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86

Spring Boot + Kotlin + Thymeleaf 프로젝트 만들기 이때까지 스프링 프레임워크를 사용한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데 항상 xml설정 방식과 Java, JSP를 사용해 왔었습니다. 스프링 프레임워크에 대해서 계속 공부하던 중 Spring Boot, Kotlin, Thymeleaf등에 대해서 알게 되었고, 이것들을 조합하여 사용하는 것을 테스트해 보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먼저 테스트를 위한 프로젝트를 생성해 보겠습니다. 사용된 개발툴은 다음과 같습니다. - JDK 1.8(Java 8) 이미 12버전까지 나와 있지만 못따라 가겠네요.T.T - Eclipse IDE 1918-12 Photon이후로 Eclipse의 명명방식이 년월을 붙이는 방식으로 바꼈네요. - Spring Tools 4 Eclipse 플러그인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Spring Boot 프로젝트.. 2019. 8. 19.
Kotlin - 클래스와 상속 코틀린에서 클래스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코틀린도 객체지향언어 이군요. 뭐, 요즘은 자바스크립트도 PHP도 모두 객체를 사용할 수 있도록 변해 왔으니까 특이할 것도 없겠죠. 클래스(class)는 객체가 어떤 데이터를 가지고, 어떻게 동작할지를 나타내는 코드 정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실제 프로그램이 실행되어 정의된 클래스에 따라 컴퓨터의 메모리상에 객체가 만들어지면 이것을 인스턴스(instance)라고 합니다. 1. 클래스(Classes) 코틀린에서 클래스는 class 키워드를 사용해서 정의합니다. class Invoice { ... } class Box(t: T) { ... } 클래스의 선언은 클래스 이름, 클래스 헤더(클래스의 타입 파라미터의 정의, 기본 생성자 등), 중괄호로 둘러싸인 .. 2019. 8. 15.
자바 문법 - 문자열(String 객체) 다루기 자바 문자열은 객체이고 문자열 리터럴은 큰 따옴표로 묶어 표시합니다. String text = "추석에 배를 먹습니다."; 문자열 리터럴도 객체이므로 바로 메소드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int length = "추석에는 배".length(); 1. 문자열 연결하기 자바 문자열을 연결하는데는 + 연산자를 사용합니다. String h = "Hello "; String j = "Java!"; String text = h + j; System.out.println(text); 결과) Hello Java! 자바에서 문자열에 연산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주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 자바 문자열은 불변(immutable)이라는 점입니다. 문자열에 연산을 가하면 현재 문자열을 변경되지 않고 변경된 새 문자열이 만들어져서 반.. 2019. 8. 11.
자바 정규식(Regular Expression) 사용하기 앞의 글에서 문자열을 분할하고, 내용을 바꾸는 split(), replaceAll() 메소드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정규식을 사용하는 예를 들었었습니다. 그래서 자바언어에서의 정규식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정규식은 문자열에서 특정 패턴을 찾거나 교체, 삭제 등 문자열을 원하는 형태로 편집하는 기능을 제공해 줍니다. 정규식은 자주 사용되지는 않지만, 어떤 경우에 일반적인 로직으로 처리하기 힘든것은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는 힘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언어들이 정규식을 가지고 있는데, 그 사용법들이 조금씩 다른것 같습니다. 자바 문자열 객체(java.lang.String)에서 정규식을 사용하는 자주 쓰는 메소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 boolean matches(String regex) 인자로 주어진 정규.. 2019. 8. 10.
자바 문자열에서 특정 문자를 다른 문자로 바꾸기 - replace, replaceAll, replaceFirst 자바언어를 사용해서 문자열내의 특정 문자를 다른 문자로 바꾸는 방법을 알아 봅니다. 이때 주의해야할 사항이 있습니다. 자바 문자열은 불변(immutable)이라는 것입니다. 자바 문자열을 불변이라서 어떤 연산에 의해 원본 문자열이 바뀌지 않습니다. 원본은 그대로 유지되고, 바뀐 문자열이 새로 생성이 되어서 반환됩니다. 그래서 항상 바뀐 문자열을 반환값으로 받아야 합니다. String str = "ABCDE"; String text = str.replace('C', 'F'); 자바 String객체에 문자열에는 문자열을 바꿀 수 있는 다음과 같은 메소드가 제공 됩니다. - String replace(char oldChar, char newChar) 문자열내에 있는 모든 oldChar를 newChar로 바꾼 .. 2019. 8. 8.
자바 문자열을 구분자로 분할하기 - split 자바 언어에서 구분자로 연결된 문자열을 분할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예전에는 StringTokenizer 객체를 사용했었는데, JDK 1.4부터 split 메소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게 훨씬 간편합니다. split는 오버로딩 된 두 개의 메소드가 제공되며 정규식을 사용해서 문자열을 분할 합니다. 각각은 다음과 같습니다. - String[] split(String regex) : 인자로 주어진 정규식과 매치되는 문자열을 구분자로 분할합니다. - String[] split(String regex, int limit) : 인자로 주어진 정규식과 매치되는 문자열을 구분자로 분할 합니다. 두 번째 인자로 정규식을 적용하는 횟수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분할할 구분자를 찾는데 정규식을 사용하므로 복잡한 형태의 .. 2019. 8. 6.