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710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개발용으로 스마트폰 인식 안될 때 사용해 볼 방법 안드로이드 앱개발에 코틀린을 사용해 보려고 오랜만에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실행해 봤습니다. 업데이트를 마구 하다보니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버전이 2020.3.1이 되어 있네요. 안드로이드 개발자 사이트에 들어가보니 이게 최신 버전이었습니다. 테스트용 앱을 만들고, 에뮬레이터에서 실행해보니까 잘됩니다. 이제 스마트폰을 연결하여 실행해 보려고하니까, 스마트폰이 인식 되지 않습니다. 좀 당황스럽네요. 스마트폰을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 연결하는 일반적인 방법은 예전에 작성한 글인 "안드로이드 앱 실행하기 - AVD"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예전 버전에 관한 내용이지만 현재도 유효할 것 같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첫 번째로 스마트폰 회사에서 제공하는 전용 USB 드라이버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2021. 7. 31.
전자정부표준프레임워크 3.10 과 OpenJDK 16에서 WebappStructureSerializer 에러 전자정부표준프레임워크 3.10을 설치하고 이것저것 해보고 있습니다. 처음 했던게 업데이트 하는데 몇몇 업데이트 사이트 변경으로 오류가 발생해서 해결 했던 것입니다("전자정부 표준 프레임워크 eGovFrame 3.10 업데이트 오류 수정하기"). 두 번째는 Kotlin 플러그인을 설치하려고 하는데, JDK 11이 필요하다는 오류로 인해서 현재 최신인 OpenJDK 16을 설치하여 해결 하였습니다("전자정부표준프레임워크 3.10에 Kotlin 플러그인 설치오류 및 OpenJDK 16 설치하기"). 오늘 전자정부표준프레임워크 3.10의 모든 업데이트 가능한 항목을 업데이트 했습니다. 그랬더니 eclipse의 버전이 2020-06에서 최신인2021-06으로 바껴 버렸네요. 이클립스가 시작할때 스플래시 스크린이 .. 2021. 7. 28.
Kotlin - 함수(function) ※ 함수의 정의 함수는 fun 키워드로 시작합니다. ※ main 함수 - main 함수는 프로그램의 시작점입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메모리로 로드된 프로그램에서 main 함수를 찾아서 실행합니다. - 매개변수 args는 문자열 배열로 명령행에서 실행 프로그램명 뒤에 따라오는 인자들을 받아들입니다. fun main(args : Array) { /* ... */ } // 명령행 인자를 받지 않는 형태도 가능합니다. fun main() { /* ... */ } - 매개변수는 함수내로 값을 보내기 위해 사용됩니다. 여러개의 매개 변수가 콤마(,)로 분리되어 사용될 수 있습니다. 매개 변수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 함수가 값을 반환하면 반환 타입을 지정해 줘야 합니다. - 값의 반환은 return 문 뒤에 값.. 2021. 7. 26.
Kotlin - 변수, 상수, Non-null, Nullable ※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변수와 상수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 값을 변경할 수 있는 변수 var title: String = "offbyone" - 값을 변경하지 못하는 상수 val count: Int = 20 ※ 변수와 상수에 초기값을 주지 않고 사용하려고 하면 컴파일시 에러가 발생합니다. ※ 변수가 null값을 가질 수 있는지 지정합니다. null은 아무것도 없다는 뜻입니다. - Non-null 은 Null값을 가질 수 없는 타입입니다. 기본적으로 Null을 가질 수 없습니다. - Nullable은 null값을 가질 수 있는 타입입니다. 타입 뒤에 물음표(?)를 붙입니다. String title: String? = null ※ 한 변수의 값을 다른 변수에 할당합니다. var count: Int var.. 2021. 7. 24.
전자정부표준프레임워크 3.10에 Kotlin 플러그인 설치오류 및 OpenJDK 16 설치하기 전자정부표준프레임워크 10 버전을 설치하고, Kotlin 플러그인을 설치하려고 하니까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Cannot complete the install because some dependencies are not satisfiable Software being installed: a.jre.javase 1.6.0 Software being installed: Wild Web Developer 0.10.6.202102181620 (org.eclipse.wildwebdeveloper.feature.feature.group 0.10.6.202102181620) Cannot satisfy dependency: From: Wild Web Developer: web development in Ecl.. 2021. 7. 24.
Windows용 Git 서버인 Bonobo Git Server 설치하기 이제 까지는 Subversion을 사용해 왔었는데, 요즘은 Git이 대세라더군요. Git서버를 설치해서 사용법을 테스트 해보고자 합니다. Git 서버 소프트웨어는 Linux용이 많고 안정적이라고 하네요. 하지만 Linux서버를 만들기 귀찮으므로 Windows용으로 찾아보았습니다. Bonobo Git Server는 IIS 상에서 실행되는 오픈소스 Git 서버입니다. 라이센스는 MIT 라이센스를 따르므로 회사에서 사용해도 문제가 없겠습니다. 하지만 IIS상에서 실행되므로 성능은 장담하지 못하겠네요. 장점으로는 웹으로 관리 기능이 제공된다는 것입니다. Git 서버 사용법을 배우기 위해서 테스트용으로 사용해보기에는 무리가 없겠습니다. ※ 설치를 위해 필요한 조건 * IIS 7 이상 필요합니다. - 현재 설치되어.. 2021. 7. 23.
전자정부 표준 프레임워크 eGovFrame 3.10 업데이트 오류 수정하기 오랜만에 전자정부표준프레임워크 사이트에 들어가보니 새 버전이 나왔길래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해보았습니다. 새버전은 eGovFrame 3.10.0으로 2021년 3월 2일 등록되었네요. eclipse 2020-06(4.16.0)이 적용되었고, Spring 4.3.25 버전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설치하고 바로 업데이트를 실행해 보았는데,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Some sites could not be found. See the error log for more detail. No repository found at http://dl.bintray.com/pmd/pmd-eclipse-plugin/updates/4.16/. No repository fount at http://dl.bintray.com/haraw.. 2021. 7. 17.
GIMP 2 사용법 - EXIF 메타데이터 제거하는 방법 이전 글 "Windows 10 파일 탐색기로 EXIF 정보 제거하기"에서 파일 탐색기로 사진 파일의 EXIF 정보를 제거하는 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하지만, 원본 사진을 그대로 사용하기 보다는 사진에서 필요한 부분만 잘라내거나, 사진의 크기를 줄이거나 하는 작업을 경우가 많습니다. 사진에 포함된 EXIF정보를 사진을 자른다거나, 크기를 변경하여도 없어지지 않습니다. 여기서는 GIMP 2 를 사용해서 사진에 포함된 EXIF 정보를 제거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GIMP를 사용해서 이미지를 수정한후에 수정된 파일을 저장을 하게됩니다. 이때 EXIF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 "파일" 메뉴에서 "Export As..." 메뉴를 선택합니다. 단축키는 Shitf + Ctrl + E 입니다. - 내보내기 창.. 2021. 7. 16.
Windows 10 파일 탐색기로 EXIF 정보 제거하기 디지털 카메라로 사진을 찍거나 스마트폰으로 카메라로 사진을 찍으면 사진파일 안에 사진을 찍은 위치, 날짜와 시간, 카메라 설정 등의 정보가 저장됩니다. 이런 정보를 EXIF(Exchangeable Image File Format) 메타데이터라고 합니다. 주로 JPEG 파일에 저장되는데, 이 이외에도 여러종류의 파일에 저장됩니다. 이런 EXIF 정보를 그대로 둔채 사진을 인터넷에 올리거나 하게 되면 쉽게 개인 정보가 낯선 사람에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Windows 10의 파일 탐색기를 사용해서 이미지 파일의 EXIF 정보를 간단히 제거할 수 있습니다. 다음 이미지는 디지털 카메라로 찍은 사진의 EXIF 정보를 이미지 뷰어 프로그램으로 본 것입니다. 사진은 찍은 날짜, 시간, 카메라 제조사/모델, 사진을 .. 2021. 7. 15.
삼성 흑백 레이저 프린터 SL-M2030을 구입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오래된 잉크젯 프린터가 고장이 났습니다. 자주 사용하지는 않는데, 없을때는 불편하네요. 가끔 사용할 것이므로 저가의 프린터를 고르던중에 삼성 흑백 레이저 프린터인 SL-M2030을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프린터 크기도 작고 가격도 저렴한게 장점인것 같습니다. 토너 가격도 정품은 오만원대이지만, 재생은 만원대로 살 수 있는것 같아서 부담이 없는것 같습니다. 이전처럼 컬러출력과 스캔/복사 기능은 쓸 수 없지만, 사실 그 기능을 넣으면 가격이 매우 상승하는데다 기능의 사용빈도가 현저히 낮았으므로 포기했습니다. 오늘 택배로 받아서 설치하고 테스트 출력을 해 보았습니다. 스펙은 분당 20장 출력이고, 첫장 출력에 걸리는 시간이 8.5초 라고 되어 있습니다. 테스트 출력은 만족스럽습니다. 개봉기 겸 .. 2021. 7.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