHP 7 이 나온지가 좀 되었네요. 지금은 자바 프로젝트 중이라 챙겨보지 못했는데, 이제 프로젝트도 마무리가 되어가니 시간이 좀 나는것 같습니다. 그래서 한번 설치해 보기로 했습니다.

 

PHP 가 Zend의 독점이다가 더욱 성능이 좋은 Facebook의 HHVM(HipHop Virtual Machine)이 나오자 PHP 7 을 내어놓게 되었다고 합니다. 역시 소비자에겐 독점은 좋지 않은가 봅니다. PHP 7의 성능은 페이스북의 HHVM 과 대등하다고 하고, 타입을 지정할 수있게 되었다는 예기를 언뜻 들은것 같습니다. 변경된 기능에 대해서는 다음에 알아보도록 하고 이 글에서는 설치만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PHP 를 윈도우즈에 설치하려면 한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Thread Safe 버전을 설치할 것이냐 Non Thread Safe 버전을 설치할 것이냐 하는 것입니다. 두 가지의 차이점은 Apache 2, IIS 5~6 이 다중 스레드 웹 서버로 실행되면 Thread Safe 를 사용해야하고, PHP를 CGI 바이너리로 실행할 경우에는 Non Thread Safe 를 사용하면 된다고 합니다.

 

다음과 같은 조합이 가능합니다.

 

  - Apache + LoadModule: Thread Safe
  - Apache + FastCGI: Non-Thread Safe
  - IIS: Thread Safe
  - IIS + FastCGI: Non-Thread Safe

 

따로 따로 설치하여 연동하려고 찾아보니 쉽지가 않네요. 아파치 사이트에서는 자체적으로는 Windows 용 바이너리를 배포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다른 사이트들로 링크가 제공 되네요. Windows 용  Apache 서버 바이너리를 배포하는 곳이 Apache + PHP + MySQL 통합 배포판을 제공하는 곳이 있어서 이걸로 설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런 배포판의 단점이라면 항상 최신 버전들이 포함되어 있지는 않다는것입니다. 실제 현재 PHP 7.1 이 릴리즈 되었지만, 대부분7.0.13 버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설치할것은 XAMPP 입니다. https://www.apachefriends.org/index.html 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포함되어 있는 항목들의 버전 정보는 Apache 2.4.23, MariaDB 10.1.19, PHP 7.0.13 입니다.

 

MySQL 이 SUN Microsystems 에 인수 되고, SUN은 Oracle 에 인수 되어서 최종적으로 Oracle 이 MySQL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2009년에 MySQL을 만들었던 사람들이 MariaDB를 만들었습니다. MySQL과 MariaDB 는 호환이 된다고 합니다. MariaDB 문서를 보면 비호환 부분도 있지만 설정 부분이고, 데이터와 쿼리등은 거의 호환 되는것 같습니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사용함에 있어서 항상 걱정이 되는것은 라이센스 정책입니다.  MySQL 은 기본적으로 상용이고,  Community Edition 은 GPLv2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MariaDB도 GPLv2 이고, 상용 버전도 있습니다.

 

내가 만든 응용프로그램에  GPL인 MySQL 또는 MariaDB를 통합하여 배포하면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습니다. 나는 홈페이지만 작성해서 판매하고, DB 와 웹서버는 고객이 직접 설치하는 형태면 적용을 받지 않을 것 같습니다.

GPL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게 되면 그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프로그램도 GPL 라이센스가 적용되어 소스 공개 의무가 발생합니다. 물론 배포목적이 아니고, 테스트 용도로 사용하는데는 문제가 없겠습니다.


사설이 길었네요. 설치해 보겠습니다.

 

1. 다운받은 설치 파일을 더블 클릭합니다. Next 버튼을 누릅니다.

 

XAMPP 설치 시작화면


 

2. 설치할 소프트웨어를 선택합니다. 여러가지가 있지만, Apache, MySQL, PHP 만 선택하고 Next 버튼을 누릅니다.

 

설치 요소 선택


 

3. 설치위치를 지정합니다. C:\util\xampp 입니다. Next 버튼을 누릅니다.

 

설치 위치 지정


 

4. 여러가지 PHP 애플리케이션들의 무료 인스톨러를 제공한다네요. Next 버튼는 누릅니다.

 

무료 인스톨러 안내


 

5. 설치할 준비가 되었답니다. Next 버튼을 누릅니다.

 

설치 준비 완료


 

6. 설치중 입니다. 기다립니다.

 

설치 진행 막대


 

7. 설치가 완료 되었습니다. Control Panel 을 지금 시작할지 물어 보네요. 체크합니다.  역시 간단히 설치가 되네요. Finish 버튼을 누릅니다.

 

설치 완료


 

8. 어라 한국어는? 영어를 선택합니다. 독일어가 가능하신분은 독일어를 선택해도... Save 버튼을 누릅니다.

 

언어 선택


 

9. 컨트롤 패널입니다. Apache 와 MySQL 의 Start 버튼을 누릅니다. Apache 는 80, 443 포트로 실행 되었습니다. 각각 http, https 포트 입니다. MySQL 은 3306 포트로 실행되었습니다.

MySQL의 root 계정의 기본 비밀번호는 없습니다. 컨트롤 패널 우측의 Shell 을 클릭하여 명령창을 실행하고, # mysql -uroot 명령을 입력하면 바로 root 로 들어가 집니다. 테스트용도라면 비밀번호 없이 그냥 써도 무방하겠습니다.

 

컨트롤 패널


 

10. 웹브라우저로 잘 실행되었는지 확인해 봅니다. http://localhost/ 를 입력합니다.

 

서버 실행 확인


 

윈도우에 Apahce + PHP + MySQL 을 한번에 설치할 수 있는  배포판들이 잘 나오기 때문에 손쉽게 설치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에는 PHP 7 의 특징을 알아볼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