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024

Adoptium Eclipse Temurin JDK 17 설치하기 Java가 오라클(Oracle)로 넘어가고 JDK바이너리가 유료화된 이후 어떤 JDK를 사용해야할지 고민이 많았습니다. 대안으로 OpenJDK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최근에 OpenJDK의 다양한 빌드가 있고, 그중에 이클립스 재단에서 나오는 OpenJDK 빌드인 Adoptium Temurin JDK를 알게 되었습니다. 이 프로젝트에는 IBM, Microsoft, Red Hat등 업체들이 참여하고 있고, 각각의 업체에서 제공하는 JDK 빌드가 Temurin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Oracle JDK의 최대 라이벌인 Azul(https://www.azul.com/)에서도 Adoptium을 기반으로 하고, 유료 지원도 제공한다고 합니다. 이클립스 Temurin 홈페이지(https:/.. 2022. 2. 28.
무료 개발도구 마이크로소프트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Microsoft Visual Studio Code) 설치하기 개발도구로 이클립스(Eclipse)를 오랫동안 사용해왔습니다. 이클립스는 하나의 개발 플랫폼이라 플러그인을 통해서 이때까지 나에게 필요한 모든 언어를 다 사용할수가 있었습니다. Visual Studio Code에 대해서는 오래전부터 알고는 있었지만 새로운 개발도구를 배울 필요가 없었기에 사용해 보지 않았습니다. 얼마전 웹서핑 도중에 스택오버플로우에서 조사한 사람들이 선호하는 개발도구 1위가 Visual Studio Code라는 통계를 보았습니다. 얼마나 좋길래 그런지 한번 사용해 보기로 했습니다. Visual Studio Code는 Microsoft에서 오픈소스로 개발하여 배포하는 개발도구로 무료입니다. 사용할 수 있는 운영체제는 Windows, Linux, Mac에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공식 사.. 2022. 2. 27.
Python 3.10.2와 PyScripter 설치하기 오랜만에 파이썬을 다시 보니 파이썬 버전도 많이 올라 갔네요. 이전에는 파이썬 3.6과 Eclipse + PyDev 조합을 사용했었습니다. 이번에는 파이썬 새버전과 좀 더 가벼운 IDE로 PyScripter를 사용해볼까 합니다. 파이썬 공식 홈페이지는 https://www.python.org/ 입니다. 파이썬 윈도우용 바이너리 다운로드 페이지는 https://www.python.org/downloads/windows/ 설치해볼것은 64bit 윈도우용 인스톨러 버전 입니다. 다운로드한 파일은 python-3.10.2-amd64.exe 이고, 크기는 26.9MB 정도 입니다. 인텔 CPU를 사용하더라도 이 파일을 사용해서 설치하면 됩니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설치합니다. 파이썬이 PATH환경변.. 2022. 2. 24.
무료 오피스 프로그램 - 오픈오피스(OpenOffice) 설치하기 MS Office 365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거의 엑셀만 사용하고 있고, 그것도 요즘 사용할 일이 거의 없어서 매월 지불하는 만원 정도의 돈이 아까워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무료 오피스를 찾아보니 쓸만한게 있었습니다. 바로 OpenOffice입니다. MS 오피스와 문서가 100% 호환이 되지는 않지만 거의 그대로 불러와지거나 조금만 손보면 MS 오피스에서 사용하던 문서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간단하게 합계를 구하는 계산 정도만 사용할거라 사용에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MS Office에 지불하던 돈은 YouTube Premium을 구독하는데 쓰기로 했습니다. 광고없이 영상을 볼 수 있고, 음악 앱인 YT Music도 사용할 수가 있더군요.^^) 설치 방법을 말하기 전에 MS 오피스의 엑셀을 사용.. 2022. 2.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