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자바

Spring Tool Suite에서 Organize Imports 단축키 Ctrl+Shift+O가 동작 하지 않을 때

by pentode 2018. 4. 17.

자바소스에서 다른 패키지의 클래스를 사용하기 위해서 import 를 사용하게 됩니다. 개발중에 이것저것 import 하다 보면 나중에 사용되지 않는 import 가 생깁니다. 이것을 한번에 정리해주는 기능이 Eclispe의 Organize Imports 입니다.


메뉴에서 Source -> Organize Imports (Ctrl + Shift + O)를 선택하면 사용하지 않는 import 를 자동으로 제거해 줍니다.


이 기능은 현재 java 파일 소스가 선택된 상태에서 실행을 하면 현재 소스에만 적용이되고 프로젝트를 선택한 상태에서 실행을 하면 프로젝트내의 모든 java 파일에 대해서 실행이 됩니다.


STS(Spring Tool Suite)도 이클립스를 기반으로 Spring Framework를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만들어진 개발툴 입니다. STS 3.9.0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한 후 갑자기 소스파일에서 Ctrl+Shift+O 단축키가 동작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메뉴에서 직접 Organize Imports 를 선택하면 되는데 소스에서는 단축키가 동작을 하지 않았습니다.


여기저기 검색을 해보니 STS의 버그라고 합니다. 해결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메뉴에서 Window -> Preferences 를 선택해서 설정 창을 열어서 General -> Keys 를 선택합니다.


2. "Filters..." 버튼을 눌러서 팝업된 창에서 "Filter uncategorized commands" 항목의 체크를 해제 하고 "OK" 버튼을 누릅니다. 이 작업은 uncategorized 항목이 걸러져서 보이지 않는데, 이것을 보이도록 하는 것입니다.




3. 상단의 검색 영역(type filter text) 에 "Go To Symbol in File" 을 입력해서 항목을 찾습니다. 찾아진 "Go To Sysmbol in File" 항목을 선택하고 "Unbind command" 버튼을 눌러 제거합니다. "Apply" 버튼을 누르고, "OK" 버튼을 눌러 창을 닫습니다.




이제 모두 완료 되었습니다. Java 소스 파일에서 Ctrl + Shift + O 단축키를 눌러서 필요없는 import 를 간단히 제거할수 있는 기능이 돌아왔습니다. 속이 다 후련하네요.



※ 참고

이클립스 설정 변경시 변경사항을 적용하기 위해서 "Apply" 버튼을 꼭 눌러 주고, "OK" 버튼을 눌러 빠져나오는 편입니다. 그냥 "OK" 만 눌러도 적용이 되는 경우도 있지만, "Apply" 를 누르지 않으면 변경사항이 적용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그렇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